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녀장의 시대
이슬아 지음 / 이야기장수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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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스스로 나이에 비해 열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늘 생각해 왔습니다.
그러나 이슬아 작가의 가녀장의 시대를 읽으며 아, 난 옛날 사람이구나 느끼게 되었습니다.
남궁인 선생님과 주고 받은 편지를 엮은 “우리 사이엔 오해가 있다”를 읽어보고 정말 야물딱지고 할말은 다하는 젊은이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엄마인 복희씨는 보통 주부들이 하는 집안 일은 물론 출판사 일도 도우며 딸인 슬아 사장님께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받습니다.
아버지인 웅이씨 역시 집안 일과 출판사 일을 하며 딸에게 월급을 받고 있습니다.
사장님인 딸은 직원인 모부를 공짜로 부리거나 불편한 갑질을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자식을 둔 부모의 눈으로 슬아를 보며 저는 보통의 엄마가 되어 목에 걸린 가시처럼 불편한 점이 하나씩 보입니다.

가부장의 시대가 옳지않다고 생각했던 이들이 어떻게 가녀장의 시대의 도래를 반기는 지 나는 이해하기가 어렵습니다.
자꾸 소설을 독자가 아니라 나이 든 엄마의 눈으로 읽고 있었습니다.
작가의 다른 글은 읽지않았기에 저는 다른 분들이 느꼈다는 실제의 이슬아 작가와 낮잠출판사의 이슬아 작가를 혼동하지 않습니다.

어려서는 아버지는 당연하게 집안을 이끌어간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다고 대단하게 이끌어가셨던 건 아니고 집안의 대표로 나서는 정도.
결혼해서는 남편과 함께 가정을 이끌어갔고 한 사람의 독단으로 결정된 사항은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은 병원에 갈때나 서로의 보호자가 되어 살아가는지라 우리 집에선 가부장은 실제로 사용 되는 단어가 아닙니다.
그래서 저는 가녀장이라는 단어자체가 편하지 않습니다.

저의 독서 습관은 완독 후 다음 책으로 넘어가는 데 읽고 있는 책이 잘 넘어가지 않아 잠깐 본다는 게 책을 놓을 수 없을 만큼 소설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이런 딸이 있다면 모부가 얼마나 행복할 지 짐작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는 작가의 앞서가는 생각을 따라 가기에 힘이 듭니다.
소설을 소설로만 읽으라고 말한다면 예, 맞아요. 이게 소설이지 어떻게 실제로 아버지 앞에서 맞담배를 피우겠어요.라고 말하겠지요.
괜히 이런 딸이 부러워 걸어보는 딴지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소설을 읽고 작가님의 에세이가 읽어보고 싶어졌고 작가님의 인터뷰도 찾아보고 노래도 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다음 소설도 기다립니다.
다음 소설은 재미는 물론 나의 생각과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길 바라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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