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부는 어디서 오는가 - 부의 한계를 넘어선 슈퍼리치 본격 탐구서
귀도 알파니 지음, 최정숙 옮김 / 미래의창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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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 부자란 무엇인가? 우리는 부자가 되길 원하지, 그들이 어떤 존재인지 진지하게 고찰해본 적은 없는 거 같다. 저자의 시각은 독특하다. 부자를 하나의 계급으로 보지 않고, '부유함'이라는 경제적 기준으로만 그들을 판단한다. 사회 계층이나 신분적 해석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함이 돋보인다. 시대를 관통하는 부의 본질은 무엇일까. 그는 수많은 통계와 사료를 가져와 이 대담한 질문에 답하려고 한다. 피렌체 공화국의 재산 시스템이나 유럽 부자들의 부 점유율 그래프가 등장하는 식. 부자들이 만들어낸 탐욕의 역사, 그것을 총망라한 경제사 교수의 야심찬 시도를 보여준다.


2.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키워드는 '부의 불평등'일 것이다. 극한의 부가 만들어내는 것은 결국 격차일테니. 이 책은 우리에게 충격적인 사실을 남긴다. 불평등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꾸준히 증가했다. 이것은 경제 성장이 불평등을 줄인다는 쿠즈네츠 가설에 의문을 던진다. 놀랍게도 14세기 흑사병이나 20세기 세계대전은 부의 재분배를 가져왔다. 인류의 파괴와 고통이 불평등을 감소시켰다는 역설이라니. 그만큼 불평등을 억제한다는 건 매우 어렵다는 게 아닐까. 게다가 엘리트들은 본인의 이익을 위해 불평등을 증가시킬 수 있을 때마다 마다하지 않았다. 정치와 제도는 불평등을 사랑했다.


3. 부자가 되는 법은 명쾌하다. 상속, 혁신과 기술을 통한 기업가 정신, 금융업 세 가지 유형을 기억하라. 역사적으로 대부분의 부유한 사람들은 부유한 아버지나 삼촌을 가졌다고 한다. 결국 부의 세습화는 가장 보편적이고 지속적인 부의 원천. 중세에는 상속이 주류였다면, 이후 무역과 산업혁명이 등장하며 상인이나 사업 자본가라는 새로운 집단이 등장한다. 그들은 사회적 지위를 인정 받기 위해 호화로운 소비를 즐겼다. 현대에 와서는 금융업으로 성공한 이들을 조명한다. 각 시대마다 부를 축적하기에 어떤 방식이 효과적이었는지, 그 변화의 흐름을 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4. 과거 부자들의 역할은 낭만적이었던 거 같다. 그들은 자신의 부를 통해 지역 사회를 돕는다는 사회적 책무가 있었다. 웅장한 도시를 관리하는 데 이탈리아 부유층이 대규모 후원을 펼쳤던 것처럼. 이러한 책임감을 지금 와서는 찾아볼 수가 있는가? 금융위기나 펜데믹에서 그들은 자신의 역할을 저버린다. 부자의 가치는 지금도 달라지고 있다. 이처럼 이 책의 압도적인 스케일은 수천년의 역사를 아우른다.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가 맞물리며 짜릿함을 선사한다. 우리는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모습이 아닌, 장대한 역사의 맥락에서 그들의 질서를 이해할 수 있다. 마치 부의 '사피엔스'를 읽는 듯한 경험이었다.


