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의 것들 이판사판
고이케 마리코 지음, 이규원 옮김 / 북스피어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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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담을 좋아하지만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일은 하나도 믿지 않는다.
그러면서 무슨 재미로 기담집을 읽는냐고 묻는다면 소설이라는 것 자체가 작가의 상상력에서 시작된 허구의 이야기니 기담이나 소설이 다를게 없지않냐고 말하고 싶다.

작가 “고이케 마리코”는 이형의 것들을 통해 처음 알게된 작가이다.
여러 장르로 꽤나 유명한 작가인 듯한데 이제야 인연이 닿았다.
기담이라는 게 무서워서 혼자있는 집에서는 도저히 읽기 어려운 이야기가 있는가하면 소설 속 등장인물들의 사연에 너무 마음이 아파 오는 이야기도 있다.
이형의 것들의 등장하는 인간이 아닌 이형의 것들은 각자의 사연이 마음을 무겁고 아프게 한다.

모두 6편의 기담은 엄마의 고독사 뒤 집을 정리하기 위해 고향을 들른 남자가 인적없는 농로에서 맞닥뜨린 정체 불명의 여자가 가면을 쓰고 등장하는 “얼굴”을 시작으로 식스센스급 반전이 있는 “숲속의 집‘, 남편과 이혼 후 친척 집 근처에 머물며 이상한 치과에서 치료를 받은 후 듣게 되는 이야기인 “히카게 치과 의원”, 죽어서도 사랑을 못잊어 찾아오는 “조피의 장갑”, 책을 읽다 자꾸만 뒤를 돌아보게 되는 “산장기담”, 그리고 마지막으로 과연 붉은 창에 비친 여인의 존재와 그 후 태어난 조카의 관계가 무엇인지 궁금해지는 “붉은창”까지 순한 맛의 이형의 것들이다.

대부분의 그것들은 사람들을 괴롭히지도 않고 자신의 억울함을 풀기 위해 호소하지도 않는다.
그것들은 조용히 나타났다 조용히 사라지거나 조용히 머무른다.
그것들이 보이는 이들은 가까운 사람과 이별하거나 죽음으로 영영 이별한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남겨져서 누군가를 그리워하는 인간과 그 마음을 비집고 들어온 이형의 것들이 다른 듯 닮아있어 내세를 믿지않지만 그 사연들이 아프고 안타깝다.
톡 쏘는 매꼽한 맛의 기담은 아니지만 각자의 사연에서 사람 냄새가 나 더 좋았던 것 같다.
기담은 가을에 읽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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