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나는 진짜 나일까 -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작 ㅣ 미래의 고전 5
최유정 지음 / 푸른책들 / 2009년 3월
평점 :
어른들은 가끔 아이들의 성적으로 아니면 부모의 능력에 따라 모범생과 문제아로 구분하곤 한다.
학교에서 문제아로 찍혀 어느 누구와도 어울리지 못하는 건주지만 6학년 1학기 말에 전학 온 시우와 친구로 지내면서 마음의 위안을 얻는다.
하지만 여름방학이 끝나고 모범생으로 인정받는 은찬이와 어울리는 시우때문에 더 큰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건주는 폭력적인 아빠와 그 폭력에 속수무책인 엄마를 보며 힘들어하지만 학교에서는 아이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고 그로 인해 더욱 폭력적인 모습으로 변해 간다.
전학 와서 모든 것이 낯선 시우도 거칠지만 따뜻한 구석이 있는 건주와 친구가 되지만 엄마의 성화와 다른 아이들의 따돌림이 두려워 반장인 은찬이와 함께 다니게 된다.
하지만 은찬이는 어른들 눈에는 흠잡을 때 없는 모범생이지만 비겁하게 자신의 잘못을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돌리고 불리한 일은 건주에게 뒤집어씌우기도 한다.
거기다 학교 회장 선거 중에는 ‘왕따 없는 학교’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선거 운동을 하지만 그와는 다르게 점점 건주를 궁지에 몰아넣기 시작한다.
등장하는 어른들은 하나같이 아이를 위한다고 하지만 진정으로 아이들의 마음을 들여다보려 하지 않는다.
건주의 엄마는 폭력 앞에 무기력해지고 자신의 아들이 모범생이라고 철썩 같이 믿고 있는 은찬의 엄마는 아들의 잘못을 인정하려하지 않는다.
또 시우 엄마 역시 아이의 의견보다는 모범생인 은찬과 친하게 지내라고 강요하고 담인 선생님 또한 한 번 문제아로 낙인찍힌 건주의 진짜 모습을 애써 외면하고 있다.
다행이라면 조금은 엉뚱하지만 건주의 숨통을 트여준 상담 선생님만이 아이가 겪는 고통을 찾아내려 애쓰고 있다.
“사람들은 내가 돌멩이를 들고 있으면 돌멩이를 든 내 모습만 봤다. 그리고 손가락질하고 욕을 했다. 내가 왜 돌멩이를 들고 있는지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다. 게다가 지금은 돌멩이를 들고 있지 않은데도 자꾸만 돌멩이를 들었다고 아우성치고 있었다.”
건주의 이야기를 읽으며 어른인 우리들이 아이들에게 저지르는 오류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된다.
아이가 들고 있는 돌멩이에만 관심을 둘 뿐 왜 그 돌멩이를 들어야 했는지는 무관심했던 우리에게 아이의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주는 것이야 말로 진정으로 아이를 위하는 것임을 절실히 느끼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