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이 태어날 거야 내인생의책 그림책 64
박규빈 글.그림 / 내인생의책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두 번 태어난다. 첫 번째는 생물학적으로 탄생하고 이어서 심리적으로 탄생한다. 심리적 탄생이란 사람과의 관계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과 역할을 규정 짓는 것이다. 박규빈의 <형이 태어날 거야>라는 작품은 두 가지 탄생을 재미있게 잘 풀어낸다.

주인공 현이는 엄마의 배가 불러오는 것을 보고 형이 태어날 것을 기대한다. 형이 태어나면 집에 있는 당근을 모조리 먹어치워 주고 자기를 괴롭히는 아이들을 혼내줄 것이다. 장남감도 자기에게 양보해 주고 읽기 싫은 책은 형한테 줄 것이다. 현이는 형이 태어나기를 기다리면서 자기 대신 혼내줄 아이들의 명단을 길게 작성한다(그 명단의 첫 번째 이름이 이 책의 저자인 박규빈이다. 하하, 이 부분에서는 독자가 웃어줘야 한다. ) 쌍둥이가 태어나 형이 두 명 생기는 것도 괜찮겠다고 생각한다.

현이가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데 병원에서 형이 태어났다는 소식을 전해준다. 얼른 달려가 보니 보자기에 싸인 작은 아기를 보여준다. 형은 어디 있느냐고 묻자 아빠는 손가락으로 현이를 가리키며 바로 여기 있지라고 말씀하신다. 동생이 태어남으로 인해 형도 함께 태어나는 순간이다. 현이는 지금까지 형이 해주었으면 바랐던 것들이 바로 자신이 동생에게 해야 할 역할인 것을 깨닫는다. 책을 대신 읽어주는 것과 채소를 다 먹어주는 역할은 살짝 빼고 싶어 하면서.

가족들 사이에는 역할기대라는 것이 생기게 마련이다. 남편이 아내에게 기대하는 것, 아내가 남편이 해주기를 바라는 것이 있다. 부모가 자녀에게, 자녀가 부모에게 거는 역할기대가 있고 형제자매지간에도 역할기대는 자연스럽게 생기게 마련이다. 역할에 대한 기대가 있다면 그 기대에 대한 좌절도 있는 것이며 역할분담과 역할 갈등도 빚어진다. 이런 역할 기대가 심각하게 좌절되면 가족들 간의 관계는 상처를 입고 위기를 맞는다. 그러므로 건강하고 만족스러운 가족공동체로 살기 위해서는 유연한 역할 분담과 갈등조정, 기대관리가 반드시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 그림책을 어른들과 함께 읽고 가족 간의 역할기대에 대해서 토론을 했다. 부부를 비롯해서 부모 자식 간의 역할 기대가 예전과 많이 달라졌음을 실감했다.

맞벌이가 대세인 오늘 날 가정에서의 남편과 아내의 적절한 역할분담은 매우 중요한 과제다. 절반씩 공평하게 가사 일을 분담하는 것이 핵심이 아니라 각 가정의 상황에 맞는 유연한 역할 분담이 중요하다. 우리 아내는 나이가 들면서 부엌일이 하기 싫어졌다고 한다. 30년도 훨씬 넘게 가족들을 위해서 밥을 짓고, 옷을 빨고, 설거지하고 반찬을 만들었으니 싫증이 날만도 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우리 집은 각자 먹은 그릇을 각자 씻자고 제안하여 실천하는 중이다. 어떤 의사 선생님은 나이가 60대 후반에 들어서 약사인 부인이 늦게 직장생활을 하는 바람에 요즘은 자신이 요리를 공부하여 살림을 시작했다고 하셨다. 평생 아내가 지어준 밥을 먹던 남자가 생활습관을 갑자기 바꾸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기에 참 멋진 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육아든지 살림살이든지 집안일을 꼭 어떤 성이 해야 한다는 철칙은 존재하지 않는다. 온 가족이 서로를 배려하는 가운데 만족할 수 있도록 적절한 역할 분담의 지혜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자식에게 거는 기대에 관해서도 토론을 이어갔다. 과거 어른들은 자식들에게 경제적으로, 또 노후의 삶에 대해 기대는 마음이 적지 않았지만 요즘 부모들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기대하지 않는 것 같다. 나 자신도 아이들이 그저 건강한 사회인으로 잘 기능하면서 자신의 삶을 행복하게 가꾸어가기를 바라는 마음 뿐이다. 늙고 병들어서 걷지도 못하고 대소변마저 스스로 처리하지 못할 상황에 처할 때가 올 수 있는데 인격적으로 대우 받는 요양시설을 미리 알아 두어야 한다는 점에 모두 공감하기도 했다.


<토론을 위한 발문>

1. 형제자매지간은 어떤 사이라고 생각하는가?

2. 주인공 현이가 형이되어가는 과정은?

3. 현이가 생각하는 형의 역할은?

4. 한 가족에게 아기의 탄생은 어떤 심리적, 사회적, 관계적 영향을 미치는가?

5. 아이가 하나일 때와 둘일 때 부모에게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6. 형제간에 좋은 관계를 만들어가는 방법은?

7. 문학작품에서 묘사되는 형제자매관계는?

8. 가족 간의 역할기대는 잘 관리하지 못하면 역할갈등으로 빚어질 수 있다. 어떤 방식으로 관리하면 좋을까?

9. 나의 형제자매 관계를 묘사한다면?


사람을 세우는 사람 이영식

http://www.bibliotherapy.pe.kr

"형도 태어났어‘
"어디요?"
"바로 여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