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붕 위의 바이올린 고학년을 위한 생각도서관 26
고정욱 지음, 박영미 그림 / 주니어김영사 / 200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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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록 세상이 고통으로 가득하더라도

고통을 극복하는 힘도 가득합니다.“---헬렌켈러

책 안쪽에 적힌 이 말을 몇 번씩 읽어본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일만한 말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세상의 고통 앞에 무릎을 꿇는 게 다반사다.

하지만 부모와 헤어져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음악적 재능을 통해서 장애를 이긴 범상이 이야기는 세상의 고통 앞에 너무나 쉽게 항복했던 나를 되돌아보게 된다.


지금도 많은 차별과 어려움 속에서 살고 있는 장애인들이지만 지금보다 더 열악한 대우와 환경 속에서 60년대를 보낸 범상이와 친구들의 이야기는 새로운 희망과 용기를 불어 넣어 준다.

가난한 소도시, 기차역 부근에 판자촌에 살던 범상이는 아주 어릴 때 소아마비에 걸려 다리를 심하게 절게 되고 그런 범상이는 동네 아이들의 놀림감이 된다.

어느 날 우연히 숨어들어간 석탄 차에서 내리지 못하고 서울역까지 오게 된 범상이는, 왕초를 따라가게 되고 삐딱이라 불리며 구걸을 하게 된다.


단속에 걸린 범상이는 “해 뜨는 집”이라는 장애인 보호 시절에서 생활하게 된다.

미친개라는 별명을 가진 훈육 선생님은 사사건건 범상이를 걸고넘어지지만, 다행히 바이올린에 재능을 보인 범상이는 양부모를 따라 미국으로 가게 된다.

어른이 된 범상이가 ‘해 뜨는 집’의 후원자가 되어 돌아온 뒤  자신을 그토록 괴롭혔던 미친개의 숨겨진 이야기를 들으며 모든 것을 이해하고 용서하게 된다.


흔히 ‘더불어 사는 세상’에 대해 이야기하다가도 실제로 집 근처에 장애인 시설이 들어선다는 소식이 들리면 우리는 언제 그랬냐는 듯이 고개를 흔들고 만다.

누구나 불의의 사고로 어느 순간 장애를 가질 수도 있지만 장애에 대한 이해보다는 적당히 거리를 두고 싶어 한다.

장애라는 걸림돌만으로도 큰 고통을 짊어진 그들에게 할 수 있는 기회마저 박탈함은 너무나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든다.


‘가방 들어 주는 아이’로 유명한 고정욱님의 새로운 이야기 <지붕위의 바이올린>은 작가의 다른 이야기들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경험했거나 직접 만났던 장애인 친구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그래서인지 더욱 사실적이고 가슴을 찡하게 한다.

특히나 이야기 속 “오케스트라 만들기”는 실제로 있었던 일이고, 지금도 사중주단을 만들어 아름다운 음악을 선사하고 있다하니 그들의 음악을 꼭 들어 보고 싶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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