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멋대로 키운 아이 더 크게 성공한다 - 내 아이 성격에 꼭 맞는 성공 교육법
윤태익 지음 / 더난출판사 / 200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살 터울에 아들들을 키우면서 어쩜 내가 난 두 녀석이 저리도 다를까하는 생각들을 한다.

생긴 것도 형제라고 하기에는 별로 닮은 데가 없는 아들들은 큰 애는 여리고 감성적인데 비해 둘째는 당차고 누구 앞에서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그렇다고 해서 두 녀석이 늘 한두 가지 성격만을 고수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내가 알고 있는 아들들의 성격은 그저 대표성격이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나름 아이들  성격에 맞춰 키우려고 노력하지만 두 아이가 저지른 일에 동시에 관여할 때는 일관성이 멀어져버리고 실타래처럼 엉켜 버릴 때가 간혹 있기에 큰 기대를 하며 책을 읽기 시작했다.


책 처음에 나오는 부모인 나의 성격과 내 아이의 성격을 알아보는 표를 읽으며 아이와 나의 성격을 구분지어 보았다.

잡지 부록에 나옴직한 설문에 답을 해 나가다보니 서로 다르다고 생각했던 아이들의 성격이

똑 같이 나왔다.

그러면 내가 여태껏 아이들을 키워오면서 성격 파악도 못하고 지내왔다는 건가하는 의문을 가진 게 했다.

“이 책은 부모가 아이를 ‘척’ 보고 아이의 마음을 읽어낼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썼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기본적인 몇 가지 사실만 잘 인지한 후 아이를 관찰한다면 아이의 본성이나 고유성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이다.”(본문 29쪽)라는 저자의 말에 내심 기대하며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그런데 읽어 나갈수록 아이들 성격이 장형, 머리형, 가슴형으로 딱 구분 지을 수 없음을 느끼게 되었다.

아이들이라는 게 어디로 튈 줄 모르는 통통볼 같아서 한 가지 성격에 딱 들어맞지가 않았다.

어른이 나도 지극히 소심하고 내성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분명 내 속엔 다른 사람 앞에서 젠체하고 싶고 대범하게 나서고 싶어 하는 성격이 숨어 있기도 하다.

하물며 아이들의 성격이 아무리 타고 나는 본성이 있다고 하지만 얼마든지 바뀔 수 있는 것인데 세 가지 틀에 딱 맞춘다는 게 아이를 이해하는 것보다 더 어려웠다.


책에서도 여러 번 언급되었던 ‘에니어그램’은 성격심리 테스트를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 상당히 방대한 양의 설문내용에 답해야 하는 걸로 기억하고 있다.

분명 내 성격을 정의해 주었을 텐데 나는 기억하지 못하고 있다.

내가 생각하는 내 성격과 맞지 않았기 때문에 일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 등장하는 성격 테스트 문항은 너무 단순해 과연 여기에 제시된 몇 가지의 질문으로 아이의 성격을 규정지을 수 있을 지 의문이 든다.

책을 덮으며 아이의 성격을 세 가지로 규정지어 아이를 키우기 위해 늘 아이를 살피고 성격유형에 대비시켜가는 것보다는 아이들마다 각기 다른 성격을 가지고 있고 그 다른 성격을 이해하고 사랑으로 감싸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절감하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