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우리는 편을 가를까?
파루크 돈디 지음, 김지율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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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내가 누리는 당연한 일상의 행복이 나의 노력 여부와 관계없이

내가 어느 시대에 어느 장소에서 태어났느냐에 따라 주어진 행운이라는

생각을 하면 평화로운 일상에 감사하게 된다.

시리아 내전으로 유럽으로 이동하던 중 배가 난파되어 

튀르키예 해변에서 죽은 채로 발견된 3살짜리 아이의 사진은 

국제적으로 큰 파장을 일으켰지만, 늘어나는 난민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했다.


학교에서 비주류인 세 아이가 프리지스(Freezies)를 결성하여

핫샷(Hotshots)라는 잘나가는 아이들 무리에 맞서는 두 남자애와 한 여자아이,

인종도 부모의 경제력도 다 달랐다. 그래서 다른 배경을 지닌 아이들의 우정과

성장을 담은 청소년 성장소설일 줄 알았는데, 마을 공터에 낯선 트레일러가 등장하면서

이야기는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일부 마을 사람들이 크리스타키 씨를 시민들의 놀이터와 공터를 침범한 불법 거주자라면서

항의했지만, 프리지스의 부모님들의 생각은 달랐다.

크리스타키 씨에게 무슨 사연이 있는지는 잘 모르지만,

그는 음악에 조예가 깊었고, 악기 수리뿐만 아니라 각종 고장 난 기계도 수리해 내는

대단한 손재주를 가지고 있는 놀라움으로 가득한 사람이었다. 

고물상에서 산 옛날 악기를 고쳐 생활을 해나가는, 

그의 표현대로 하찮아 보이는 것과 음악에서 나온 돈으로 생활을 했다.

처음엔 그를 불법 거주자라며 경계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아이들에게 음악을 가르치고 마을 사람들의 물건을 고쳐주면서

크리스타키 씨는 자연스럽게 마을에 섞여 들었고 친구들을 사귀며

마을의 일원이 되는 데 성공했다.

귀신 들린 집이 소유자로 까칠한 바르 양 역시 낡은 집을 사람이 살 수 있게

고쳐준 크리스타키 씨에게 고마워하며 무상으로 거주하게 해 주었다.


그렇게 평화로운 일상이 펼쳐지던 중 크리스타키 씨가 

경찰들을 피해 마을에서 사라지면서 크리스타키 씨의 숨겨왔던 정체가 드러난다.

그는 불법 이민자로 위조한 키프로스 여권을 지닌 시리아 난민 슐레이만이었다.

시리아 북부에서 태어난 그는 여섯 살 때 고아다 되어 

그리스 정교 선교사들에게서 자라면서 그리스어와 영어, 음악을 배웠고

ISIS가 시리아를 끔찍한 전쟁으로 갈가리 찢자 신부님들과 함께 도망쳤다.

그 과정에서 어릴 적 친구가 총탄을 맞고 숨졌고, 

그는 친구의 아기 미리암을 데리고 국경을 넘었다.

신부님들 덕분에 키프로스로 가는 배에 올라 크리스타키로 살게 되었지만,

키르포스에서 들어와 자신이 그리스인이라고 주장하면

자신이 그리스인이 아님이 너무나 표시가 나서 영국으로 왔던 것이다.

그는 불법 이민자였지만, 그가 범죄자라고 어떻게 비난할 수 있을까 싶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전혀 그렇지 않았다.

슐레이만은 불법 체류자 수용소에 갇혔고, 그를 돕기 위해

프리지스 아이들은 위험하고도 대담한 계획을 실행한다.

그들의 계획은 성공했고, 바르 양이 숨겼던 이력이 더해지면

사건은 그야말로 영화처럼 멋지게 해피엔딩으로 잘 마무리되었다.

현실에서도 이런 아름다운 결말이 펼쳐지면 얼마나 좋을까 싶을 정도로 멋진 결말이었다. 

난민에 대한 우리의 편견과 난민 문제에 대해 진지한 고민을 할 수 있어 좋았다.



#왜우리는편을가를까  #난민  #시리아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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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주어인 문장의 힘 (365 일력 에디션)
케이크 팀 지음 / 케이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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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한국어와 영어로 긍정 확언과 마음을 울리는 명언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만년 일력이다.

매일 내 곁에서 위로와 용기를 주는 365개의 긍정 주문 일력 에디션이라 하루 시작 루틴으로 좋을 것 같다.

요즘 너무 바빠서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르고 날짜가 며칠인지도 모르고 지나가서 속상한 적이 많았다.

그런데 이런 일력을 통해서 하루하루를 기억하고 의식적으로 기운차게 시작하는 것 또한 큰 힘이 될 것 같다.

나의 말을 한글로, 영어로 읽고 명언 한 문장을 읽는데 1분이 채 소요되지 않고 음미하는 데도 3분이면 충분하다.

