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가 좋은지 몰라서 다 가 보기로 했다 - 버드모이의 2500일, 100개국 세계여행
버드모이 지음 / 포르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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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과 교류하는 배낭 여행에 대한 로망의 끝판왕을 보여주는 버드모이의 세계여행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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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디가 좋은지 몰라서 다 가 보기로 했다 - 버드모이의 2500일, 100개국 세계여행
버드모이 지음 / 포르체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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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스물일곱, 회사를 그만두고 베트남행 비행기에 몸을 실은 이후 2500일 동안

100여 개 국을 여행하며 다양한 삶과 사람을 기록하는 여행자이자 유튜버가 된

사람의 성장기이자 찐 배낭여행 여행기이다.

어릴 적 대학생이 되면 배낭여행으로 세계여행을 할 거라고 막연하게 생각했지만,

언어와 시간과 돈과 두려움 등 여러 가지 핑계로 미루다 보니

청춘이 지나고 이제는 소망하던 그 찐 배낭여행을 하기에

몸이 거부하는 나이가 되었기에 버드모이의 진짜 배낭여행이 정말 박수를 쳐주고 싶었다.

누구나의 로망이었지만, 아무나 실천할 수 없는 사서 하는 고생,

익숙한 것을 내려놓고 낯선 곳에 스스로를 내던지고,

카우치서핑으로 단순한 숙박 공유가 아니라 현지인의 삶에 스며들어 사람들과 교류하고,

여행지에서 만나 친구에게 연락해서 그 친구의 나라에 가서 다시 만나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여행, 정말 아무나 경험할 수 없지만 누구나 꿈꾸는

여행 패턴이기에 그녀의 용기가 너무나 부러웠다.

거리를 메운 쓰레기, 지린내, 앙상한 동무들, 거리에서 잠든 사람들을 겪으며

빈곤과 혼돈 속에서도 웃음을 잃지 않는 다른 방식의 행복을 발견할 수 있는

복잡하고 충격적인 나라 인도를 나의 인도라며 인도를 다시 찾게 되는 여행 고수가 된

그녀의 여행기는 정말 사서 하는 고생이어서 깜짝 놀랐다.

로망만 있었지 실제로 배낭 여행을 계획하지 않아서 그런지

기찻길을 따라 걸어서 마추픽추를 걸어서 가는 법이 있다는 건 상상도 못 했다.

물론 모든 길은 연결되어 있으니 걸으면 갈 수 있긴 하겠지만,

마추픽추 그 이름만으로도 험난한 곳을 걸어서라니 전혀 생각하지 못해서 놀랐던 것 같다.

쿠스코에서 미니버스를 타고 오얀따이땀보라는 마을까지 이동한 뒤,

표지판 84킬로미터 지점에서부터 시작해 28킬로미터를 철길 옆으로 나 있는 길로 걸었단다.

기찻길을 따라 8시간을 걸어 마추픽추의 마을 아구아 깔리엔떼에 도착해서

너무 고돼서 다시는 하지 않기로 결심했단다.

가난한 여행자에게 마추픽추는 단순한 관광지가 아니라 그 자체로 도전이고, 성취이고,

정말이지 절대 잊을 수 없는 기억일 수밖에 없을 것 같다.


국토대장정, 산티아고 순례길, 시베리아 횡단열차, 아프리카 종단, 남미 기행,

인도 기행, 이집트 다합 다이빙, 인터넷 없이 쿠바에서 다른 시간 경험하기,

영국 워킹홀리데이, 공항에서의 멋진 만남 등 정말 진짜 배낭 여행,

세계 여행의 로망을 모두 실현하고 살아가고 있는 사람이 있다니

역시 용기 있는 자가 기회를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녀의 용기 있는 여행길에 응원의 박수를 보내게 되는 여행 에세이였다.


#버드모이 #어디가좋은지몰라서다가보기로했다 #배낭여행 #세계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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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은 날도, 궂은 날도 모여 인생이 꽃 피리 - 마음에 쓰는 에세이 필사 노트
오유선 지음 / 베이직북스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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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자신의 삶에 집착이 아니라 집중해서 진짜 인생을 누리기 위해

지금 이 순간을 한 줄 글로 남겨 인생 구력을 다지기 위한 에세이 필사 노트이다.

다정하고 긍정적인 문장들을 따라 쓰다 보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그야말로 나에게 집중할 수 있어 진정한 나를 만날 수 있게 되는 좀이 좋았다.

