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책사랑 > 해결중심 단기상담에서 배우는 독서치료 지헤
부부의 심리학
미셸 와이너 데이비스 지음, 이인수 외 옮김 / 학지사 / 2007년 3월
평점 :
품절


나는 이 책을 독서치료 전문가의 입장에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책은 부부관계 개선에 대한 문제해결중심 단기상담 기법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독서치료의 치료적 원리는 동일시(identification)와 카타르시스(catharsis), 그리고 통찰(insight)입니다. 그 가운데 이 책은 통찰을 촉진하는데 많은 영감을 줍니다. 

 통찰(insight)은 상담의 학파에 따라 그 개념에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만 나는 '자신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자 합니다. 문학을 매개로 내담자의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을 촉진하는 독서치료는 내담자가 문학을 읽고 나누는 동안 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과 동일시를 통해서 카타르시스와 통찰이 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독서가 읽는 데서 시작하여 생각하는 데서 꽃을 피우고 책에서 얻은 지식을 생활사 해결에 적용하여 효과를 거두는 데서 완성됩니다. 마찬가지로 독서 치료에 있어서 동일시와 카타르시스는 치료의 종결이 아니라 통찰로 나가기 위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찰의 단계는 문제 해결로 나가기 위한 관문과 같다고 하겠습니다. 이때 상담자는 이야기 속에서 등장 인물들이 문제를 해결해 가는 방법을 심도있게 관찰하여 얻은 고찰들을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 해결에 적용할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합니다. 이때 이 책에서 제시하는 문제 해결에 대한 전략과 다양한 기법들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보입니다.

 단기해결상담에서도 많은 질문들을 사용하듯이 독서치료 상담자 역시 책에 관해서 설명해 주는 사람이 아니라 촉진적인 질문을 통해서 내담자가 스스로 관찰하고 해답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그와 같은 촉진활동을 할 때 이 책에서 제시한 다음과 같은 문제 해결 전략들은 곧 촉진적 질문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안하는 문제해결 전략들을 통찰을 촉진하는 발문의 사례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1. 자신의 강점을 찾아 지렛대로 활용한다.

 --> "작품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당신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2.  아주 작은 것 부터 실행에 옮긴다.

--> "등장하는 인물들이 변화를 이끌어낸 최초의 행동이나 말은 무엇이었습니까? 당신이 원하는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당장 실천할 수 있는 가장 쉬운 행동은 무엇입니까?"

3. 이미 작동하고 있는 것에 초점을 두라.

--> "문제 인물로 낙인 찍힌 등장 인물이 이미 잘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당신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이미 하고 있는 것 중에서 조금이라도 효과가 있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4. 예외 상황에 주목하라. (이 원리는 이야기치료에서 대안적 이야기를 개발하는 기법과 맥을 같이 하는 것 같습니다. 즉 왕따라는 문제에 젖은 이야기와 동일시 하는 아동에게도 생애에 몇 번은 타인의 보살핌과 관심을 받은 경험이 있게 마련인데 그런 예외적인 상황에 주목하게 함으로써 대안적인 플롯의 싹을 튀워 주는 것입니다.)

"등장인물의 문제되는 이야기와 다른 경험이나 상황, 습관, 행동 등을 찾아 볼 수 있을까요? 당신은 당신의 문제상황, 혹은 문제 이야기와 배치되는 예외적 경험이 있는지요?"

5. 효과가 없다면 다른 것으로 하라.

"등장 인물들의 문제 해결방법과 과정을 살펴 보고 어떻게 평가할 수 있을까요? 만약 효과가 없다면 어떻게 다르게 할 수 있을까요? 당신이 문제 해결을 위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것 중에서 효과가 없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그것을 180도 다르게 대처 한 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 이 책에서 제시하는 문제 해결 전략들을 문학 작품을 개입시켜 치료하는 독서치료 상담자가 그것을 치료적 발문으로 어떻게 바꿀 수 있는 지 몇 가지 사례를 들어 보았습니다.

저자가 잘 지적하듯이 문제해결중심 단기상담은 문제의 원인이나 과거, 또한 정서적 카타르시스에 초점을 두기 보다 문제의 해결책과 방법, 미래의 변화된 모습에 선명하게 집중하는 상담의 분야입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양극단은 위험한 법입니다. 저자는 마치 문제가 해결만 된다면 내담자의 과거나 감정의 문제는 하등의 고려할 가치가 없다는 입장을 피력하고 있습니다. 부부가운데 어떤 한 사람이라도 문제 해결의 의지가 있고 이런 저런 해결책을 실천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이 남아 있는 상태라면 일면 일리가 있지만 그렇지 못한 내담자에게는 너무 지나친 가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이 책에서 주장하는 치료의 철학까지 받아 들일 필요는 없지만 문제 해결을 위한 훌륭한 통찰들과 기법들은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독서치료 상담자로서 저자가 전해주는 기술들을 적용해 보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끼고 있으니까요.

더 바라기는 문제해결중심의 단기상담의 기법이 녹아 있는 문학 작품, 그림책, 영화나 드라마가 많이 쓰여져 독서치료를 더욱 풍부하게 하는 것입니다. 독서치료는 책을 통해서 배우는 치료이기 때문에 좋은 책이 발간 될 수록 훌륭한 도구를 확보하는 셈이니까요.

사람을 세우는 사람 이영식 http://www.bibliotherapy.pe.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전출처 : 알라딘신간평가단님의 "경제경영/자기계발 분야 11기 신간평가단 지원하기 "

1. 간단한 소개 및 하고 싶은 말을 남겨 주세요. 반갑습니다. 10기 평가단으로 활동하면서 제 자신에게 무척 유익했습니다. 현재 독서지도 및 독서치료와 관련된 강사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제 홈페이지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www.bibliotherapy.pe.kr 이영식의 독서치료 홈페이지 2. 최근 작성한 리뷰 주소를 남겨 주세요. http://blog.aladin.co.kr/trackback/vision9959/5532133 3. 10기 신간평가단으로 활동하셨나요? (예/) 4. 경제경영/자기계발 분야 파트장으로 지원하시겠습니까? (예/아니오) 예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출처 : 알라딘신간평가단님의 "이번달 도서 진행 관련 (중간공지)"

오늘이 12월 20일인데 자기개발분야, 가속공부법 책의 트랙백 주소가 아직도 활성화 되지 않았는데. 여기다 트랙백을 해도 연결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링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전출처 : 알라딘신간평가단님의 "[자기계발] 분야 신간평가단에 지원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독서치료 전문강사 이영식 입니다. 자기 개발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수강생들에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저의 활동은 http://www.bibliotherapy.pe.kr 독서치료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서평은 그동안 교보문고에 주로 썼습니다. http://booklog.kyobobook.co.kr/leo1959/980977 (김주환의 회복탄령성 서평) 교보문고 북로그 주소 http://booklog.kyobobook.co.kr/leo1959/ 알라딘에서 몇 번 쓴 것 같습니다. http://blog.aladin.co.kr/719713184 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