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좋은 짝 - 소천아동문학상 수상작, 3학년 2학기 읽기 수록도서 시읽는 가족 5
손동연 지음 / 푸른책들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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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좋은 짝>이라고 소리내 말하고 나면 입가에 미소가 먼저 번집니다.
우리 집 책꽂이에 처음 꽂힌 동시집입니다.
병아리 같은 노오란 책표지에 일 학년 인 듯 싶은 아이가 신발주머니를 흔들며 신나게 학교에 가는 모양이 보기만 해도 즐거워집니다.
쏙 들어오는 크기와 읽을수록 즐거워지는 동시를 아이와 읽다보면 따뜻한 봄 햇살에 몸을 맡기고 앉아 해바라기하고 있는 기분이 듭니다.
동시는 어린이를 위한 시, 동심의 세계를 표현한 시라는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지 않더라도 동시는 아이들만이 읽는 시라는 생각에 동시를 멀리 생각해 왔던 것 같습니다.
이십 년도 훨씬 넘은 초등학교시절 국어 책에서 읽던 동시에 대한 기억과 아이들의 정서에 좋다는 말에 아이에게 읽어주기를 시도했다 그림책보다 재미없어 하기에 읽어주기를 포기했던 동시가 기억에 전부인걸 보면 내 머리 속엔 동시는 애들이 읽는 시라는 정의가 뿌리 깊이 박혀 있었던 모양입니다.
하지만 이 동시집을 아이와 소리내 읽다보니 동시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됩니다
.
엄마가 가장 좋아하는 동시는 '태극기보다 더'입니다.
이 동시를 읽고 있으면 우리 아이들 어렸을 적 눈이 부시게 하얀 기저귀가 펄럭거리는 바람 좋고 햇살 좋던 오후 한때가 생각나 몇 년이 지난 이야기지만 가슴이 벅차옵니다.
이 시에 참 맛을 어찌 아이들이 느낄 수 있겠습니까?

'짝.1'을 읽으면 아이들은 그 시에 한 구절을 더 붙이곤 합니다.

'형아'의 반대말은
'동생'이래요
아녜요 아냐.
형아는 동생의 참 좋은 짝인걸요.

항상 붙어있으면서 싸우기도 하지만 서로에 든든한 힘이 되어주는 존재임을 알기에 형제는 서로가 서로에게 참 좋은 짝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이 어리다보니 가장 좋아하는 시는 제5부 <동물들이 와글와글>에 나오는 시들입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들이 종합선물 세트처럼 가득 들어 있어 읽고 또 읽고 합니다.
어느 날은 "염소"를 읽던 아이가 물어 봅니다.
염소가 진짜 종이를 먹느냐고요.

아이들이 읽는 시라고 생각했던 동시가 아이들과 함께 읽는 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고운 아이들 마음 같은 동시가 그림엽서 같은 고운 그림과 어울려 한층 빛을 내고 있습니다.
아이는 가끔 동시를 읽고 혼자서 제 방으로 가서 동시를 씁니다.
아직은 줄을 맞추고 글자 수를 맞추는 데 급급하지만 엄마처럼 시를 겁내하지는 않을 것 같아 기분이 좋아집니다.
동시는 어른과 아이가 함께 앉아 소리내 읽는 시로써 어른이 읽을 경우는 동심에 세계로 깊이 빠져 들 수도 있어 어린이와 같은 맑은 마음을 가질 수 있다는 나름에 정의를 내려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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