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조금 지쳤다 - 번아웃 심리학
박종석 지음 / 포르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혼이 부식되는 것 같은 상태. 이 책에서 번아웃으로 인한 우울과 무기력에 시달린 이들이 자기 상태를 묘사할 때 가장 많이 쓴 말이라는데, 공감한다. 영혼이 부식되어 부슬부슬 떨어져 나가는 것 같은 상태이다. 그런데 아프다고 못느껴.

얼마 전 나와 마찬가지로 심하게 번아웃을 겪었던 일잘러와 통화를 하는데, 그분이 그랬다. 우울증에 걸리면 슬퍼하고 그러는 줄 아는데 안그렇다고. 그래서 동의했다. 응, 우울증에 걸리면 슬픔도 못느낀다. 그냥 아.무.것.도.느.껴.지.지.않.아. 그래서 참담했다. 물기하나 없는 끝없는 사막을 걷고 또 걷는 그런 심정이었다.

강해지기 위해 슬픔도 고통도 안 느끼려고 감정들을 죄다 누르고 일만 했는데, 그러다 아무 것도 못느끼게 된 것이 그리 힘들줄은 몰랐다. 살고싶지 않았다. 살려는 그 어떤 꼼지락거림도 느껴지지 않아서.

박종석 선생님의 <우린, 조금 지쳤다>는 번아웃으로 인한 무기력과 우울을 겪는 이들을 위한 책이다. 정확하게는 이 증상으로 사회적 기능이 경계선에 있는 이들을 위한 책.

너무 열심히 살다가 걸리는 병이라는 말이 크게 위로가 되었다. 그리고, 운동을 통해 몸을 움직여 뇌 속의 분비물질을 바꾸어야 한다는데 동의, 또한 매일 같은 일상에 뇌가 ‘상동성’에 갇혀 도파민 분비를 하지 못하게 된거니 일상의 가장 작은 일들부터 바꾸라고- 휴가를 가든가 그게 안되면 하다못해 출근길 경로라도 바꾸라는 말에 동의한다. 그리고 수면에 신경 쓰고, 잠자리를 깨끗하게 하라고.

나 같은 경우, 찜질방가서 세신받는 것, 네일케어 받는 것도 참 좋았다. 난 아무 것도 하기 싫은데 누군가 사부작사부작 내 말단 부위를 정성스레 만져주는 게 작은 힐링이 되었다. 그리고 친구가 맛난 음식을 사주며 썰어주고 먹여주다시피했던 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

그러다 마침내 울게 되었을 때, 그때부터 치유는 시작되었다. 오랫동안 눌렀던 감정들이 터져나와 몇 주간 끝도 없이 울었던 것 같다. ‘여자야, 뼈와 해골이 달그락거리는 사막으로 가. 뼈와 해골이 다 닳아 모래로 흐르는 사막으로 가. 기억해. 사막도 한때 푸르른 숲이었다는걸. 그 아래 깊이 깊이 묻힌 수맥을 터뜨려. 수맥을 터뜨려 솟아나는 물을 보고 잔뜩 이슬을 머금고 사막에서 돌아 와.’ 이런 메시지를 준 책이 있었다. 그 책을 며칠에 거쳐 읽으며 꺼이꺼이 울었다. 울면서 그렇게 안도감이 느껴진 건 처음이었다. 드디어 울 수 있어서 슬픔을 느끼는 것조차 축복같더라.

모두 나처럼 책을 읽으며 치유를 경험하는 건 아니다. 일단 운동, 일상에서 작은 것 바꾸기, 호흡, 그리고 책이 아니라면 상담을 받아야 한다는 걸 아는게 좋다. 머리로 일단 알아야 하려고 할 수 있으니까. 하고싶지 않은 거 안다. 아무 것도 하고 싶지 않을 거야. 그럴 땐 바닥 중의 바닥까지 다 떨어졌다고 상상해 봐. 여기가 끝이야,라고 되뇌며 누워서 심연같이 아득한 하늘을 보는 거야. 근데 그러면 무언가 작은 게, 정말 작은 게 꿈틀해. 달팽이 한 마리가 느릿느릿 기어. 살고자 하는 의지가 그 달팽이 한 마리 만큼이라도 느껴지면 살 수 있어. 그 달팽이를 보며 눈물 한 방울이 흐르면 된거야. 터뜨릴 수맥은 그렇게 찾아. 끝까지 떨어진 무기력의 심연에서.

하기 싫고 몸이 아프고 몸이 아프니까 더 하기싫고 그러면 더 아파지고....이 악순환을 일단 작은 행동 하나, 나가서 그냥 걸어, 이걸로 깨는게 중요해. 번아웃으로 삶이 나락에 떨어지면 그렇게 자신을 건져올려. 2,3년 걸릴거야.

일단 이 책을 읽어. 실용적인 나침반이 되어 줄거야. 왜 우울증에 걸린 이가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다고 하겠어. 그 매운 맛을 느껴보고 그 알싸한 감각이라도 깨워 살고싶은 거거든. (근데 떡볶이는 먹지마 - 탄수화물은 살쪄. 살찌면 더 우울해져. 그리고 그 더부룩함이 더 우울하게 만들어.)

회복된 후에도 이따금 경미하게 저 상태로 돌아가는데, 이젠 내가 어떻게 대처할지 안다. 그래서 깊은 나락으로 굴러떨어지기 전에 이 책에서 말한 무언가를 해서 날 얼른 다시 끌어올린다.

#우린조금지쳤다 #포르체 #박종석 #번아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