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을 뿌리는 사람의 우화 비채 모던 앤 클래식 문학 Modern & Classic
옥타비아 버틀러 지음, 장성주 옮김 / 비채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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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3년에 쓰여진 소설은 근 미래인 2024년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극심한 기후 변화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부랑자가 되거나 장벽안에 공동체 생활을 하며 살고 있다.

주인공 로런은 목사의 딸로 언젠간 공동체를 벗어나 북쪽으로 떠날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던 어느 날 아버지는 실종되고 가족은 마약 중독자들에 의해 살해 당하고 공동체는 해체되고 만다.

와해된 공동체를 뒤로 하고 북쪽으로 향하는 여정은 함난하기 그지 없다.
강도들을 항상 경계해야 하고 누군가의 죽음 앞에서 애도보다 먼저 노획물을 챙겨야 하는 그들의 모습이 당연해서 더 처연해 보인다.
이동 중 각자의 사연을 가진 사람들과 일행이 되어 막연한 북쪽이 아닌 일행인 반콜레의 농장에 정착하기로 한다.

대부분 백인 남성 작가의 전유물이던 sf소설계의 개척자였던 작가의 이력만큼이나 로런도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초공감증후군’과 어린 흑인 여성이라는 약점을 갖고 있는 주인공은 버틀러가 사회에서 느꼈던 부당함을 대변하고 있는 듯 하다.

소설의 전반에 등장하는 지구종은 주인공이 창시한 종교이다.
그렇다고 하느님을 배척하거나 어떤 종교적 행위를 하는 건 아니다.
<변화>만이 우리가 살 길이라고 수없이 말하고 있을 뿐이다.
로런은 어린 소녀이다.
하지만 이동하는 자들의 선두에 서고 리더가 되어 결정하고 일행을 보호한다.
그녀가 가진 어떤 약점도 그녀를 막지 못한다.
소설에 등장하는 초공감증후군은 타인의 고통이 자신에게 그대로 느껴지는 증상으로 자신의 목숨마저 위태로울 수 있다.
그러나 로런은 자신의 약점을 이겨내며 사람들과 함께 하는 모습은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지 못하는 우리에게 큰 울림을 준다.

소설의 읽은 내내 #코맥매카시 의 #로드 가 생각났다.
희망이 담보되지 않은 끝없는 여정과 그러함에도 세상을 밝히는 사람들의 사랑이 닮은 모습이었다.
이 고난을 헤쳐나가는 방법은 사랑과 변화뿐이지 않을 까 생각해 본다.

디스토피아 소설은 언제나 우울하다.
아무리 생각 거리를 많이 남겨줘도 전개가 빠르고 재미있어도 재미있다고 말할 수 없다.
그래도 읽어보시기를 권해 본다.
마지막 책 장을 덮으며 부디 그들의 심은 떡갈나무가 숲을 이루기를 간절히 바라본다.
그리고 더 이상의 떡갈나무를 심지 않기를 더불어 바라본다.

📚그대가 손대는 모든 것을
그대는 변화시킨다.

그대가 변화시킨 모든 것은
그대를 변화시킨다.

변치 않는 진리는 오로지
변화뿐.

변화는 곧
하느님이다.

📚 자유는 위험하지만 소중한 것이기도 해. 그냥 내팽개치거나 저절로 사라지게 놔두면 안 되는 거라고. 빵과 수프를 대가로 자유를 팔아넘겨선 안 돼.(p214)

📚올리버 주민들이 지금 하는 것처럼 사람들이 스스로를 팔려고 안달하는 날이 오면,아직 망하지 않고 버티던 도시들은 돈으로 도시를 살 만큼 부유한 집단의 경제 식민지로 전략하고 말걸.(p225)

📚 불이 붙을 만한 것은 모조리 땔감으로 썼으니까.재활용하거나 팔 만한 것도 죄다 주워갔다.코리가 전해 해준 말이 있다.’빈곤 덕분에 길거리가 더 깨끗해졌단다.’(p269)

📚 공감은 곧 약점이자 수치스러운 비밀이다. 내 정체를 아는 사람은 나를 다치게 할 수도,배신할 수도,손가락만 까딱하는 정도로 망가뜨릴 수도 있다.(p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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