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 - 이번 인생은 만족 위픽
도진기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동한은 어디서나 볼 수 있는 흔한 남자로 보통 키에 안경을 쓰고, 소심한 인생에 30대로 단칸방에서 지내며 아르바이트로 생활하고 있다.
그런 그에게 한 번의 꿈이 한 번의 삶인 프로그램을 뇌에 이식하는 실험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동한은 첫 번째 실험에서는 ‘성공’을 프로그래밍한 덕분에 IT 기업 CEO의 삶을 꿈 속에서 경험하게 된다.
동한은 꿈 속에서 산 60년이 현실에선 여덟 시간 남짓한 시간이지만 진짜 성공한 CEO의 생을 살았던 느낌을 잊을 수 없어 두 번째 실험에도 참가하게 된다.

동한은 칩을 직접 이식하고 ‘사랑’이라는 꿈을 프로그래밍해 늘 꿈꾸던 이상형 ‘애니’를 만나 사랑하게 된다.
그런데 어느 순간 사랑하던 애니의 행동이 이상해지기 시작한다.

현실 같은 꿈을 꿀 수 있는 프로그램 ’프레디‘는 우리가 보통 꾸는 꿈과 다른 느낌으로 자신이 프로그래밍한 일들이 그대로 일어난다.
꿈이 아닌 현실의 시간을 사는 것이기에 꿈에서 깨어나는 순간 자기가 원했던 삶을 살았다는 만족감을 얻게 된다.

‘프레디’라는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동한이 원하던 꿈은 어느 순간 악몽으로 변한다.
인간의 의해 만들어진 프레디에게 ‘자아’가 생기는 순간 벌어질 수 있는 일들이 공포스럽게 다가온다.
인간이 꿈꾸는 삶을 꿈꾸게 해주는 AI와 벌이는 사투는 단순한 재미를 넘어 행복한 삶에 대한 정의와
우리 일상에 깊숙하게 자리한 과학의 이기에 대한 고민을 진지하게 해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