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살에 부자가 된 키라 어린이 경제동화 1
보도 섀퍼 지음, 김준광 옮김, 신지원 그림 / 을파소 / 200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생인 나는 이 책이 집에 굴러다님에도 보지 않다가, 일간지 책 서평에 소개가 되어 읽어 보게 되었다. 책 표지에 '어린이 경제동화' 라고 표기된 부분이 그 동안 내가 멀리 해 왔던 이유다. 솔직히 아이들 책이라고 무시했던 것이다. 하지만 다 읽고서 이 책은 어른들을 위한 동화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아이들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어른들의 어리석음(?)을 지적하고 그것을 고쳐주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자 제작된 책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지만 그리 만족스럽지 못한 책이었다.

이 책의 주요 흐름을 말한다면,  처음 부분에는 부자가 되려는 사람의 마음가짐을 강조한다. 부자가 되는 꿈을 꾸어 부자가 되려는 강력한 동기를 유발시킨다. 부자가 되면 자기가 하고 싶은 것을 할 수 있다는 데 큰 매력이 있음을 일깨운다. 그 과정에서 성공노트와 소원상자 개념이 등장한다. 그리고 '황금알을 낳는 거위' 이야기를 하면서 매번 이자를 창출시키는 종자돈 모으기를 강조한다. 그리고는 주식투자에 대한 조언을 말해 준다. 

난 이 책을 보고 나서는 꽤 만족스럽지 못했다. 특히 두 부분에서 다른 생각을 가졌는데, 그 첫번째 부분이 신용카드 사용방법에 대한 것이었다. 이 책에서는 신용카드 할부 기간을 되도록 길게하라는 것이다. 그 이유로 사람들이 이자 붙는 것을 우려해서 할부기간을 짧게 하지만, 오히려 무리해서 단기간에 할부금을 갚아나가면 생활비가 빠듯해져서 다시 돈을 빌릴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이와는 달리 나의 의견은 할부 기간은  될 수 있는 한 짧게 하는 것이 좋겠다는 것이다. 신용카드 이자수수료는 무시할 수 없이 크다. 이런 지출은 최대한 빨리 없애버리고 다시금 플러스 현금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저자는 예기치 않은 생활비를 언급하고 있지만, 생활비는 노력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예상하고 줄일 수 있는 것이라고 본다.

또 다른 불만족스런 내용은 후반부에 실려있는 '펀드'에 대한 내용이다. 이 책에서 언급하기를 우량 펀드에 5~10년 투자해 놓으면 확실히 좋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펀드라도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이기에, 이 책만을 본다면 아이들이 주식 투자를 너무 간단하고 쉽게 여길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게 하고서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여, 위와 같은 문제점을 지적해주고 같이 생각해보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