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쿠베, 조금만 기다려
하이타니 겐지로 지음, 초 신타 그림, 햇살과나무꾼 옮김 / 양철북 / 2006년 3월
평점 :
예약주문


 

어른들에겐 대수롭지 않은 동물들이 아이들에게 전부가 되기도 한다.

봄이면 학교 앞에서 파는 병아리에게 온 정성을 쏟기도 하고 시장에서 사온 나물속의 달팽이까지도 사랑하는 아이들이다.

강아지 로쿠베가 깊고 컴컴한 구덩이에 빠졌다.

손전등을 가져와 비춰주기도 하고 바보라고 흉보다가도 “로쿠베, 힘내!”를 외치기도 한다.

초등학교 1학년인 자신들의 힘으로 구해내기가 어려워 집에 없는 아빠들을 대신에 엄마들을 불러오지만 엄마들도 선뜻 나서지 않고 아이들이 구덩이 속에 내려가는 것도 말리며 집으로 가버린다.

비겁하게.........

아이들은 노래도 불러주고 비눗방울도 불어 주지만 로쿠베는 꿈쩍도 안하고 한가하게 골프채를 흔들며 지나가던 아저씨는 “개라서 다행이지, 사람이었으면 큰일 날 뻔 했네”라는 말만 남기도 자리를 뜨고 만다.

머리를 맞대고 궁리하던 아이들은 로쿠베의 여자 친구 쿠키를 바구니에 담아 구덩이에 내려 보내고 무사히 구출하게 된다.


이야기는 간단하지만 그 뒤 여운은 길고 오래도록 남았다.

아이들의 눈에 비친 비겁한 어른들의 모습에서 내 모습이 보여 아이들과 읽으며 구출된 로쿠베를 보며 마냥 기뻐하는 아이들 기분에 맞춰 방방 뛸 수만은 없었다.

어려움에 빠진 대상을 보면 마음 아프다는 핑계로 고개를 돌리고 못 본척했던 어른이었기에 더더욱 마음이 무거웠다.


일요일 아침 일찍 어머님의 전화를 받고 서둘러 남편을 깨우고, 아이들을 준비시켜 시댁인 담양으로 출발했다.

나른한 봄 햇살에 들판엔 아지랑이가 아롱거리고 저절로 봄노래가 흥얼거려지는 그런 날씨였다.

아직 연둣빛 물이 아직 오르지 않았지만 메타세콰이어 나무는 나름의 운치를 내고 있었고 큰 나무 꼭대기에 자리 잡은 까치집은 훨씬 눈에 잘 띄었다.

2차로인 도로엔 봄나들이라도 나왔는지 꽤 많은 차들이 씽씽 달리고 있었다.

분위기에 취해 얼마나 갔을 까 뒷자리에 아이들은 아빠를 소리쳐 불렀고 우리는 깜짝 놀라 맞은 편 도로가로 눈길을 주었다.

거기엔 작은 새 두 마리가 길바닥에 떨어져 있었다.

속도를 줄이고 자세히 보니 아마 한 마리가 날개를 다친 듯 파닥이고 있었고 다른 한 마리는 연신 주위를 맴돌고 있었다.

뒤차에서 울리는 경적소리에 우리차도 다시 속력을 냈고 아이들은 그대로 보고만 지나치는 아빠에게 “아빠는 비겁해”라고 소리쳤다.

남편은 아이들에 반응에 난감해했고 ‘로쿠베’와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었던 난 가슴이 뜨끔해졌다.

물론 아이들은 할머니 댁에 도착할 때까지 내내 아빠를 원망했고 남편은 아마 친구가 도와줘서 잘 날아갔을 거라고 어르고 달래는 수밖에 없었다.

돌아오는 길에 본 작은 새 한 마리는 죽어있었고, 아이들에게는 한참을 지나서 날아갔나 보다고 넘어갈 수밖에 없었다.

그 새를 처음 본 바로 그 순간 잠깐 차를 멈추고 길을 건너 새를 살폈더라면 한 생명을 구했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남편이나 나나 찜찜한 기분을 떨쳐 버릴 수 없었다.


누군가를 도와준다는 건 어른에게는 고민꺼리를 안겨준다.

내가 과연 잘 도와줄 수 있을까?

얼마큼 도와야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들을까?

내 형편에 얼마나 오랫동안 도울 수 있을까?

돈과 시간이 없어서 또 도울 방법을 모른다는 이유로 멀리했던 이웃들에 얼굴이 아른거렸다.

언젠가 텔레비전에서 어려움에 처해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의 시민들의 반응을 살피는 실험을 한 적이 있었다.

여러 개의 공이 바닥에 쏟아버리고 어쩔 줄 몰라 하는 실험자에게 처음에 쭈뼛거리고 다른 사람의 눈치를 보던 사람들이 누군가 공을 줍기 시작하자 주위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순식간에 그 공을 주워주는 모습이었다.

사실 남을 돕는다는 건 큰 용기가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여러 개의 용기는 힘이  될 것이다.

아이들이 “안 되겠네“라는 엄마들에 말에 포기를 하고 용기를 내지 않았다면 귀여운 로쿠베와 환하게 웃는 아이들의 모습은 보기 어려웠을 지도 모른다.

이야기는 작은 생명을 귀히 여기는 마음이 점점 퇴색버린 나에게 진정한 용기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한다.

더불어 우리 아이들이 누군가를 귀히 여기는 마음이 언제까지나 계속되기를.........


@@이 책을 읽어주면서 어디서 본 듯한 이야기라는 느낌을 받았다.

그랬다. 찾아보니 다른 출판사에서 그림책이 아닌 동화책으로 출간되었던 작품이었다.

예전에 한번 읽어보고 아이들에게 별 인기가 없어 책꽂이 신세를 지고 있는 책인데 이 책은 아이들 반응이 사뭇 다르다.

일학년인 둘째는 특히 친구들 이야기라고 좋아하고 그림도 쓱쓱 편하게 그려져 좋다.

그림이 있고 없고에 따라 같은 이야기에 아이들의 반응이 다른 걸보며 역시 그림책의 위대함에 푹 빠져볼 수 있는 작품이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03-28 19: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초록콩 2006-03-28 19: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탱큐^^

아영엄마 2006-03-28 20: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후후~ 추천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