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중괴담 스토리콜렉터 104
미쓰다 신조 지음, 현정수 옮김 / 북로드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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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이해 못할 현상이나 이상한 것을 본 적이없다.
그래서인지 괴담이나 기담은 웬만해서는 무섭지 않다.
내가 가장 무서워하는 소설은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범죄를 소재로 한 이야기다.

우중괴담은 작가의 소설 중 처음으로 읽은 책이다.
소설 속 <나>는 미쓰다 신조 자신으로 호러미스터리 작가인 나를 찾아와 직접 경험한 괴이한 이야기를 전해주는 것을 소개하는 식으로 전개된다.

소설은 단순히 전해 들은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 그치지않고 이야기를 전해 준 사람의 비밀을 지켜주는 듯 가명을 쓰고 실제 지명이 나오고 사진이 등장하고 작가의 진짜 작품들을 적절하게 소개하며 괴담이 사실임을 은연 중 강조하고 있다.

모두 다섯 편의 이야기는 정말 어딘가에서 실제 벌어지고 누군가 직접 경험한 일인 듯하다.
가장 무서웠던 이야기는 ‘모 시설의 야간 경비’다.
실제로 어두운 광배회의 십계원을 헤메는 기분이 들어 가슴이 조마조마했다.

나머지 이야기들은 어딘가에서 읽은 적이 있는 것 같은 기시감이 들기도 했다.
액댐을 하기 위해 지정된 장소에 약속된 기간동안 규칙을 지키며 머물러야 하는 데 변수가 생겨 어려움을 겪게 된다는 이야기는 ‘은거의 집’에서 읽을 수 있었고 죽음을 가져오는 존재를 이야기하는 ‘부르러 오는 것’ 역시 어디선가 들었던 이야기 같다.
그렇지만 어디서 들은 것 같은 새로울 게 없는 소재의 이야기는 이야기소개 방식때문인지 실화를 듣는 기분이 들게도 한다.

옛날부터 전해져 오는 금기는 모두 고루한 이야기가 돼 버렸지만 깊이 들여다보면 현실에서 꼭 지켜야 될 약속이나 미리 조심해야 할 내용을 담고 있다.
괴담 역시 일상생활에서 쉬 일어나는 일은 아니지만 약속을 지키지않았거나 악하게 산다면 그 끝은 좋지 않다고 경고하기 위해 존재하는 이야기들이다.
그래서 두렵고 공포에 떨면서도 기담과 괴담을 찾아읽는 게 아닌가싶다.
머지않아 작가의 다른 책들도 찾아 읽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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