가는 시간이야 막을 순 없지만, 흘러가는 계절을 그냥 보내지 않고

내 밥상에 담아 다시 꺼내 보는 삶이라니,

하루를 맛있게 살아 내는 것이 소박하지만 가장 진짜인 호사라는 것을 되뇌니

계절 나물 반찬을 손질하고 시간과 공을 들여 요리해 주신 어머니께 감사하게 되고

농부들에게도 감사하고, 햇빛에도 감사하고 밥 먹을 때마다 진짜 호사를 누림에 감사함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의 혹한기를 지내봤기 때문에 계절을 잊은 겨울 나비가 유난히 반갑다며

여러 번의 겨울을 겪으며 단단해지고 현명해져서

다시 오는 겨울을 잘 이겨 내고 인생의 참 멋을 알게 된다니,

이번 겨울도 단단하게 현명하게 잘 이겨내야겠다.

주름이 늘어가는 모습을 볼 때마다 속상했는데,

그 주름 하나하나가 인생 훈장인 걸,

삶의 역사가 얼굴에 고스란히 보이는 법이니,

이제는 안쓰럽게 생각하지 말고 나였기 때문에 할 수 있었다고, 참 장하다고,

여기까지 오느라 애썼다고 여기까지 잘 왔다고 토닥토닥 웃어줘야겠다.

사는 게 재미없다면 진짜 좋아하는 일을 찾지 못해서라는 말에 가슴이 철렁했다.

주어진 삶을 사느라 해야만 하는 것들을 하느라 그럴 수 있겠지만,

늦지 않았으니 진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에서부터 인생의 재미가 시작되니

내가 진짜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는지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나의 삶이 진짜 나를 위한 것인지, 나의 행복을 남에게 기대하고 있는 건 아닌지,

내 삶의 기준이 나인지 반성하게 되는 대목이었다.

Memento Mori

마지막이 좋으면 모든 것이 다 좋은 법이라고, 인생의 정점은 후반부에 있다니

더 잘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 축적된 삶의 경험들로 진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선

어떻게 죽을 것인가라는 가장 행복한 인생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해나가야 한다.

상대를 위한 나의 마음이 진심이어서 상처받는다는 말이 마음이 짠해졌다.

상처받으면서도 그래 잘 살기만 해라 그거면 된다고 걱정하는 마음은

뿌리 깊은 진심이어서 그런 법이라고, 원래 더 사랑하는 사람이

진심인 사람이 상처를 받는가 보다.

구원과 구제불능 사이에서 지쳐 간다는 말이 와닿았다.

사람이 사람을 바꾸기란 쉽지 않다.

내가 바꿀 수 있을 거라고 안감힘을 쓰며 나를 잃지 말고,

상대를 바꿀 수 있을 거란 기대에서 벗어나 잠시 멀리 떨어져 인생 전체를 보아야 한다는 말에

깊이 공감되었다. 나 자신도 제대로 바꾸기 못 하면서 감히 상대방을 바꾼다는 것은 오만이다.

내 마음의 근육이 약해졌을 때는 남의 말 한마디에 불행해지기도 한다는 말이 와닿았다.

대수롭지 않게 넘겨도 될 것에 매여 불행에 가속도가 붙어 나를 해하는 일이 없도록

약해진 마음의 근육을 단단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몸도 마음도 근육이 필요하다니, 근육 운동을 시작해야겠다.

환절기가 지나면 계절이 더욱 뚜렷해지듯, 인생의 환절기 또한 지나면

분명 멋진 전환의 순간이 올 것이니 용기를 내자고

매일매일의 나를 사랑하자고 결심하게 만드는 필사 노트였다.

#필사노트 #에세이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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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 잘했다, 그걸로 충분하다 나태주의 인생 시집 1
나태주 지음, 김예원 엮음 / 니들북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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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1971년 신춘문예 당선 후 55년이란 긴 세월 동안 발표한 시들을 모아

<나태주 시전집>이 출간되었는데 무려 11권짜리 대형 시전집이라고 하니,

세월의 흔적이 대단하다 싶었다. 독자들이 편안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시집을 읽고

들고 다니기에도 편하고 좋은 시선집 출간을 제안받고, 고민하다 시인은

1권은 청소년을 위한 시집, 2권은 청춘을 위한 시집, 3권은 마흔을 위한 시집으로

정하고 시선집을 새롭게 편집하게 됐단다. 오늘날 시가 가장 필요한 독자들이

바로 청소년이고 청춘들이고 사십 대 즈음을 사는 분들이 아닐까 싶어서라는데

공감이 되었다.

청소년은 아니지만 나태주 인생시집1은 중년기의 어른의 인격 형성에도 도움이 되었다.

시인의 소망처럼 청소년들에게도 즐겁게 읽혀 그들 인생의 동행이 되고

축복이 되고 위로가 충분히 될 것 같다.

