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의 감옥 올 에이지 클래식
미하엘 엔데 지음, 이병서 옮김 / 보물창고 / 200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미하엘 엔데의 8편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나는 내가 이야기 잘하는 이야기꾼의 입만 바라보며 다음이야기를 기다리는 착한 아이가 돼버린 듯했다.

도저히 믿을 수 없는 이야기에 고개를 갸웃해보기도 하지만 어느새 깊은 사색을 할 수 밖에 없는 마력이 있는  이야기를 읽으며 나는 더 많이 생각했고 여러 번 같은 구절을 반복해서 읽곤 했다.

미하엘 엔데와의 첫 만남은 <모모>를 통해서고 그 뒤로 아이들이 읽은 그림책과 동화책에서도 그의 이름은 심심찮게 목격되곤 했다.

그의 이름을 발견할 때 마다 반가웠고 환상적인 그에 이야기에 찬사를 보냈다.

아이들을 위한  동화책작가라고 생각했던 그가 <자유의 감옥>과 함께 철학자의 모습으로 다가왔다.



첫 번째 단편이라고 하기엔 다소 긴 <긴 여행의 목표>는 진정한 의미의 집을 갖지 못한 부유한 시릴이라는 남자의 인생이 섬뜩하게 다가왔다.


<보로메오 콜미의 통로>는 전반부를 읽으며 가상이 아닌 존재하는 공간을 다룬 듯한 착각이 들었다.

로마의 어딘가에 분명히 있을 것 같은 그 곳은 원근법이 실제로 적용되는 곳으로 그들의 모험이 성공하여 그 끝을 가 볼 수 있을지 과연 그 끝은 어디인지 궁금해진다.


<교외ㅢ 집>은 전편의 이야기의 기사를 보고 독자가 보낸 편지 형식의 이야기다.

어린 시절 자신이 경험했던 내부가 없는 집을 소개하며 그 집이 하루아침에 사라져버린 믿기지 않는 이야기를 통해 역사 속에 있었던 사실인 나치 전범들의 증발을 이야기한다.

<추신; 아마도 악의 모든 비밀은..........오로지, 그 안에 아무것도 없다는 데에 그 본질이 있나 봅니다.>라는 끝맺음과 함께 긴 여운을 남긴다.


작은 차 속에 완벽하게 갖추어진 공간들에서 그의 무한한 상상력을 엿볼 수 있었던 <조금 작지만 괜찮아>는 가장 유쾌하면서도 엽기적이다.


<미스라임의 동굴>을 읽으면서 나는 갈대처럼 흔들리는 나를 발견했다.

이브리와 베히모트의 설전을 들으며 누구에 말이 옳고 어떤 선택이 해야 할지 동굴 속의 그림자들만큼이나 많은 고민을 했었다.

<여행가 막스 무토의 비망록>은 꼬리에 꼬리를 무는 목적 때문에 꿈의 세계를 여행하는 남자의 이야기는 우리 인생도 처음에는 작은 문제엣 시작해서 그 문제를 풀기 위해 또 다른 문제를 만드는 인간사를 이야기하고

있다.


자유와 감옥이라는 상반도 단어로 이루어진 제목의 <자유의 감옥>은  자유롭게 자신이 선택할 수는 있지만 선택 뒤에 찾아오는 알 수 없는 두려움과 자신이 감당해야 할 결과를 두려워하는 나약한 인간의 모습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매일 우리 자신은 눈먼 거지가 되어 어떤 문을 선택할지 고민하며 고단한 일상을 보내고 있는 자유의 감옥에 갇혀 있기에 현실같이 않은 이야기가 가장 현실처럼 느껴졌다.


마지막 이야기인 <길잡이의 전설>을 읽으며 신비로운 마술의 세계와 신비로움을 찾아 헤매는 주인공의 모습에서 엔데의 이야기의 근원을 찾을 수 있었다.


결코 쉽지 않은 이야기들을 나름대로 해석하고 정리해가며 읽다보면 그의 이야기 곳곳에 등장하는 모든 장소와 인물이 실제처럼 다가옴을 느꼈다.

지금 살고 있는 공간에서 살짝만 비껴간다면 그와 같은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을 것 같은 착각 속에 빠지곤 했다.

8편의 이야기가 따로 존재하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된 듯한 느낌은 그의 생각의 깊이를 가늠해볼 수 있다.

올해는 미하엘 엔데의 10주기가 되는 해이다.

그래서인지 여러 출판사에서 그의 여러 권의 책들이 출간되었고 내가 10년도 전에 읽었던 <모모>는 TV드라마덕분에 다시 베스트셀러에 등극했다.

판타지소설의 최고봉이라는 찬사를 듣는 작가였지만 내가 모모를 처음 읽었을 때만 해도 별 감흥을 느끼지 못했다.

하지만 그의 작품을 찾아 읽으며 그가 하는 이야기가 재미만을 위한 조잡한 판타지물이 아님을 깨달게 되었고 진즉 그의 가치를 못 알아본 내 무식을 탓하게 되었다.

그의 이야기의 가치를 이제야 알아본 것도 억울한데 수염이 하얀 천진스러운 이야기꾼의 새로운 이야기를 더 이상 들을 수 없다는 것이 더 가슴 아프고 억울하다.

다행인 건 그에 부재엔 아랑곳하지 않는 그의 골수팬들이 지금도 세상엔 가득하고 앞으로 자랄 우리 아이들도 그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자라리라는 생각에 아쉬움을 달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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