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녀를 위한 변론
송시우 지음 / 래빗홀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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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소설집 “선녀를 위한 변론“에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옛이야기를 모티브로 한 작품이 두 편 들어있다.
우리나라 전래 동화인 ”선녀와 나무꾼“과 안데르센의 동화 ”인어 공주“이다.
예전에야 두 이야기 모두 다른 비판 없이 아이들에게 들려주었지만 지금 시대와는 맞지 않은 부분이 많아 비평받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누구나 아는 이야기를 다른 이야기로 만들면서 상투적이지 않기는 쉽지 않다.
그러나 작가는 두 작품을 법정 미스터리물로 재탄생시키면서 전혀 다른 장르의 다른 이야기로 만들었다.

처음 본 남자에게 반해 가족도 고향도 버리고 뭍에 온 인어 공주 이야기인 <인어의 소송>은 인어 공주가 사랑했던 맥스 왕자가 결혼식을 앞두고 살해되자 인어 공주가 범인으로 지목되면서 재판이 진행된다.
시대 배경은 옛날이지만 작가는 영특하게도 ”원인을 알 수 없는 시간의 균열로 인하여 근대적 사법 체계가 들어섰다“는 전재를 깔고 이야기를 시작한다.
표제작인 <선녀를 위한 변론> 속에는 선녀의 날개옷을 숨긴 나무꾼 남편 이쇠돌이 살해되고 부인인 선녀가 범인으로 의심을 받는다.
옛이야기에 현대의 사법 체계와 과학 수사를 접목해 수사와 재판 과정을 자연스럽게 이어나간다.

”누구의 편도 아닌 타미“와 ”모서리의 메리“는 살인이 일어나지 않는 이야기지만 여성들에게 더 현실감 있게 느껴질 듯하다.
작가의 전작에 이미 등장한 적 있다는 ”임기숙“과 반려견 ”타미“의 활약이 대단하다.
뉴스에서 본 극악무도한 사건을 떠오르게 하는 ”알렉산드리아의 겨울“은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한 범죄의 잔인함과 범인의 뻔뻔함에 치가 떨린다.
SNS상의 놀이와 관계가 사실적이라 무섭고 자신의 잘못을 전혀 반성하지 않는 그들이 더 무서워지는 이야기다.

처음 읽은 송시우 작가는 식상한 이야기를 전혀 다르게 쓰고 있다.
특히나 옛이야기 속 등장 인물에게 일일이 이름을 부여해 생명력을 넣어주고 있다.
알고 있으면서도 지나치고 눈감는 우리 사회의 문제를 직접 꺼내기도 하고 옛이야기를 빌려 에둘러 제시하는 솜씨가 뛰어나다.
아마도 작가의 다른 이야기도 찾아읽을 것 같다.


<도서는 래빗홀에서 작가님 친필 서명본 기증 이벤트에 당첨되어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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