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란한 속삭임 위픽
예소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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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 있는 아홉 시간보다 퇴근 후 지하철을 타고 있는 한 시간이 더 싫은 ‘모아’는 정치 선전물 같기도 한 동영상을 이어폰도 없이 큰 소리로 듣는 아저씨가 불편했지만 이어폰을 꺼내 양쪽 귀에 끼는 것으로 그 상황을 무시한다.

좋아하는 음악의 음량을 최대한으로 키우려던 찰나, 아저씨에게 항의하는 여자가 등장한다.
둘의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하고 여자는 모른 척하는 ’모아’의 어깨를 치며 ”시끄럽잖아요.“ 라고 동의를 구한다.

여자를 무시할 수 없었던 ’모아’는 너무 시끄러웠다고 소리치고 지하철 안의 여러 사람들이 동조하기 시작하자 남자는 욕을 내뱉더니 지하철에서 내린다.
’모아‘와 함께 내린 여자는 모아에게 ‘속삭이는 모임’에 가입할 것을 권유한다.

’모아‘와 자신을 ‘시내‘라고 소개한 여자, 회원은 단 둘이다.
”비밀을 속삭이진 않으나 그것이 마치 큰 비밀이라도 되는 양 속삭여야 돼요.“ (p16)
다음 날 만난 ‘모아‘와 ‘시내‘는 예수천국 불신지옥을 외치는 ’수자‘도 회원으로 가입시킨다.

’소란‘과 ’속삭임‘은 양립하기 어려운 단어지만 소설을 읽고 나면 우리의 속삭임이 얼마든지 소란할 수 있고 그 소란은 한 사람을 변화시키고 세상을 변화시킬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누군가에게 나의 뜻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목소리를 높여야 한다는 생각을 먼저 하게 되는 데 작은 목소리로 누군가에 귀에 속삭이는 순간 얼마나 상대에게 집중하는지 알게 된다.

지하철이 불편했던 ‘모아’는 소란스러움이 불편하다고 목소리를 냈던 ‘시내’를 만나고 누구보다 소란스럽지만 다른 사람을 살필 줄 아는 ’수자’를 만나고 ’두리’의 사정을 알게 된다.
혼자일 때는 절대 엄두를 못 내는 일도 둘이 되고 셋이 되고 넷이 되는 순간 힘이 쌔진다.
누군가에게 집중하는 ‘속삭이는 모임‘이야말로 요즘처럼 소란한 세상에 꼭 필요한 게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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