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처럼 사라진 남자 마르틴 베크 시리즈 2
마이 셰발.페르 발뢰 지음, 김명남 옮김 / 엘릭시르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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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 대를 배경으로 한 범죄소설 시리즈로 마이 셰발과 페르 발뢰가 공동 작업한 <마르틴 베크>시리즈의 두 번 째 이야기다.
스웨덴의 유명한 관광지의 예타운하에서 여성의 시신이 발견되고 마르틴 베크가 동료는 물론 미국의 경찰과 공조해 사건을 해결한 <#로재나> 사건이 벌어지고 2년이 지난 시점이다.

경찰 임무는 2년 전과 다름없이 성실히 해나가는 마르틴은 오랜만에 가족과 휴가를 떠나지만 갑작스러운 연락을 받고 외딴 섬에 가족만 남겨두고 업무에 복귀한다.
헝가리로 취재차 출국한 스웨덴 기자가 실종된 사건으로 외무부까지 나서 실종된 기자를 비밀리에 찾아오라는 기밀 임무를 마르틴 베크에게 맡긴다.

소설은 60년 대의 헝가리의 풍경과 그 시대의 여행자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여권을 호텔 프론트에 보관하거나 국경을 넘을 때 여권 관리의 허술함 등은 사건의 중요 해결 열쇠가 되기도 한다.
헝가리에 도착한 마르틴은 자유롭지 못한 의사 소통과 너무 적은 정보로 사건 해결보다는 여행자가 보내는 일상을 보내는 듯 하지만 작은 실마리를 놓치지 않아 사건의 진실에 다가서게 된다.

헝가리에서의 마르틴 베크는 모르는 곳에 홀로 남겨진 미아와 같은 모습으로 무엇부터 조사하고 어디를 찾아갈 지 모르고 우왕좌왕하기도 하지만 ‘로재나’ 사건에서 미국의 카프카 형사가 사건 해결에 많은 도움을 줬듯이 헝가리에서도 현지 경찰인 슬루커의 도움을 받게 된다.
마르틴 베크는 여느 탐정 소설이나 경찰 소설의 주인공처럼 전지전능함을 갖고 있지않은 평범해 보이는 경찰이다.
그래서 그의 활약이 더 매력적이다.

마르틴 베크는 일에서는 동료들에게는 인정받는 경찰이지만 가정에는 충실하지 못한 가장이다.
열 다섯과 열 셋인 남매를 둔 아버지지만 부부사이는 악화일로다.
어떤 아내가 오랜만에 어렵게 얻은 휴가를 팽개치고 수사를 위해 헝가리로 날아가는 남편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겠는가?

“당신 말고 다른 경찰들이 있을 거 아냐. 어째서 만날 당신이 모든 임무를 맡아야 해?” (p74)

“경찰은 직업이 아니지요. 사명도 절대로 아닙니다. 저주입니다.“ (p195)

두 대사만으로도 경찰이라는 직업의 어려움이 그대로 느껴진다.
한 여름 헝가리의 풍경이 읽는 내내 그려져 더 재미났던 소설은 과한 주사는 목숨이 위험할 수 있다는 교훈을 던져주고 끝을 맺는다.


<마르틴 베크 시리즈 정주행 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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