그래서 매일매일 알차게 하루를 시작하는데 크게 신경 쓸 필요도 없다.

정말 한 번의 짧은 눈길로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으니 그야말로 가성비 갑이다.

여유가 있다면 간직하고 싶은 문장을 하루하루 필사하면 마음 챙김 명상의 일환으로 괜찮다.

필사하며 문장의 의미를 되새기고, 좋은 문장은 주변에 공유하면 더 의미 있을 것 같다.

긍정 확언을 영어로도 읽으면 영어 감각도 살아나는 것이 영어 공부해야지 하고 늘 미루는데

짧아서 부담 없고 좋다. 짧은 문장이지만 매일 영어 한 문장을 생각하는 것이

깜빡깜빡 건망증이 심해져 치매 걸리면 안 되는데 걱정이 되는데,

외국어 공부가 치매 예방에 좋다니 짧지만 좋은 습관이 될 것 같다.


이번 12월은 유독 힘든 날이었는데 위안이 되는 문장들이 있어서 좋았다.

"나는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기로 선택한다.

많은 사람들이 좋은 사람을 찾는 데에만 집중하고 자신이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지 않는다."

라는 문장을 보며 나 자신을 한번 돌아보게 되었다.

하루의 반 이상을 직장에 있는데 직장 내의 인간관계가 이렇게나 힘들었던 적어 없어

너무 짜증 나고, 몸까지 상하고 너무 힘든 한 해라 인복이 참 없다고 속상했었다.

그런데 그 문장을 보는 순간 나 또한 누군가에게 그런 사람일 수도 있지 않을까라고 생각하니

100% 아니다라고는 답할 수 없어 나랑 맞지 않은 사람에 대해 불평하느니,

바뀌지도 않을 사람 때문에 속 끓이지 말고, 내가 좋은 사람이 되어서

내 주변에 좋은 사람들로 가득 차게 해서 직장에서 마주치는 마음 맞지 않는 사람을 보고

측은지심이 드는 단계로 마음을 수양해 보자고 마음먹었다.

"참 쉽죠?" 토도독 두드렸는데 멋진 숲이 완성되는 모습을 넋 놓고 봤던

추억의 밥 로스 아저씨의 말도 보여서 반가웠다.

"너무 가까이 다가서면 제대로 보이지 않습니다. 한발 물러나서 바라보세요."

12월 잠시 멈추고 더 큰 그림을 바라봐야 할 때이다.

더 이상 지치지 말고, 2025년 마무리를 잘 하기 위해 일력 활용을 잘 해야겠다.

2026년에 이 일력을 펼쳤을 때는 또 다른 감정이 들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되는 걸 보면,

확실히 긍정 확언은 효과가 있다.

나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꾼다. 불가능하다고 증명되기 전까지는 모든 것이 가능하다.

심지어 지금 불가능해 보이는 것도 현재로서는 그렇게 보일 뿐이다.

12월 31일 마지막 문장은 "나는 지금이 순간부터 세상을 바꾸기 시작한다"

안네 프랑크가 "세상을 바꾸는 일에 때를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이 순간부터 시작하면 됩니다."라고 했단다.

시간이 모든 것을 바꾸는 것이 아니라 내 선택과 행동으로 새로운 내일을 만드는 것임을

일깨워 주고 하루하루 변화할 수 있게 독려해 주는 고마운 일력이다.

#내가주어인문장의힘 #365일력에디션 #일력 #긍정확언 #내주문힘 #만년일력 #필사책 #필사 #자기계발필사책 #자기계발서#명언 #책추천 #신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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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어먹을 세상엔 로큰롤 스타가 필요하다
맹비오 지음 / 인디펍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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록의 불모지에서 새로운 밴드들이 꾸준히 나오고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있으니,
록의 시대에 로큰롤 스타들이 다시 무대에 설 날이 오길 함께 응원하게 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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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빌어먹을 세상엔 로큰롤 스타가 필요하다
맹비오 지음 / 인디펍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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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2025년이 대한민국 로큰롤 역사에 의미 있는 해란다.

펜타포트 락페스티벌이 20주년을,

국보급 밴드 YB와 크라잉넛이 데뷔 30주년을 맞이한 해이며,

국카스텐이 11년 만에 3집을 낸 해이자,

실력파 아이돌 밴드 데이식스가 10주년을 맞이했다니 참 세월이 빠르다는 생각이 든다.


대학원 체험 시절, 울분에 가득 찬 대학원 사수를 따라간

노래방에서 크라잉넛의 <말 달리자>를 처음 들었을 때의 충격적이었던 순간이 아직도 생생하다.

음악에 별로 관심이 없었던지라 펑크록이나 인디밴드에 대한 개념이 전무하던 시절,

새벽에 접한 크라잉넛의 <말 달리자>는 그야말로 문화충격이었다.

