첼로 켜는 고슈 그림이 있는 책방 4
미야자와 겐지 지음, 허정은 그림, 박종진 옮김 / 보림 / 2006년 5월
평점 :
절판


 

마을 변두리 강가 다 쓰러져가는 물방앗간에는 무료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금성음악단의 첼로 연주자 고슈가 살고 있다.

안타깝게도 그저 그런 솜씨의 연주자인 고슈는 마을 연주회를 앞두고 하는 연습에서 지휘자에게 번번이 지적을 받게 되고 그 날 밤늦게까지 연습을 하게 된다.

금방이라도 지쳐 쓰러질 것만 같은 고슈 앞에 고양이가 첼로 연주를 부탁하고, 다음 날에는 뻐꾸기가 날아와 연주를 부탁한다.

그 다음 날엔 아기너구리가 또 그 다음 날엔 병에 걸린 아기 쥐의 치료를 부탁하는 들쥐 모자가 찾아온다.

매일 동물들에게 연주해 주던 고슈는 자신도 느끼지 못하는 사이 연주 실력이 늘어 음악회에게 큰 박수를 받게 된다.


현대인의 마음의 병을 치료하는데 음악과 미술치료가 각광을 받고 있다.

고슈의 음악을 듣고 토끼 할머니, 너구리 아저씨, 부엉이까지 병이 나았다.

하지만 진정으로 음악의 가장 큰 수혜자는 바로 고슈 그 자신일 것이다.

꼭꼭 마음을 닫아두고 열지 않았던 고슈가 진정으로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고 연주하는 순간 내가 아닌 다른 생명체에게도 마음을 여는 계기가 될 수 있었으니 말이다.


외롭고, 가난하고, 실력도 없는 그의 연주를 매일 밤 듣기위해 동물들이 찾아오지만 좀처럼 마음을 열지 못하고 번번이 못된 짓을 저지르는 그의 마음도 편하지 만은 않았을 것이다.

아무리 의지가 약해도 한번 했다하면 끝까지 해야 한다는 뻐꾸기의 말 한마디에 참지 못하고 뻐꾸기를 다치게도 하지만 창문에 부딪히는 뻐꾸기를 보며 어찌할 줄 모르고 당황해 하기도 하니 말이다.

동물들이 찾아오는 밤이 계속 될수록 조금씩 마음이 열리고, 아기 너구리와의 연주에서는 즐거움까지 느끼게 된다.

또 병을 고치기 위해 찾아온 들쥐 모자에게는 빵까지 대접하는 아량을 베풀기도 하니 음악이야말로 고슈의 마음을 따뜻하게 변화시킨 일등 공신일 것이다.


인간의 목소리에 가장 가깝다는 첼로를 연주하기 위해서는 싫으나 좋으나 첼리스트는 첼로를 자신에 품에 안고 연주해야 한다.

그래서인지 첼로 곡은 화려하지도 그렇다고 현란한 기교를 부리지 않는 데도 가슴을 징징 깊게 울리며 듣는 이를 편안하게 해준다.

“나의 모든 이야기는 숲과 들판과 기찻길에서 무지개와 달빛에서 받아 온 것입니다.

파르스름한 저녁에 떡갈나무 숲 속을 혼자서 지나거나 십일월 산의 바람 속에 부들부들 떨며 서 있으면 아무래도 이런 생각이 드는 것을 어찌할 수 없습니다.

나는 정말 이런 일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난 것을 그대로 썼을 뿐입니다.“<미아자와 겐지>

작가의 말에서 느낄 수 있듯이 자연에서 느끼는 느낌을 그대로 이야기를 썼던 그였기에 고슈가 다른 악기가 아닌 가공되지 않은 음색을 지닌 첼로를 연주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마아자와 겐지의 꿈인지 현실인지 모를 몽환적인 이야기에 어울리는 그림은 고슈의 기분을 잘 표현하고 있다. 

어둡고 무기력하기만 하던 고슈의 표정이 동물들과의 교감을 통해 밝고 환해지는 것을 그림에서 그대로 느껴지니 말이다.

마지막 첼로와 한 몸이 되어 연주하는 고슈의 행복과 편안함이 그대로 전해져 금방이라도 첼로의 선율이 들려 올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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