5. 저자의 치밀한 분석이 이 책의 완성도를 만들어냈다. 이탈리아 이브레아에 있는 1613년 인구조사 문서처럼 학계에 알려지지 않은 자료까지 접근하는 모습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고 해야 할까. 단지 자료를 입수하는 걸 넘어서, 이를 교차 검증하며 자료의 맥락까지 파악하려고 한다. 이런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신뢰감을 얻을 듯 하다. 더 나아가 그는 자료의 한계성까지 정직하게 공개하며 깊이를 더한다. 이 책은 매혹적이고 대담하다. 하지만 그것이 거짓과 편향으로 만들어진 모래성이라면 얼마나 허망할까. 절대 그것이 아니라는 듯 귀도 알파니가 끈질기게 찾아낸 데이터와 지난한 연구 과정을 보시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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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명한 개입은 어떻게 삶을 바꾸는가
그레고리 월튼 지음, 고현석 옮김 / 더퀘스트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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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 단순하면서도 강력하다. 이 책의 핵심 키워드는 '현명한 개입(Wise interventions)'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질문을 만들기 위한 의도적인 개입이라는 의미. 잠들기 전 어린 아이에게 읽어주는 동화책의 한 구절, 숙제 노트에 적힌 교사의 손글씨 피드백 같이 사소하게 시작할 수 있다. 놀랍지 않은가. 거창한 결심이나 큰 노력은 필요없다. 비행 청소년에게 전달한 단 한 장의 편지는 재범률을 40프로나 낮췄다고 한다. 이 작은 시도가 나비효과가 되어 상상하기 어려운 거대한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다니.


2. 우리는 하강 소용돌이를 조심해야 된다. "내가 이곳에 어울릴까?", "과연 해낼 수 있을까?" 이러한 근원적인 질문들은 저자는 '핵심 질문'이라 정의한다. 이것을 부정적으로 해석하는 순간 하강 소용돌이라는 심리적 악순환에 빠지는 것이다. 슬프게도 유년기의 작은 상처가 "나는 문제아인가?"라는 질문으로 굳어지는 과정이 그 예시다. 우리는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믿음이나 불안에 기반하여 해석하고 걸러낸다. 어쩌면 다행일까. 이 소용돌이는 필연적이지 않다고 한다.


3. 현명한 개입은 단순히 개인이 아니라 사회를 바꿀 수 있는 힘이 있지 않을까? 교사들이 특정 학생들에게 학업적으로 나아질 가능성이 높다고 무작위로 알려주는 실험을 하였다. 그러니 실제로 그 학생들이 더 높은 성과를 보였다는 게 아닌가. 클로드 스틸의 연구에서는 인종이나 성별 같은 고정관념 때문에 특정 학생들이 낮은 점수를 보였다고 한다. 교사가 학생을 대하는 방식은 아이의 미래에도 큰 영향을 준다. 현명한 개입의 영향력은 사소하지 않은 거 같다. 이것은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서, 모두에게 적절한 개입이 이뤄진다면 사회가 나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준다.


4. 그렇다면 행동 변화를 유도하는 '넛지'와는 무엇이 다른 걸까? 넛지는 선택 설계자가 사람들을 물 흐르듯이 유도하는 방식이라면, 현명한 개입은 이루고자 하는 목표에 따라 스스로 질문을 하며 더 나은 답을 찾는 행위이다. 더 능동적이며, 나의 삶을 주도할 수 있다. 우리는 마술 쇼를 지켜보는 관객이 아니라, 이 무대의 배우다. 스탠퍼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인 저자와 같이 뛰어난 연구자들이 만들어낸 노력의 결과물이라 그럴까? 이 방법론을 실제로 삶에 적용하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기대가 된다.


5. 우리는 세상과 서로를 바라보는 시선을 바꿔야 한다. 삶에 난관 속에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를 묻고, 그것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 저자도 쉽지 않았다고 한다. 그의 유년기 시절을 솔직하게 얘기하며, 자신의 실패와 깨달음을 공유해준다. 이런 부분에서는 또 친근감이 느껴진다. 우리 내면에 숨겨져 있거나 서로의 관계 속에서 발견할 수 있는 잠재력은 무엇일까? 이러한 일상의 마법은 거대한 선언이 아니다. 간편한 밀키트 같다고 해야할까. 모두 이 책으로 다함께 상승 소용돌이에 함께하셨으면 좋겠다. 서로에게 건네는 따스한 개입이 가득하게 될테니.


