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도서는 래빗홀출판사의 래빗홀클럽 활동 중 제공받은 도서입니다.>한국과 중국의 여성 작가 6명이 모여 sf소설을 썼다는 소식만으로도 놀라운데 참가한 우리나라 작가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소위 잘 나가는 젊은 작가들이라 어떻게 이런 기획을 했나 싶어 반갑고 기대감이 커진다.6명의 작가는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신체”라는 주제로 각자의 개성을 담은 소설을 선보이고 있다.총 3부로 이루어진 소설의 1부는 ‘기억하는 몸‘으로 우리나라의 김초엽 작가의 <달고 미지근함 슬픔>과 중국의 저우원 작가의 <내일의 환영, 어제의 휘광>이 실려 있다.2부는 ’조우하는 몸’으로 김청귤 작가의 <네, 죽고 싶어요.>와 칭징보 작가의 <난꽃의 역사> , 3부는 ’불가능한 몸‘으로 천선란 작가의 <철의 기록> 과 왕칸위 작가의 <옥 다듬기>가 수록되어 있다.김초엽 작가의 소설은 몸을 버리고 데이터 세계로 이주한 인류의 이야기로 몸 없이 데이터로만 존재하는 인간은 실제가 없는 세계의 허무를 잊기 위해 ‘몰두‘에 집중한다.벌을 키우는 일에 몰두한 단하에게 곤충 연구자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규은이 찾아오고 여러 날 함께 하며 가까워진다.하지만 규은의 진짜 목적을 알게 된 순간 단하는 자신이 몰두하는 일이 실체가 없음을 자각하게 된다.저우원 작가의 <내일의 환영, 어제의 휘광> 은 어느 날 이유도 없이 사람들 사이의 언어가 섞여버리는 점염병이 발생한다.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잠깐의 대화에도 전혀 알아들을 수 없는 언어가 탄생해 소통이 불가능해지고 외국에 나와있던 샹잉은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을 잊기 전에 본국으로 돌아가야 하지만 통하지 않는 언어 때문에 비행기 운행도 불가한 상태다.김청귤 작가의 <네, 죽고 싶어요> 에서 ‘나‘는 무너지는 싱크홀에 빠진 아이를 구하려고 몸을 던졌고 신체가 반투명한 상태로 눈을 뜬다.현재 상태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한 ’나‘는 백중날에만 열린다는 다방에 도착해 그곳에서 다양한 신체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자신이 구하려 했던 아이를 만나게 된다.청징보 작가의 <난꽃의 역사>는 sf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타임슬립을 다룬 이야기로 1980~90년대의 중국의 실상과 다채로운 중국의 문화를 다루고 있어 흥미롭다.천선란 작가가 그리는 세계는 고통과 혼란이 없는 무감각의 세성에 사는 신시민들을 옴니아가 지배한다.사람들은 무감각의 세계에서 살고 있는 데 주인공에게 틈이 생겨 감각을 느끼기 시작하고 자신과 비슷한 어린 신시민을 구하게 된다.마지막 왕칸위 작가는 감각을 조절하고 지각을 최적화해 신체의 고통을 통제하고 영혼의 기쁨까지 얻을 수 있는 ‘위’를 뇌에 이식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다.6편의 소설은 지금까지 읽어오던 sf소설과 달리 먼 우주가 배경인 이야기는 한편도 없다.저우원 작가의 이야기는 2026년이 배경이고 천선란 작가의 소설은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날짜를 세는 방식이 아닌 세상을 그리고 있다.소설은 인간의 이야기에 집중하고 존재하는 몸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몸이라는 소우주와 세계라는 대우주를 그려낸 한 권의 책으로, 이 안에 담긴 다양한 목소리와 몸짓 그리고 풍경이 독자를 새로운 우주로 데려다줄 것이다.” (옮긴이 김이삭의 말 중에서)소설 속에는 몸이 주는 고통을 없애기 위해 스스로 무감각해지는 세상을 택하기도 하고 몸 따위는 아예 존재하지 않고 데이터만 존재하는 세상도 존재한다.몸이 막고 있는 불편을 털어낸 이후 인간의 자유가 무한대로 실현될 것 같은 세상은 생각과는 다르게 자신의 존재를 의심하게 된다.몸이라는 그릇이 존재하기에 인간은 존재한다는 진리는 현재의 나의 존재를 부정하는 일 따위가 얼마나 어리석은지 깊이 느끼게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