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 칼로 - 스스로가 뮤즈였던 영원한 예술의 아이콘 작가의 아틀리에 5
수잔 바르브자 지음, 박성진 옮김 / BOOKERS(북커스)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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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다 칼로의 그림은 편안한 마음으로 감상하기가 쉽지않다.
멕시코 최고의 아티스트로 추앙받고 있지만 사고로 인해 겪은 육제적인 고통과 남편 디에고 리베라와의 평탄하지 않은 결혼 생활을 알고 있기에 더더욱 그렇다.


👩‍🎨”예술가들이 태어나서 성장한 집,그들이 방문했거나 여행한 도시는 모두 ‘아틀리에’였다. 그들이 머물렀던 곳, 그리고 그 곳에서 탄생한 작품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작가의 아틀리에 시리즈 설명 글)


작가의 아틀리에 시리즈 다섯 번째 ‘프리다 칼로’의 이야기 역시 그녀가 태어났고 많은 시간을 보냈고 현재는 박물관이 된 코요아칸의 푸른집으로 부터 시작한다.
저서는 그녀의 탄생부터 학창시절, 큰 교통 사고, 디에고와의 결혼 생활과 그녀가 방문했던 도시와 그 곳에서 만났던 사람들의 이야기가 시간 순으로 진행된다.

<나의 조부모, 나의 부모, 그리고 나>, <뿌리>,<유모와 나>는 독일인 아버지와 멕시코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나 원주민 유모의 젖을 먹고 자란 그녀의 정체성을 근거를 엿볼 수 있는 그림들이다.
의사를 꿈 꿨던 그녀는 큰 사고로 여러 번의 수술과 장애를 안고 살아가게 되면서 자신의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해 참혹함과 섬뜩함을 느끼게 하기도 한다.

프리다와의 결혼이 세 번째 결혼이었던 디에고는 결혼 후에도 여전히 정착하지 못하고 여러 여성과 관계를 맺고 프리다 역시 다른 연인들을 만난다.
프리다와 디에고의 이혼과 재결합은 보통 사람들의 눈으로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남녀사이가 아닌 서로 이해하고 존경하는 두 예술가의 결합이라는 점에서는 이해가 되기도 한다.

이미 봤던 그림들과 새롭게 보게 된 그림들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그녀와 관계된 인물들의 이야기와 사진들은 그 시절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육체적 고통 속에서 수 없이 많은 불륜을 저지르는 남편을 참아낸 순종적인 여자가 아니라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그녀의 모습을 알게 돼 기쁘다.

먼 길을 돌아 마침내 푸른 집으로 돌아와 자신의 침대 위에서 숨은 거둔 그녀가 부디 평안하기를 바란다.
그녀의 일기장 마지막에 적힌 “이 여행이 즐겁기를-그리고 다시는 돌아오지 않게 되기를.”이란 문구가 처음엔 고통에서 벗어나고 싶은 그녀의 바람처럼 읽히다 어느 순간 후회없이 열심히 최선을 다한 이가 남길 수 있는 말이라는 생각에 숙연해 진다.


🎁도서는 서평이벤트에 당첨되어 출판사에서 제공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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