본문에 수록된 스페인 인상주의 화가 호아킨 소로야의 작품과 나태주 시인의 시가

절묘하게 어울려 더욱 마음이 따뜻해졌다.

빛의 화가 모네가 '빛의 대가'라고 칭송한 호아킨 소로야의 작품답게 지중해의 햇살이

느껴지는 듯한 해변의 풍경과 정원 그림과 함께 시를 감상하니 정말 행복해졌다.

중2병을 앓는 아이들에게 잔소리하지 말고 시인의

'억지로'를 쓰윽 보여주면 좋을 것 같다.

책 읽기 좋아하는 사람 애당초 없단다

억지로 읽다 보면 책 읽기 좋아하는

사람이 되기도 하고

착한 일 하기 좋아하는 사람 또한 없단다

억지로 착한 일 한두 번 해보면

착한 일 하는 사람 되기도 한단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은

천국이 아니고 사람은 누구나 천사가 아니란다

다만 세상이 천국이라고 믿고

살아가는 사람에게 때로 천국이 허락되고

천사로 살아야지 억지로 결심하고

억지로 천사처럼 살다 보면

다른 사람에게 천사로 보일 때도 있는 거란다

그건 나도 마찬가지란다.

그러고 보니 이 시는 중학생들에게가 아니라 나에게도 해당하는 시인 것 같다.

이 시뿐만 아니라 나태주 시인의 시 자체가 모든 연령층에게 큰 울림이 되는 것 같다.

청소년기에 이런 시로 성장을 하지 못해 나이만 어른이 된 사람들에게도 강추할 만하다.

서툴러도 괜찮다고, 조금쯤 틀려도 괜찮다고,

모든 걸 미리 알고 세상에 온 게 아니니

아무런 준비도 없이 왔으니 담담하게 하루하루 순간순간을 살자며,

틀려도 괜찮다고 조금쯤 서툴러도 괜찮다고 토닥토닥 위로해 주는 시인의 말이 고마웠다.

가장 아깝고 소중한 것이 자기 자신이므로

보다 많은 시간을 자기 자신한테 주는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는 삶의 명제를

알려주는 시인의 말을 잘 새겨들으면 방황할 일이 없을 것이다.

나이가 드니 사람들이 이뻐 보인다.

어릴 때 어른들이 이목구비가 못생겨 보이는 아이에게 왜 이쁘다고 할까라고 생각했는데,

나이가 들고 보니 알겠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때는 그게 좋은 때인 줄 몰라서 좋은 때이고,

생명 그 자체의 풋풋함으로 눈부시게 아름다운 법이다.

너무 많이 안 예뻐도 된고, 그렇게 꼭 잘하려고만 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지금 모습 그대로 충분히 예쁘다고,

가끔 실수하고 서툴러도 충분히 사랑스러운 사람이라고

곁에서 계속 알려주는 사람이 존재하면 제일 좋겠지만, 주변에 그런 사람이 없다면

시인의 시집을 보며 지금 그대로 자기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을 아끼고 자신을 위로하고 칭찬하며 10년 뒤 자신의 모습을 가슴에 품고 살다 보면

어느 사이엔가 10년 뒤에 자신이 되고 싶어 한 자신이 될 것이라는 인생의 법도를 알려주고,

나나는 사랑스러운 아이라는 긍정적 자기 암시를 자연스럽게 입력하게 하는 시집이라

마치 나를 믿어 주는 든든한 어른이 곁에 있는 느낌이라 참 좋았다.

그야말로 "LOVE YOURSELF" 그 자체다.

#참잘했다,그걸로충분하다 #나태주인생시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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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스럽다는 말 - 진화의 눈으로 다시 읽는 익숙한 세계
이수지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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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자연스러운 풍경이 아름답고, 자연산 재료가 몸에 더 좋고,

성형을 하더라도 자연스럽게 하고 싶어 하고,

우리는 자연과 좋음을 연관 짓는 데 익숙하다.

자연과 비자연, 자연스러운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이 구별되는 어떤 경계에 관한 생각과,

그 경계를 넘어 자연스러움을 벗어나는 것은 좋지 않다는 가치 판단까지 담겨 있음을

지적하며 자연스럽다는 말에 담긴 뿌리 깊은 고정관념에 대해 생각하게 만드는 책이다.

'자연에는 질서가 있다, 낳아 보지 않으면 모른다, 여자라서 그렇다, 남자라서 그렇다,

이게 사람 본성이다, 짐승이다' 등 일상에서 많이 듣는 말들이 과연 사실일까

곰곰이 생각하며, 나도 모르게 갖고 있었던 편견을 발견하게 되어 섬뜩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공감 능력이 떨어지는 이유를 여전히 사냥꾼 가설로 설명한다.

