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 -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침서 인성교육 보물창고 2
베키 레이 맥케인 지음, 토드 레오나르도 그림, 최지현 옮김 / 보물창고 / 2007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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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인 학교 폭력문제가 날로 포악해지고 연령대는 낮아지고 있다

특히나 문제가 되는 건 학교 폭력의 가해자인 학생들 대부분이 큰 죄의식이나 반성을 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그저 맘에 안 들어서, 무조건 싫어서라는 이유 또한 납득하기 어렵기만 하다.

왕따라는 용어가 생기기 전에도 친구 간에 사소한 일로 다투고 토라져 며칠씩 이야기도 하지 않고 함께 놀지 않다가도 언제 그랬다는 듯 함께 학교 다니고 놀고 그런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요즘은 왕따는 곧바로 폭력으로 이어져 피해자에게는 몸에 상처뿐만이 아닌 씻을 수 없는 마음에 상처까지 남겨 주고 있다.


‘왕따, 남의 일이 아니야’는 몇 명의 아이들에게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를 보고도 어찌해야할지를 몰라 당황하는 아이를 통해 왕따에 대한 구체적인 대처방안을 제시해 주고 있다.

선생님이 너무 바빠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는 동안 몇 명의 아이들이 레이를 괴롭히기 시작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모두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고 그저 눈 감고, 입 다물고, 귀를 막을 뿐이다.

다음 날 레이가 학교에 나오지 않자 괴롭히던 아이들은 환호성을 지르고 다시 레이가 학교엘 나오면 어떻게 괴롭힐 것인지 의논하는 것을 듣고는 선생님께 이 사실을 알리게 된다.


이 책의 마지막은 레이를 괴롭혔던 아이들이 부모님과 선생님이 함께 상담을 하고 있고 레이는 친구들과  신나게 노는 모습이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모습은 가해자나 가해자 부모가 잘못을 진정으로 인정하고 뉘우치는 모습보다는 아이들 사이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이고 내 아이 잘못만은 아니라는 쪽으로 흘러가는 경우가 종종 있다.

가해자였던 내 아이가 언제든 피해아동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는다면 진정으로 사과하고 다시는 왕따가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할 것인데 말이다.

아이는 어른의 거울이다.

부모가 진정으로 사과를 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면 아이 또한 누군가를 왕따 시킨다는 게 얼마나 큰 잘못인지 스스로 뉘우치게 될 것이다.


동화에서 다 애기하지 못한 부분은 ‘왕따, 어떻게 할까요?’를 통해 구체적이고 실제 생활에서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특히 아이들에게 구분지어주기 힘들었던 ‘고자질’과 ‘알리는 것’을 명확히 설명하고 있어 다른 친구의 따돌림을 보고도 고자질로 느껴져 어른들에게 알리기를 꺼렸던 아이들에게 큰 힘을 실어 줄 수 있을 것 같다.

왕따는 당하는 아이만의 문제가 아닌 우리 아이들의 문제고 나아가서는 사회 전체의 문제임을 자각하여 당사자 간의 문제만이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로 함께 해결해 나간다는 점점 왕따라는 단어는 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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