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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태백 탈출 사건 - 제6회 푸른문학상 동화집 ㅣ 책읽는 가족 61
황현진 외 지음, 임수진 외 그림 / 푸른책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제목에서부터 궁금증을 자아내는 “조태백 탈출 사건”은 제6회 푸른문학상 수상작과 역대 수상작가의 초대작을 모은 동화집이다.
우리 주변에서 벌어짐직한 이야기를 각각의 작가 특유의 풋풋한 방법으로 풀어가고 있어 그 어떤 동화집보다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조향미의 <구경만 하기 수백 번>은 사회문제이기도 한 초등학교의 왕따 문제를 다루고 있다.
비슷한 문제를 다룬 다른 동화들과 다르게 가해자나 피해자가 아닌 왕따가 일어나는 현장을 지켜보기만 하는 ‘나’의 눈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언제 어디서나 불의를 보면 참지 말라고 교육 받지만 실제로 내 앞에 벌어지는 불의에 정면으로 대응하기는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동화를 읽으며 왕타가 당하는 피해자나 해를 입히는 가해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의 문제임을 다시 생각하게 된다.
<상후, 그 녀석>은 공수경의 작품으로 입시에 시달리는 우리 아이들의 슬픈 현실을 이야기하고 있다.
공부만 잘하면 모든 것이 용서되고 꿈을 꾼다는 것 자체가 사치인 세상에 사는 상후의 모습을 담담하게 그려가던 동화는 마지막에 반전에 진정으로 우리 아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삶이 진정 행복한 삶인지를 생각하게 한다.
<조태백 탈출 사건>은 황현진의 작품으로 숙제장이 없어 숙제를 못해간 조태백이 거짓말을 하게 되고 그 거짓말이 또 다른 거짓말을 낳게 되면서 벌어지는 일이다.
꼭 아이가 아니더라도 누구나 할 수 있는 거짓말의 크기가 커 벌어지는 황당하고도 조마조마한 조태백 이야기는 아이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해 주는 교장 선생님의 등장으로 행복한 결말을 안겨준다.
김현실의 <누구 없어요?>는 IMF이후로 가장 큰 경제 위기를 맞은 요즘에 어딘가에서 일어날지도 모르는 이야기라 짧지만 오래도록 여운이 남는 작품이다.
나 살기 바쁘다는 이유로 그저 내 가족만 품고 살던 우리에게 먼 친척보다 가깝다는 이웃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엄마의 정원>은 김화순의 작품으로 식물인간이 된 엄마와 그런 엄마를 지켜 봐야만 하는 딸 하나의 모습을 담고 있다.
상상인지 현실인지 구분할 수 없는 공간에 식물이 사람으로 변하는 경험을 하게 되는 하나를 보며 언젠가는 꼭 하나의 엄마도 건강한 모습으로 딸을 보고 웃게 될 거라는 소망을 함께 품어 보게 된다.
초대작인 김일옥의 <낯선 사람>은 사실을 확인하는 순간 없어질 두려움이지만 그렇게 믿는 순간 두려움이 사실이 돼버린다는 것을 다시 일깨워주는 이야기다.
진우는 강이의 농담에 강이 아버지는 빈집을 노리는 좀도둑으로 오해하고 그 사실에 괴로워하는 한다.
아이다운 걱정과 친구를 생각하는 마음이 예뻐 저절로 웃음이 나온다.
마지막으로 이혜다의 <마니의 결혼>은 식구가 많은 집에서 사는 마니가 단출한 성준이네로 시집 갈 준비를 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를 담고 있다.
초등학생 결혼이라는 다소 파격(?)적인 소재를 담고 있지만 읽다 보면 그저 나 낳아준 부모 밑에서 사는 게 가장 행복한 것이라는 사실에 절로 웃음짓게 된다.
동화집을 덮으며 내년에 만나게 될 제 7회 수상작들이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