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메이의 일기
에스메이 코델 지음, 공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199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교육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 책들 중에서 단연 추천을 많이 받고 있는 책이기에 선뜻 골랐었다. 그런데 처음 서너 장을 읽으면서는 '왜 사람들이 이 책을 추천하는 것일까' 고민해야 했다. 처음 면접에 통과했을 때부터 학교가 설립되기 이전까지의 이야기는 딱 스물네살인 그녀의 철없는 수다를 나열해놓은 느낌이 들었기 때문이다. 순간 책을 집어던지고 싶은 느낌이 들 만큼 참기 힘들었지만, 그녀가 교사가 된 후의 삶까지는 읽어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읽기를 계속 했다.

역시 계속 읽지 않았다면 크게 후회했을 법할 만큼 교사가 된 '마담 에스메이'는 멋졌다. 그녀가 준비하는 창의적인 수업들, 아이들에게 유의미한 경험을 유발해내는 방법들, 무엇보다 아이들 하나하나를 생각하는 그녀의 마음은 훌륭했다. 초년생의 교사라는 것이 믿기지 않을 만큼 매수업을 창의적이고 열성적으로 이끌어내는 그녀 앞에서 경탄을 했다. 수업은 교사가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가 참여하는 것이라는 걸 너무나도 잘 보여주는 그녀의 수업 방식에 찬사를 보냈다.

비록 중간중간 등장하는 교장을 향한 수많은 질타와 다른 교사와는 다르다는 '에스메이'의 지나친 자부심이 흘쩍흘쩍 거슬리긴 했지만 '일기'라는 점을 고려할 때는 이해할 만하다. 누구든 일기 앞에서는 가장 솔직하면서도 연약하니까.

<에스메이의 일기>를 읽고 가장 많이 배운 것은 '초조해 하지 않을 것'이다. 아이들이 늘 동일하지 않다고 해서 아이들을 질타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동일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고려해야 할 것과 무엇보다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는 걸 말이다. 훌륭한 교사는 언제나 반듯하고 예의바르도록 아이들을 지도하는 사람이 아니라 어떠한 상황에서도 아이들을 신뢰하는 교사라는 것을 깨달았다. 

아이들을 더 사랑하자, 더 열성적으로 가르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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