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르면 호구 되는 금융상식 - 당당하게 돈의 주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최소한의 금융상식 떠먹여드림 ㅣ 모르면 호구 되는 상식 시리즈
김호균.도현수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7월
평점 :



이 글은 리뷰어스클럽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 '텅장'의 의미를 아는가? 월급이 들어와도 흔적도 없이 사라지는 돈의 행방을 자조적으로 표현한 단어이다. 늘 통장 잔고 앞에서 고개를 갸웃거리는 우리들에게 저자의 답은 단순하다. 돈 관리의 시작, 이른바 '0단계'는 거창한 투자 기술이 아닌 내 돈의 흐름을 먼저 파악하라는 것이다. 너무나 사소하다. 가계부를 쓰거나 지출 내역을 확인하는 습관, 그저 그뿐이다. 그는 복잡한 이론 대신 오늘부터 실행할 수 있는 가장 작은 지침을 제안한다. 20대부터 50대까지 연령별 자산 전략을 정리해놓은 파트도 큰 도움이 될 거 같다. 그렇다면 무심코 흘려보낸 배달 음식값이나 구독료, 동료들과 먹고 마신 비용이 모여 큰 돈이 되는 모습에도 당황하지 않을 수 있지 않을까. 그 변화의 첫걸음은 막막했던 우리의 마음에 작은 불씨가 될테니.
2. 금융의 세계는 엄청난 카오스와 같다. 은행, 증권사, 보험사, 수많은 투자 상품들까지 얽혀있는 모습은 쉽게 가늠할 수 없을 테니 말이다. 각각의 역할과 목적을 제대로 알지 못하면 오해하기 쉽다. 일단, 각자의 역할을 정리해보자. 은행을 돈을 보관하고, 증권사는 돈을 불리고, 보험사는 돈의 위험성을 대비하는 곳이다. 그리고 비상금은 은행에, 장기 자금은 증권사에, 그리고 만약을 위한 안전망은 보험에 두라고 조언한다. 꽤나 명쾌한 연결이지 않은가. 게다가 이 책은 특정 분야에만 치우치지 않고, 개인의 재무 상태를 이루는 요소들을 최대한 총망라하고자 한다. 우리는 파편적인 지식들이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으로 이해할 수 있을 때 즐거움을 느낀다. 돈의 주인이 되기 위해서는 일단 그 시야를 넓혀야 한다는 것.
3. "모르면 호구 된다"라는 어쩌면 불편한 메세지로 시작되는 인트로. 금융이 어렵다는 막연한 생각을 버리고, 공부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바로 지금이라는 의미일 것이다. "길을 모르는 말이 이끄는 마차에 탄 것처럼 도리어 돈에 끌려나는 꼴이 되면 안된다"고 말한다. 직접 돈의 고삐를 쥐고 운전할 수 있어야 한다. 어쩌면 다행일까. 이 책은 우리를 위협하기 보다는, 손을 내미는 구명정과도 같다. 지극히 일상적인 언어와 비유로 자연스럽게 동기부여를 심어준다. 연 이자나 복리 같은 용어도 친절한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니 말이다. 전체적으로 문장 길이가 짧고 명확해서 술술 읽었던 거 같다. 금융 문맹이라는 꼬리표를 떼어내고 싶다면, 이보다 더 친절한 가이드를 만날 수 있나 싶을 정도.
4. 현직 금융 전문가 두 명이 뭉쳤다. 오랜 경험과 실제 성과로 검증된 전문가들이 독자의 눈높이에 맞춰 전달한다. 수년간 해외 주식을 지켜보며 얻은 김호균 저자의 넓은 시야 수많은 고객들을 직접 만나며 얻은 도현수 저자의 지혜 덕분에 이 책의 지식은 생생하게 살아 움직인다. 여기에 흥미를 느낀다면 '실제 금융인은 어떻게 투자하고 있을까?' 챕터에 관심이 갈 것이다. 저자들의 유연하고 합리적인 투자 방식을 보면서 한 수 배운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인지 더욱 그들의 조언에 신뢰가 가는 교양서이다.
5. 우리는 일확천금을 꿈꾼다. 단기간에 부자가 되는 비법을 찾는다. 하지만 이 책은 그 달콤한 유혹에 현명하게 거리를 두라고 조언한다. 우리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건 돈을 대하는 습관과 마인드셋. 욜로라는 단어는 다들 들어보셨을 것이다. "지금 행복이 중요하지, 저축은 나중에 할 일." 이것이 장기적인 자산 형성에 얼마나 방해가 되는지 지적한다. 일견 맞는 말이다. 인간은 미래를 내다보고 장기적인 계획을 할 수 있는 동물이기에 여기까지 온 것이다. 눈 앞의 요행은 없으니, 미래를 위한 꾸준한 준비가 중요하다. 그렇기에 국제 경제 흐름이나 해외 투자, 디지털 화폐와 같은 트렌디한 금융 지식도 폭넓게 다룬다. 우리는 어떤 마음가짐으로 돈을 대하고, 적극적으로 시장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을까? 이 책은 오랫동안 지닐 수 있는 건강한 습관과 철학을 가르친다.
#리뷰어스클럽 #모르면호구되는금융상식 #김호균 #도현수 #한스미디어 #최소한의금융상식 #금융해설서 #금융상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