수렵 채집 사회 시절 남자는 사냥, 여자는 채집을 담당하던 성역할 분담이 진화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사냥에 주력하고 양육에는 상대적으로 시간을 보내지 않은 남성의 공감 능력이

상대적으로 발달하지 못했을 거라는 것이다.

그런데 사냥꾼 가설이 사실이 아니라 가설이며 20세기 중반 이후 다방면으로 반박되었음은

안타깝게도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 결과 사냥과 채집으로 엄격한 성역할 분담이

진화했다는 가설에 부합하는 패턴이 없었고, 성별에 따라 행동과 역할을 규정하기 어려움을

알게 되었고, 설령 여자가 남자보다 사냥을 덜 했다고 하더라도

사냥꾼의 역할이 남성성과 여성성을 가질 만큼 핵심적이었는지는 불분명하다.

과학은 가설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일순간의 사건이 아니다.

그 자체로 옳고 그른 가설은 없다.

해당 가설을 지지하는 근거가 얼마나 되는지에 따라 합리적 의심의 무게가 달라질 뿐이다.

과학은 주어진 근거에 기대어 우리가 가진 믿음을 저울질하는 과정이다.

남자, 사냥꾼 가설은 종의 진화사를 이해할 만한 자료가 부족하던 20세기 초

충분한 근거 없이 스토리텔링에 기대어 만들어진 그럴듯한 가설일 뿐이었다.

물론 제한된 자료를 통해서도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지만,

그럴듯한 이야기를 만들거나 제한된 자료를 내가 원하는 대로 해석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남자, 사냥꾼 서사가 등장하고 널리 퍼질 수 있었던 것은

현실 속에서 우리가 경험하는 다양한 성차와 잘 들어맞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렇게 보이는 것과 실제로 그러한 것은 전혀 다르다.

확증 편향으로 차이를 부풀리고 각종 제도적 장치들을 통해 더욱 강화되면

그렇게 보이게 되는 것이지, 실제로 그렇지 않음을 자료를 통해 확인하니 놀라웠다.

경계에 대한 완고한 환상이 인수 공통 감염 사례가 늘어나는 근본 원인이라는 말에

깊이 공감되었다. 사람이 끝내 짐승이 아니라서, 말 없는 자연 위에 군림할 수 있다는 발상은

지속 불가능한 소비와 생산 패턴을 유지시키고 거기서 기인하는 불균형과 불평등을 정당화한다.

이 시스템 안에서 촘촘하게 조직된 일상이 우리를 시스템 자체에 둔감하게 만든다는 말에

덜컥 겁이 났다.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가 줄어들고, 박쥐와 숙주 사이의 접점이 늘어나며,

새로운 바이러스가 전파되고, 그 중간 숙주가 육류로 소비되고, 순식간에 전 세계로

바이러스가 퍼지게 되자, 차단과 단절이라는 키워드로 재편성된 우리 일상이

사태의 근본 원인에 점점 무감각해져갔고, 포스트 코로나는 마치 언제 그랬냐는 듯

그 일상을 반복한다는 말을 들으니 슬퍼졌다.

전 세계적 바이러스 유행은 많은 과학자들이 경고했던 일이고, 또 다른 바이러스 유행은

가까운 미래에 반드시 찾아올 것이다.

대규모 공장 사육, 서식지 파괴, 과도한 항공기 이용과 같은 지금의 시스템이

인수 공통 감염의 위험의 근본 원인임을 자각하고

사람이 자연 생태계의 온전한 일부임에 대한 행동 개시를 다 함께 하는 날이 오면 좋겠다.

다윈처럼 비범한 과학자도 부족한 자료로 인한 증거의 한계,

19세기 제국주의 시대에 살았다는 역사적 한계,

영국 중산층 남성이라는 개인적 한계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

과학자 자신의 위치성에서 빚어진 생각의 습관을 벗어나

완전한 중립성을 가지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해법은 오직 다양한 배경의 사람들이 과학을 하는 데 있다고 한다.

비교하고 평가할 수 있는 증가가 많고 다양할수록 좋기 때문에

인종, 성 정체성, 사회 및 문화적 배경이 다른 사람들이 모이면

과학 활동에 개입되는 가정과 편견도 발견되기 쉽다.

과학적 발견은 "거인들의 어깨 위에 서서 이루어진다."라고 했지만

그 거인들 또한 주어진 시기와 장소의 한계 속에서 과학을 하는 인간 과학자들일 뿐이다.

한 사람의 어깨가 아니라 여럿의 어깨를 나란히 한 위에 섰을 때,

우리는 더 많이 더 넓게 살필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고 희망이 느껴졌다.

#자연스럽다는말 #확증편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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