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우 지음, 강승영 옮김 / 이레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난 소로우와 에머슨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 역시 이 둘을 영문학 시간에 접했다. 역사가 짧은 미국서는 이정도의 철학(?)으로 철학가 대접을 받는구나 싶었다. 소로우를 더욱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이유는 그의 그 청빈해보이는 삶이 실은 얼마나 우스운 농간인지를 알기 때문이다. 단지 몇달러 들여서 자연과 하나되어 살아가는 것 같은 그의 삶은, 실은 부유층 도련님의 허랑방탕 백수생활에 지나지 않았다.

그의 부모님의 대농장이 불과 걸어서 한시간도 안되는 곳에 있었다는 것을 아는 사람? 그는 자연과 하나된답시고 오두막 하나 덜렁 지어놓고 툭하면 부모님 집에가 밥 얻어먹으며 살아다는 것을 아는 사람? 죽는 순간 조차도 대중의 인기에 부응하려 자신의 이미지를 너무도 의식한 나머지...자신이 길이 남을(?) 마지막 한마디를 했는지 확인하려 혼수상태에 빠졌다 깨어나 끝까지 기록인에게 거듭 확인하고 죽는, 진면목을 보여줬다. 난 삶으로 증명해 보이지 못한 이상은 싫다. 그뿐이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irmoo 2012-01-22 15: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리뷰 잘 봤습니다. 기존의 시선과는 조금 다른 시선으로 소로우와 월든을 평해주셨는데, 저도 저자의 생각과 삶이 일치하는 철학이 가장 아름다운 것이라는 평에 공감합니다. 화려한 문장과 이론으로 가득찬 실천 없는 사상가보다, 삶 자체가 메시지로 다가오는 이태석 신부같은 분의 인생이 더 감동적으로 다가오게 되지요.

그런데 그의 부모님의 대농장이 걸어서 한시간도 안되는 곳에 있었다는 것, 그가 월든 생활 중에 부모님 집에서 밥을 얻어먹었다는 것, 그리고 소로우의 마지막 순간에 기록을 의식했다는 이야기의 출처가 어디인지 궁금합니다.

월든과 소로우는 국내뿐만이 아니라 수많은 지식인들의 뿌리와 같은 존재이며, 시간이 갈수록 그 가치를 더욱 인정받는 작품인데 만약 톡톡캔디님이 적어주신 소로우의 에피소드가 사실이고 명확한 근거가 있는 이야기라면 세계의 석학들이 소로우와 월든을 이토록 높게 평가할 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톡톡캔디님이 저에게 답변을 해주실 의무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명저에 대한 부정과 비판을 했을 때에는 더 명확한 출처와 근거가 있었을 터인데 그 부분을 생략하셨기에 의문이 들어 댓글을 남겨봅니다.

명절 연휴인데 혹시 제 댓글을 보고 공격적으로 느끼셨거나 마음이 상하셨을까봐 우려도 되는군요 ^^;; 단지 의견을 나누고 싶은 마음과 호기심 때문이니 너그럽게 봐주시기를 바랍니다. 글로써 생각을 주고받는다는 것은 비언어적인 소통이 생략되니 더 어려운 것 같습니다. 행복한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톡톡캔디 2012-01-22 20: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학부 수업 시간에 들었습니다. 고 장영희 교수님께요. 덧붙여서 소로우가 죽어갈 때 죽다가 기어코 떨치고 일어나 자신이 마지막 말을 남겼는지조차 확인하고 죽었다는 말씀도 하셨지요. 소로우 전기를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로우와 에머슨의 글은 미국에서 정책적으로 띄운 바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적인 정신이 무엇인지 나타내주는 담론이 필요해서요. 이들이 속한 철학사조가 초절주의인데, 세계적인 석학이 인정할 만한 철학적인 사조였는지요 (아마 거의 들어보신 적이 없으실텐데요.) 마치 허클베리 핀이 막상 읽으면 뭐가 좋은지 잘 모르겠지만, 미국에서 가장 큰 강 중 하나를 배경으로 소수자들 (흑인,아웃사이더인 소년)의 이야기를 그린다는 점에서 미국적인 소설이라는 중요한 의미로 해석되면서 명작이 된 것과 같은 맥락이 아닐까 합니다.