#현명한개입은어떻게삶을바꾸는가 #그레고리윌튼 #더퀘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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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호구 되는 금융상식 - 당당하게 돈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최소한의 금융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김호균.도현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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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돈 관리의 아주 작은 습관. 최소한의 금융 지식을 얻기에, 이보다 더 친절한 가이드를 만날 수 있나 싶을 정도. 그들의 조언은 명쾌하고 생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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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르면 호구 되는 금융상식 - 당당하게 돈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최소한의 금융상식 떠먹여드림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김호균.도현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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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 '텅장'의 의미를 아는가? 월급이 들어와도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돈의 행방을 자조적으로 표현한 단어이다. 늘 통장 잔고 앞에서 고개를 갸웃거리는 우리들에게 저자의 답은 단순하다. 돈 관리의 시작, 이른바 '0단계'는 거창한 투자 기술이 아닌 내 돈의 흐름을 먼저 파악하라는 것이다. 너무나 사소하다. 가계부를 쓰거나 지출 내역을 확인하는 습관, 그저 그뿐이다. 그는 복잡한 이론 대신 오늘부터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지침을 제안한다.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 자산 전략을 정리해놓은 파트도 큰 도움이 될 거 같다. 그렇다면 무심코 흘려보낸 배달 음식값이나 구독료, 동료들과 먹고 마신 비용이 모여 큰 돈이 되는 모습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그 변화의 첫걸음은 막막했던 우리의 마음에 작은 불씨가 될테니.


2. 금융의 세계는 엄청난 카오스와 같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수많은 투자 상품들까지 얽혀있는 모습은 쉽게 가늠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각각의 역할과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오해하기 쉽다. 일단, 각자의 역할을 정리해보자. 은행을 돈을 보관하고, 증권사는 돈을 불리고, 보험사는 돈의 위험성을 대비하는 곳이다. 그리고 비상금은 은행에, 장기 자금은 증권사에, 그리고 만약을 위한 안전망은 보험에 두라고 조언한다. 꽤나 명쾌한 연결이지 않은가. 게다가 이 책은 특정 분야에만 치우치지 않고, 개인의 재무 상태를 이루는 요소들을 최대한 총망라하고자 한다. 우리는 파편적인 지식들이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으로 이해할 수 있을 때 즐거움을 느낀다. 돈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일단 그 시야를 넓혀야 한다는 것.


3. "모르면 호구 된다"라는 어쩌면 불편한 메세지로 시작되는 인트로. 금융이 어렵다는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공부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길을 모르는 말이 이끄는 마차에 탄 것처럼 도리어 돈에 끌려나는 꼴이 되면 안된다"고 말한다. 직접 돈의 고삐를 쥐고 운전할 수 있어야 한다. 어쩌면 다행일까. 이 책은 우리를 위협하기 보다는, 손을 내미는 구명정과도 같다. 지극히 일상적인 언어와 비유로 자연스럽게 동기부여를 심어준다. 연 이자나 복리 같은 용어도 친절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니 말이다. 전체적으로 문장 길이가 짧고 명확해서 술술 읽었던 거 같다. 금융 문맹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내고 싶다면, 이보다 더 친절한 가이드를 만날 수 있나 싶을 정도.


4. 현직 금융 전문가 두 명이 뭉쳤다. 오랜 경험과 실제 성과로 검증된 전문가들이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한다. 수년간 해외 주식을 지켜보며 얻은 김호균 저자의 넓은 시야 수많은 고객들을 직접 만나며 얻은 도현수 저자의 지혜 덕분에 이 책의 지식은 생생하게 살아 움직인다. 여기에 흥미를 느낀다면 '실제 금융인은 어떻게 투자하고 있을까?' 챕터에 관심이 갈 것이다. 저자들의 유연하고 합리적인 투자 방식을 보면서 한 수 배운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인지 더욱 그들의 조언에 신뢰가 가는 교양서이다.


