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가 풀리면 인생도 풀린다 틱낫한 스님 대표 컬렉션 3
틱낫한 지음, 최수민 옮김 / 명진출판사 / 200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가는 동안 화가 발생되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스스로 어떻게 대처해야 할 지 막막하기만 한 상태에서는 어떻게든 화를 발산하는 것이 바른 방법인 양 행동해 왔다. 하지만 과연 화가 났을 때 그 화를 내지르는 것이 화를 다스리는 적절한 방법일까.

이와 같은 경우에 대처해야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화가 발생하면 이 화를 어떻게 다루어야 할 지 난감했던 나는, 이 책을 통해 인생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삶에 지혜를 얻었다고 생각한다. 화가 나를 지배하기 보다 먼저 자신이 화를 다스릴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책으로서 저자는 '자각'의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그가 쓴 다른 책들 -'힘'이나 '평화로움' 등의 책- 에서 강조하던 '자각하기'의 방법이 화를 다스리는 방법에도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을 알게 됐다. 매 순간마다의 삶에 백 퍼센트의 마음을 쏟아 지금 이순간의 삶을 자각하면 화를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화가 자신을 지배하기전에 자신의 의지로 화를 통제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틱낫한 스님은, 화를 몸 밖으로 발산하는 것은 화 에너지만을 내지르는 것일 뿐, 화를 발생시킨 그 뿌리는 몸 안에 그대로 존재한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화는 제거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우리 몸 속에 존재하면서 항상 보살핌을 받아야 할 존재라고 그는 반복적으로 강조한다.

화는 말썽 일으키는 맹장이나 덧난 혹이 아니라 우리 몸속에 자리하는 필수 요소임을 알고 나면 화를 대하는 자세가 달라질 것이라고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