전 더 이상 문학을 하지 않고, 미국문학은 더더군다나 제 전공은 아니었습니다. 미국적인 색채를 떠나 좀 더 보편적인 인간과 가치를 이야기하는 문학 작품으로 저는 멜빌의 작품과 에밀리 디킨슨의 시가 훨씬 좋습니다.

airmoo 2012-01-25 17: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영희씨에 대해서는 물론 톡톡캔디님이 더 잘 아실거라 생각되지만, 소로우에 대한 호감이 있고 직접 월든 호수까지 찾아가신 분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맥락에서 저런 에피소드들을 이야기 하셨는지 개인적으로 궁금하네요. 그때로 되돌아가서 청강이라도 하고 싶군요 :)

그리고 톡톡캔디님에게 출처를 밝혀달라는 요구를 하면서 세계적인 석학들이 인정했다는 저 자신의 주장에 근거를 밝히지 않는 우를 범했군요 ^^;; 소로우와 월든이 간디, 톨스토이, 법정스님의 사상에 뿌리가 되었다는 것은 유명한 이야기이고, 이외에도 존 메이너스 케인즈, 버드난트 러셀, 마르틴 루터 킹 등 수많은 경제학자, 철학자, 사상가들이 소로우의 사상을 인용 및 확대재생산하고 있습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월든을 읽으면서 자유롭게 살아간다는 것에 대한 좋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처럼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획일화되고 다양한 삶의 방식에 대해 인색한 사회에서 살아가면서 월든같은 책을 만난다는 것은 나다움과 인간다움을 유지한다는 것에 대해 아주 좋은 사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설령 소로우의 청빈이 완전한 것이 아니었고, 그의 글을 미국에서 정책적으로 띄워줬다고 하더라도 소로우와 월든의 사상은 여전히 큰 가치와 힘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톡톡캔디님이 보시기에 더 뛰어난 다른 작품들에 비해 정책적으로 대중적으로 과대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제가 멜빌이나 에밀리 디킨슨의 작품을 접해보지 못했기에 이 점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기는 어렵겠네요. 문학적 소양이 부족한 것이 이럴 때 참 아쉽습니다.

톡톡캔디님의 의견에 동의하는 부분도 있고, 동의하지 않는 부분도 있었지만 찬사 일색인 리뷰들 중에서 거의 유일하게 소로우의 옆구리를 과감하게 찌른 리뷰였기에 ^^;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에 댓글을 달았던 것이었는데 정성스럽게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어쨌거나 책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온오프라인을 불문하고 참 즐거운 일인 것 같습니다. 즐거운 독서 생활 되시길 :)

톡톡캔디 2012-01-25 1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장교수님은 제 은사님이시고 제가 존경하고 개인적으로 가까이 모셨던 맨토이십니다. 장교수님이 미국문학 전공자이셔서 소로우와 에머슨은 꿰뚫고 계셨을 거예요. 음..전 덕이 부족해서 주로 시니컬합니다만 (특히 글이 그렇습니다), 장교수님은 글은 아주 따뜻하시지만^^ 직접 대하면 가끔 권위나 정통을 뒤집거나 도전하는 발언들 하셨습니다.

제 성향이 그런 거 같습니다.
예를 들어 퍼시 쎌리가 아무리 위대한 시인이었다고 해도 사상활이 개차반인 사람이 사랑이 어쩌구 저쩌구하면 던져버리는 스타일이라서요 ㅠ.ㅠ -_-ㅋ

정치적인 바탕이 되기에는 소로우나 에머슨의 글들이 낫겠지요. 멜빌은 아주 난해하고 디킨슨은 면도날같은 자의식을 주체하지 못해 스스로를 가두어버린 사람이니까요. 문학 작품은 이미 작가의 손을 떠나 해석하는 이들에 그 가치와 의미가 달렸다고들 말하기 시작한지가 이미 수십년이라 그런 맥락에서는 - 소로우의 글과 사상의 가치는 그걸 해석하고 믿는 사람들에게 있다고 밖에는 말을 못하겠습니다.

다만 제가 개인적으로 정치적인 혹은 거시적인 시각과 거리가 지극히 먼 사람이라 .... 개인의 삶에서 구현되지 못하는 가치를 타인에게 떠들지 말아야한다고 믿어서말입니다. ㅠ.ㅠ 이 편벽됨으로 인해 그냥... 한 알의 모래에서 세계를 볼려다 모래만 보는 인간이랄까요. 소로우에 대한 호불호는 그냥 모래 한 알 같은 세계에 갇힌 사람이 한 말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ㅠ.ㅠ

울프심 2012-06-18 23: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내용이 있었는 줄 몰랐네... 쏘로우 얘기는 학부때 19세기 미국문학시간 때 나도 들었던 것 같은데..그래서 월든을 아름다운 글로서 보지는 않았던 것 같군..벌써 17년전 얘기네..군대 갔다와서 3학년 이었으니까...너도 나도 많이 늙었네...ㅋㅋ

톡톡캔디 2012-06-18 23: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너도 장교수님 수업 들었어? 넌 복학해서 17년전이지만 난 더 옛날 얘기다. ㅠ.ㅠ 장교수님 보고싶네. 얼마 전에 유고 나왔더라. 강의록. 너도 보고 싶은데... 참 사는 게 그렇다. 넌 딴 모습은 사라지고 아빠만 남은 것 같아서 ^^ 서울 올라오면 연락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