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력은 싫어! 중학년을 위한 한뼘도서관 6
엘리자베트 죌러 글, 신민재 그림, 배수아 옮김 / 주니어김영사 / 2007년 5월
평점 :
절판


 

표지 그림과 제목만으로도 학교 폭력을 다룬 동화임을 짐작할 수 있다.

예전엔 아이들은 싸우면서 큰다는 말을 하곤 했지만 요즘 아이들의 싸움은 도를 지나쳐 피해자의 인생을 송두리째 흔들어 버리기 십상이다.

아니 피해자뿐만이 아니라 가해학생의 인생까지 어긋나게 한다.

다행히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는 왕따나 학교 폭력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 않아 먼 동네 이야기 같지만 그렇다고 결코 안심할 수 없는 이야기이기에 더 관심이 간다.

모두 5편의 단편이 들어있는 이야기는 번역물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학교 모습과 너무 닮아 있어 현실감이 있다.

대상 연령을 초등학교 중학년으로 잡은 이야기는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학교 폭력에 대해 진지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동화는 눈에 보이기에 가장 심각하게 받아들여지는 신체적 폭력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은 눈치 채기 어렵지만 당사자에게는 커다란 상처를 주는 언어적 정신적 폭력까지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새로 전학 온 학교에서 물건을 몰래 가져다 숨기고 수학 숙제도 훔쳐가는 니콜라 때문에 힘든 학교  생활을 하는 펠릭스, 또 자신을 괴롭히는 공포의 4인조가 무서워 학교에 가고 싶지 않은 틸다.

또 뚱뚱한 외모 때문에 친구들의 놀림감이 되는 디나, 외어그의 거친 말과 신체적 폭력을 경험하는 콜럼버스.

또한 쿨한 척 행동하며 장난스런 말을 하며 자기 입맛에 맞는 아이들과 패거리를 만들어 반 아이들을 무시하고 상처를 주는 덴-올리는 특별히 동화 속에서만 등장하는 아이들이 아니다.

특별한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일이 아닌 매스컴을 통해 너무나 자주 접했던 이야기라 우리 아이들의 모습을 그대로 들여다보는 것 같다.

 

학교는 선생님이 늘 지켜보고는 있지만 구석구석까지 선생님의 시선이 머물 수는 없는 곳이다.

이야기 속 피해 어린이들은 선생님이 모르고 지나치는 폭력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 이겨내기 위해 생각하고 그 생각을 실천하는 모습이 등장해 기특하고 대견하다.

아이들은 가끔 고자질과 알리는 것의 차이점을 구별하지 못해 자신의 위험을 누군가에게 말하는 걸 비겁하거나 부끄럽게 생각하기도 하고 겁내는 경우가 있다.

천만다행으로 폭력을 경험하지 않고 생활할 수 있다면 더없이 좋겠지만 만약 실제 학교생활에서 이런 일들을 경험한다면 무엇보다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지 동화를 통해 아이 스스로 알게 해 준다.

마지막으로 아이들 스스로 토론해 결론 내린 ‘폭력에 대항하는 사람들의 지침서’는 폭력에 맞서고 싶은데 어떻게 행동해야 할 지 몰라 고민하는 어린이에게 구체적이고도 사실적인 지침이 될 만한 내용을 담고 있어 실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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