5. 우리는 일확천금을 꿈꾼다. 단기간에 부자가 되는 비법을 찾는다. 하지만 이 책은 그 달콤한 유혹에 현명하게 거리를 두라고 조언한다.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건 돈을 대하는 습관과 마인드셋. 욜로라는 단어는 다들 들어보셨을 것이다. "지금 행복이 중요하지, 저축은 나중에 할 일." 이것이 장기적인 자산 형성에 얼마나 방해가 되는지 지적한다. 일견 맞는 말이다. 인간은 미래를 내다보고 장기적인 계획을 할 수 있는 동물이기에 여기까지 온 것이다. 눈 앞의 요행은 없으니, 미래를 위한 꾸준한 준비가 중요하다. 그렇기에 국제 경제 흐름이나 해외 투자, 디지털 화폐와 같은 트렌디한 금융 지식도 폭넓게 다룬다.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돈을 대하고, 적극적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오랫동안 지닐 수 있는 건강한 습관과 철학을 가르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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탁석산의 서양 철학사 - 더 크고 온전한 지혜를 향한 철학의 모든 길
탁석산 지음 / 열린책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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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 실로 파격적이다. 우리가 아는 철학은 이성이 치열하게 부딪히는 학문이다. 하지만 저자는 서양 철학사가 신학, 과학뿐만 아니라 에소테리시즘의 뒤엉킴, 즉 신비주의, 오컬트, 마법까지 포함하는 역사로 해석한다. 이것은 철학의 역사를 단순히 논리적 발전의 연대기로만 생각한 이들에게 짜릿한 반전을 준다. 어쩌면 우리가 외면하고 있었던 진실에 마주하는 게 아닐까. 초기 철학자들이 신화적 요소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모습이나, 플라톤은 '갑자기'라는 표현으로 신비주의적 여운을 남기기에.


2. "기존의 통념을 깨라." 저자가 이 책을 집필할 때 가장 큰 목표였으리라. 그는 널리 알려진 헤라클레이토스에 대한 주장이 플라톤의 오해였음을 밝혀내고, 소크라테스의 죽음에서 정치적 해석을 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철학사를 지적 유희의 장으로 만드는 동시에, 우리의 단단한 고정관념에도 의문을 던진다. 아리스토텔레스가 탈레스를 비판한 방식은 시대착오적이었다. 후대의 관점으로 과거를 재단하는 오류를 경계해야 한다. 우리는 자연스레 철학자 앞에서도 스스로 질문을 던지며 논쟁의 여지를 찾도록 한다. 이것은 저자가 바라는 '철학함'의 첫걸음일 것이다.


3. 독자들을 위한 섬세한 배려가 느껴진다. 저자는 철학이 쉽지 않은 영역임을 솔직하게 인정한다. 그러니 쉽게 포기 하지 않도록 다양한 장치를 마련해준 듯 하다. 처음에는 개념이 생소하고 어려울 수 있으니, 소설 읽듯이 한 번 편하게 읽어보라고 한다. 그는 우리가 좌절하지 않고 부담감을 덜어주려는 친절한 선생님의 역할이 되어준다. 게다가 인물을 중심으로 풀어내 이해하기 쉽게 서술한 점 또한 돋보인다.


4. 이 책에서 느껴지는 단단함은 아마도 저자의 치밀한 참고 자료에서 나오는 것일테다. 세계 유수의 철학사 서적을 기반으로 삼으면서도, 특정 분야에 대해서는 전문 서적까지 섭렵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파르메니데스의 경우 크리스토퍼 실즈의 연구, 미국 분석철학은 스콧 솜의 저술의 도움을 받았다고 정확하게 언급하는 식. 게다가 원전에서 필요한 부분까지 가져왔다고 하니 그 내용의 정확성과 깊이는 사소하지 않으리라. 이렇게 방대한 지식을 한권으로 음미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않을 수 없다.


5. 이 책이 전달하는 지혜는 무엇일까? "철학에 옛날은 없다"는 역설적인 진실에 가까울 것이다. 철학적 고민은 시대를 초월하는 보편적인 가치를 지닌다는 의미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신, 자연 그리고 인간을 다루는 질문은 끊임없이 있었다. 철학사는 이미 그것에 대해 정리하고, 그에 대한 비판과 대안을 준비한 상태다. 우리는 따라서 단순히 철학에 대한 지식이 아니라 '철학함'이라는 능동적인 행위를 배워야 한다. 우리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낯선 사유의 지도를 따라가다 문득, 우리 안의 뜨거운 물음과 마주하는 시간. 탁석산은 우리를 생각의 모험가로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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