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레이놀즈 시리즈 3
피터 레이놀즈 지음, 김지효 옮김 / 문학동네 / 200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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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시간이 끝났지만, 하얀 도화지를 앞에 둔 체 꼼짝도 하지 않고 의자에 앉아 있는 아이를 본다면 선생님은 어떤 말을 가장 먼저 할까요?
베티의 선생님은 빙그레 웃으며 “어떤 것이라도 좋으니 한번 시작해 보렴. 그냥 네가 하고 싶은 대로 해 봐.”라고 말합니다.

미술 시간에 아무것도 그리지 못한 베티를 나무라거나 윽박지르지 않고 스스로 생각을 확장해 갈 수 있도록 기다려줍니다.
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게 아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고 묵묵히 기다려주며 아이 스스로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합니다.

아이는 물론 부모와 선생님이 함께 읽었으면 하는 그림책입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너무나 획일적으로 무언가를 가르치려고만 하는 게 아닌지 반성해 보게 됩니다.
세상의 모든 아이는 미래 예술가의 자질을 타고났는데 그 자질을 어른의 잣대로 재단하여 그 싹을 자르지 않았나 반성하게 하는 그림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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