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의 끝
미나토 가나에 지음, 민경욱 옮김 / ㈜소미미디어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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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로 열린 결말의 영화나 드라마,소설을 좋아하지 않는다.
시간을 투자해 열심히 본 독자나 시청자에게 이야기 끝을 마무리하게 하는 것은 창작자의 소임을 다 하지 못하고 게으름을 피운 것 같아서다.
그리고 끝맺음을 찾아 며칠씩 씩씩거리며 ‘그래서 어떻게 됐는데’ 를 고민하는 게 영 유쾌하지 않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야기의 끝’은 작가의 전작들을 재미나게 읽었고 “추리소설의 여왕 미나토 가나에가 순한 맛으로 돌아왔다.”는 문구에 혹해 고른책이다.
그러다 보니 첫번째 이야기 “하늘 저편”을 읽고 이게 뭐야 싶었다.
거기다 작가의 친절한 말씀은 이게 이야기의 끝이라고 못 박는 것 같아 언제나 명료한 작가의 이야기를 읽어 온 탓에 배신감마저 느꼈다.

다음 이야기를 읽으면서도 단편인줄 알았다.
그런데 작가를 너무 과소평가했다.
다음 이야기들은 첫번째 챕터의 단편소설이 생명력을 잃지않고 세월을 넘어 사람들의 손에 차례차례 전해지며 읽은 사람들은 자신의 처지에 맞춰 결말에 도달한다는 내용이었다.

암에 걸렸지만 아이를 포기하지 않고 여행을 온 여성, 꿈을 포기하고 가업을 잇기 위해 여행을 온 청년, 작가라는 꿈을 포기하고 다른 꿈을 찾아낸 사회 초년생, 자식을 위해 살아온 인생에 절망한 라이더 아저씨, 그리고 열심히 달려왔지만 혼자라고 생각하는 중년의 커리어우먼까지 결말 없는 소설은 손에서 손으로 전해져 각자의 이야기로 끝맺음을 맺는다.

책을 읽는 내내 홋가이도 유명 여행지를 찾아가며 읽었다.
여행지에서는 누구나 느긋해지고 열린 마음이 되어 사람들을 대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들은 모르는 이가 전하는 소설을 자연스럽게 받아 읽고 자신만의 결말을 만들고 또 다른 사람에게 전달한다.
하지만 나는 읽은 내내 첫번째 이야기 하늘 저편의 결말을 생각했고 마지막 반전(?)에서 그 수수께끼는 다 풀렸고 역시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독자는 자신만의 결말을 만들 수 있고 마지막에는 작가의 결말까지 얻을 수 있어 처음과 다르게 참 친절한 작가라고 칭찬하게 된다.
갈 곳을 잃어 헤매던 이야기는 돌고 돌아 주인을 찾아가는 기적을 만들었고 인간사 걱정없고 고민없는 이가 어디있을까하는 큰 깨달음을 얻으며 책을 덮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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