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도서는 열린책들에서 진행한 서평 이벤트에 당첨돼 제공받았습니다.>동사 “하다“를 주제로 우리가 하는 다섯 가지 행동 ‘걷다, 묻다, 보다, 듣다, 안다’에 관해 25명의 작가가 참여한 앤솔러지 중 네 번째 <듣다>이다.다섯 명의 작가가 전하는 듣는 행위에 관한 이야기는 과연 나는 누군가의 이야기에 얼마나 귀를 기울여 집중해 들었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7년이라는 시간을 함께했지만, 이제는 멀어진 ‘L‘과 ’나‘의 이야기인 <사송>은 둘이 내뱉는 언어가 대화보다는 독백에 가까워 그들이 만나온 세월이 더 서글펐다.한 번도 생각해 보지 않았던 내가 하는 말소리를 나만 듣지 못하는 상황에 내몰린 <전래되지 않는 동화>는 실제로 다른 사람의 이야기는 잘 들으려 노력하면서 내 안에서 들리는 소리에는 무심한 우리의 모습처럼 느껴져 쓸쓸하다.엄마와의 갈등으로 가출 후 삼촌과 지내게 된 아이의 이야기 <폭음이 들려오면>은 한 번 어긋나면 다시 되돌리기 어려운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 대해 고민하며 나는 얼마나 아이들 말에 귀 기울였나 되돌아보게 된다.엄마가 다쳤다는 소식에 오랜만에 찾은 <나의 살던 고향은> 엄마의 비밀을 알게 된 ‘영지‘는 약속을 실행하지 않고 되돌아올 수 있는 길이 아닌 마음의 소리에 따라 일을 저지르게 된다.가장 선명하게 읽혔던 이야기 <하루치의 말>은 ‘애실’과 ‘현서’의 관계가 내내 불안불한하더니 기어코 생각했던 방향으로 진행돼 서글퍼진다.애실이 끝까지 현서가 했던 말을 믿었고, 사정이 있을 거라 이해하려 하는 모습이 답답하기도 했지만 마지막 남긴 현서의 말은 비수처럼 꽂혀 입을 다물게 된다.조용하다는 거야. 원하는 만큼 조용하게 있을 수 있다는 거. 아무 이야기도 안 들어도 된다는 거.현서는 결심한 듯 자세를 고쳐 앉고 마지막 말을 건넸다.애실아, 그동안 네 이야기 들어 주는 거 나 너무 힘들었어.어쨌든 일이 이렇게 되어서 미안하다. 돈은 어떻게든 갚을게. 더는 오지 마. (p62) 나이가 들어가면서 말하기보다 어려운 게 제대로 듣기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누군가가 하는 말을 오해 없이 듣기가 어려워 차라리 아무하고도 말하지 않고 하루를 보낸다면 평안해질 수 있겠다 싶기도 하다.그래서인지 원하는 만큼 조용하게 있을 수 있어 좋다는 현서의 말은 특별하지 않은 어떤 말인가를 뱉으려는 내 입을 막고 귀를 열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