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과 저녁의 범죄 가노 라이타 시리즈 2
후루타 덴 지음, 문지원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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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살 대학생 아사히는 우연히 10년 전 헤어져 소식을 알 수 없었던 동생 유히와 조우하게 된다.
어린 시절 집도 없이 학교도 다니지 않고 아버지와 고물자동차를 타고 좀도둑질을 하며 생활하던 형제는 아버지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헤어지게 된다.
 
아사히는 재혼한 엄마와 살게 되지만 아버지가 납치해 기르고 있던 유희는 본 가족에게 돌아가지 못하고 아동시설을 전전하게 된다.
다시 만난 유히는 유명 정치인의 딸인 미오와 납치 자작극을 세우고 아버지의 죽음에 얽힌 비밀을 빌미로 아사히를 납치 계획에 끌어 들인다.
 
8년의 시간이 흐른 뒤 찌는 듯한 여름날, 며칠 째 옆집에서 들리던 아이의 울음소리가 들리지 않고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공동 주택 주민의 신고가 접수된다.
파출소 순경 ‘가노 라이타’는 동료와 함께 출동한 맨션에서 아사한 여동생의 시신과 함께 기력이 쇠한 남자 아이를 발견한다.
 
수사본부가 설치되고 두 아동 모두 출생신고조차 돼 있지 않은 상태로 학교는커녕 집안에서 조차 자유롭게 지내지 못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경찰은 조사 끝에 엄마를 찾게 되지만 사건의 진실에 대해 어떤 말도 하지 않는다.
 
‘아동학대’라는 사회 문제를 다룬 사회파 미스터리 소설은 ‘도서(倒敍)미스터리’소설로 범인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진행된다.
 
‘도서(倒敍)미스터리’란 “도치 서술‘의 줄임말로 범인의 입장에서 진행된 작품입니다. 따라서 ’범인은 누구인가”가 아니라 ‘어떻게 범죄를 파헤치는가’에 중점을 두며 탐정이나 경찰이 범인의 허점을 찾아내고 치밀하게 계획된 범행을 어떻게 깨뜨리냐가 재미의 핵심입니다. (p402,옮긴이의 말 중에서)
 
사건은 수사 1과의 ‘가라스마’와 처음 현장에 출동한 가마쿠라역 앞 파출소 순경인 ‘가노 라이타’에 의해 사건의 숨겨진 진실에 다가가게 된다.
특히 과거에 ‘자백 전문가’로 불렸던 어리숙하게 보이는 순경 ‘가노’의 활약을 만날 수 있어 반갑다.
 
스스로 자립해 살아갈 수 없는 아동은 우리 사회에서 가장 보호받아야 할 존재 중 하나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친부모를 포함 어른에 의한 아동학대와 방치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고 뉴스에 대대적으로 소개되는 큰 사건이 되기도 한다.
 
아동학대 사건이 발생하면 정부는 기다렸다는 듯이 대책을 세우고 미취약 아동 전수 조사를 실시하지만 뉴스에서 사라짐과 동시에 모두의 뇌리에서도 사라져버리곤 한다.
소설 속 아이들 역시 친부모에 의해 범죄에 노출되기도 하고 유기되기도 하며 방치되고 학대받다 죽음에 이르기까지 한다.
 
무엇보다 무서운 것은 그 학대가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어떤 식으로든 대물림되는 악순환을 이어간다는 사실이다.
주위 사람들은 아이는 부모 책임이라는 생각과 알면서도 책임지기 싫어 모른 척 눈감아 버리곤 한다.
 
1.2부로 나뉜 소설은 주거의 불안은 물론 수많은 범죄에 노출돼 학교에도 다닐 수 없었던 두 소년이 10년 후 납치 자작극을 벌이지만 예상치 못한 결말을 맞게 되고 2부에서 벌어지는 새로운 사건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 지 풀어가는 과정이 마음 아프게 그려진다.
 
왠지 헐렁하고 허술한 ‘가노 라이타’는 드러나는 외형과는 다르게 작은 것 하나 놓치지 않고 사건을 해결하고도 자신의 공을 내세우지 않는 멋진 모습을 보인다.
온 세상에 어린이들이 행복하기를 바라며 읽은 지 꽤 시간이 지나 ‘가노’의 활약이 가물가물한 <거짓의 봄>이나 재독해 봐야겠다.


<본 도서는 블루홀식스 출판사에서 진행한 이벤트에 당첨돼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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