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속에 담긴 역사를 찾아라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8
신병주 지음, 박기종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8년 3월
평점 :
품절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춘향전, 홍길동전, 심청전, 흥부전 등은 읽지 않았다고 해도 대부분 그 내용은 알고 있다.
하지만 그 소설이 생기게 될 수밖에 없었던 그 시대의 상황까지는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가 더 많다.
‘고전소설 속에 담긴 역사를 찾아라.’는 사고력을 키우는 논술스터디 시리즈의 여덟 번째 권으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고전 소설들이 쓰인 역사적 배경과 그 시대의 상황, 그리고 작가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모두 10편의 고전 소설은 김시습의 금오신화를 시작으로 금서가 된 채수의 설공찬전을 비롯해 판소리계 소설 흥부전과 심청전등을 다루고 있다.
소설의 대략적인 줄거리는 물론 소설 깊이 읽기를 통해 작가의 다른 작품이나 소설의 배경이야기 등을 다루고 있다.
거기다 작가가 알려진 작품에는 작가 파일을 통해 작가에 대한 세세한 내용을 다루고 있어 역사적인 인물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알게 된다.
또한 자료 사진 또한 풍부하게 담고 있어 지루한 감을 덜어주는 데 큰 몫을 하고 있다.

단순히 이몽룡과 성춘향의 사랑이야기로 알고 있는 춘향전을 통해 그 시대의 과거 제도와 암행어사 제도, 상피제 등을 설명하고 있어 단순한 고전 소설 읽기가 아닌 역사 알기를 겸할 수 있어 좋다.
또한 논술스터디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생각 키우기를 통해 소설에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다시 확인할 수 있게 해준 점도 눈에 띈다.
소설은 그 시대를 나타내는 거울이라고 한다.
역사를 어려워하는 어린이에게 친근한 소설은 그 시대를 바로 알고 숨은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