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 개정판
조세희 지음 / 이성과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실 “난쏘공”을 처음 읽은 게 언제인지 기억하지 못한다.
그 시대를 살았지만 도시 빈민의 실상을 모르고 읽었을 것이니 뇌리에 그리 깊이 박힌 이야기는 아닌 탓에 누구 앞에서 읽었다고 잘난체 할때나 써 먹던 소설이었다.

초판이 1978년 발행되고 2024년 2월 325쇄를 돌파했다니 한국 현대문학의 대표적인 고전에 반열에 올랐다 할 것이다.
표제작인 난쏘공을 포함해 모두 12편의 단편이 실린 연작 소설집은 70년 대 서울의 빈민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서울특별시 낙원구 행복동에 살고 있는 난장이 가족을 중심으로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난장이인 아버지와 영수, 영호, 영희 남매와 어머니가 살던 집이 철거되고 아버지는 죽고 가족들은 은강으로 터전을 옮긴다.

나는 어린 시절 깡촌에서 살았지만 온 가족이 함께 사는 우리 집이 있었고 농사를 지을 땅이 있어 춥거나 배를 곯았던 기억은 없다.
고향 친구들 중에는 일찍 서울로 올라가 미싱사가 되기도 하고 공장에 다니다 명절때면 고향에 내려와 서울의 환상을 심어주곤 했다.

나에게 서울은 63빌딩이 있고 대공원이 있고 뚝섬 유원지의 오리배가 있던 꿈에 도시였지 누군가는 살 집을 잃고 배를 주리고 죽어가던 도시는 아니었다.
아무것도 몰랐던 나의 어리석음이 부끄럽고 여전히 난쏘공이 읽히는 시대라 슬프고 누구든 난장이가 될 수 있는 세상이 서럽기만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