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신명은 여자의 말을 듣지 않지
김이삭 지음 / 래빗홀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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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러 공포 소설이라니 읽기 전 살인마나 유령이나 괴물을 기대하며 읽었다면 실망할 수도 있다.
하지만 다섯 편의 소설을 읽다보면 직접적인 피비린내 나는 죽음이 따라 오는 공포가 아닌 주인공이 경험한 상황에서 오는 공포와 두려움을 담고 있어 더 큰 오싹함을 느낄 수 있다.

<성주단지> 속 여성은 데이트 폭력을 피해 아무도 모르는 도시로 피신해 고택에 머물게 된다.
그 곳에서 경험한 기이한 일이 조상들이 집집마다 모셔둔 성주단지를 허투루 여기지 않은 이유인 것만 같다.

<야자 중 xx 금지>는 학교 괴담으로 절대 하지 말라는 것을 하고야 마는 여고생들이 경험하는 공포이다.
아이들이 만난 계절에 맞지 않는 교복을 입고 있었던 존재는 누구였고 왜 그곳에 머무를 수 밖에 없었는 지 궁금해진다.

옹녀의 시점에서 변강쇠 이야기를 새롭게 쓴 <낭인전>은 팔자가 기구해 남편을 여럿 얻은 옹녀가 늑대인간이지만 더 없이 착하고 다정한 변강쇠를 만나 순탄하고 행복하게 살았습니다가 아닌 장승의 등장으로 기대했던 평화가 깨진다.

신분이 엄격했던 조선 시대를 배경으로 한 <풀각시> 속 주인공이 자신에게 못된 짓을 한 양반 자제에게 행하는 복수는 할머니의 이야기와 이어져 더 큰 힘을 발한다.
천주교 박해가 한창인 시대가 배경인 <교우촌>은 자신의 죄를 고하는 고해성사를 통해 비밀을 전하고 극강의 공포스러운 진실에 다가서게 한다.

소설집 제목에서 짐작 할 수 있듯이 실려있는 다섯 개의 이야기 모두 여성이 주인공이다.
대부분의 그녀들은 피해자지만 모든 사람들에게 그 피해를 인정 받지 못한다.
‘성주단지’ 속 엄마는 그와 결혼하지 않겠다는 그녀를 미치지 않았냐고 되묻기도 하고 ’낭인전‘속 옹녀는 남편이 연달아 죽었다는 이유만으로 마을에서 쫓겨난다.

만약 주인공이 남성이었다면 사람들은 어떤 말을 했을까?
미쳤냐고가 아닌 잘한 결정이라고 말하고 아내를 연거푸 잃은 남자에게는 세상에 여자는 얼마든지 있다고 말하지 않았을가 생각해 본다.
이야기 속 여자들은 그 누구보다 용감하고 건강하게 자신의 길을 헤쳐나가는 모습이다.
현대의 이야기보다 옛 이야기가 더 맛깔스러운 작가로 ’김이삭‘을 기억할 것 같다.

“사람은 사람을 죽일 수 있지만, 귀신은 사람을 죽일 수 없거든요.
전 귀신은 무섭지 않아오. 사람이 무섭죠.” (p39)

<도서는 래빗홀 출판사에서 제공 받아 읽고 자유롭게 느낌을 적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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