그 새벽까지 문을 여는 노래방이 있다는 것도,

이건 도대체 무슨 노래인지, 절규에 가까운 떼창에 이 사람들 도대체 뭐지?

대학원생의 스트레스가 이 정도인가, 이렇게라도 울분을 토해내야만 하는 삶인가

핏대를 세우며 소리 지르고 방방 뛰어다니는 광란의 퍼포먼스에 혼란스러웠다.

더욱 놀라웠던 건 그렇게 새벽까지 미친 듯 소리를 내지르고 몇 시간 후,

연구실에서 너무나 얌전하게 조용히 일을 하던 사수들을 보며

과연 동일 인물이 맞나 신기하면서 그들의 반복되는 일상에 스며들었다.

처음엔 시끄럽게만 들리던 <말 달리자>가 어느 순간 유쾌하고 흥겹게 느껴졌고,

충격적으로 다가오던 사수들의 몸부림도 뭐 무대 매너로 보이기도 하며 익숙해졌고,

그 이후 TV에서도 크라잉넛의 무대를 접하며 처음 접했을 때의 두려움은 완전히 사라져 버렸다.

주류 음악은 아니지만, 지쳐 있던 사수들을 피 끓게 만드는 그들의 음악에 서서히 스며들었다.

음악 애호가 도 아니고 음악 취향이라는 것도 딱히 없지만,

시끄러운 음악이라면 외면을 받기도 하지만 펑크가 필요한 순간이 분명히 있다는

저자의 말에 공감이 간다. 답답한 세상에 주먹질하고 싶을 때, 땀을 흠뻑 흘리며 뛰어놀고 싶을 때,

내게 아직 열정이 살아 있음을 느끼고 싶을 때, 펑크록이 해방구가 되는 현장을

두 눈으로 지켜봤기 때문에 음악의 힘을 믿는다. 그 시절 그 사수들에게 크라잉넛이 없었다면,

그 삶이 정말 피폐했을 것이다. 한껏 무대를 즐기는 로큰롤 스타들의 얼굴엔 음악을 사랑하는

마음이 담겨 있다. 노래하고 연주하는 모습 자체로 청춘과 낭만이 살아있음을 느끼게 한다.

밴드로 먹고살기 힘든 세상, 꿋꿋하게 버틴 밴드도 있고, 활짝 꽃피운 밴드도 있고,

소식을 알 수 없는 밴드들도 있지만, 록은 죽지 않았다며

자신이 좋아하는 로큰롤 스타들을 애정하는 저자의 마음이 잘 전해졌다.

록의 불모지에서 새로운 밴드들이 꾸준히 나오고 사람들의 마음을 얻고 있으니,

록의 시대에 로큰롤 스타들이 다시 무대에 설 날이 오길 함께 응원하게 되는 책이었다.

#이빌어먹을세상엔로큰롤스타가필요하다 #록밴드 #록의시대 #로큰롤 #로큰롤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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쓰면서 채우는 마음 필사 - 손끝으로 새기는 옛 시의 아름다운 문장들
나태주 외 지음 / 서울문화사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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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읽기보다 쓰기의 힘을 믿는 한국 시 100선 필사집이다.

오래된 시를 낭송하는 것도 좋지만, 눈으로 읽고 손으로 옮기며

마음으로 되새기는 마음이 좀 더 단단해지고, 조금 더 다정해지는 느낌이었다.

마음 수양으로 필사를 좋아하는 편인데, 시를 필사하는 건 또 다른 기분이 들었다.

타인의 언어를 따라 쓰는 일이 아니라 내 안의 침묵을 다시 배우며,

한 글자, 한 줄로 나를 단단히 묶고 다시 세상과 이어주는 시간이라는 추천의 글이

무슨 의미인지 알 수 있었다. 특히 사랑에 관한 시를 필사하다 보니,

잊고 살았던 사랑의 감정을 떠올려 보기도 하고,

나는 어떤 사랑을 하는 사람인가 곰곰이 생각에 빠지기도 하는 좋은 시간이었다.


마야의 진달래꽃이 한때 노래방 18번 곡이어서 그런지

전문을 외우는 몇 안 되는 시 중에 하나가 김소월의 '진달래꽃'이다.

요즘은 안전 이별하는 법을 검색하는 사람도 많다 보니,

말없이 고이 보내드리고, 가시는 걸음걸음 사뿐히 즈려밟고 가도록

꽃을 아름 따다 가실 길에 뿌리우며,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는 이별을 선택하려면

어떤 사랑을 했던 것일까라는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세월이 흘러도 사랑과 이별은 여전히 참 쉽지 않은 일인 것 같다.

나이가 들어서 그런가 언제부턴가 하늘을 자주 보게 되었다.

어릴 때는 달을 그렇게 자주 보지 않았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부터 변하는 달의 모습을 보며 참 이쁘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김소월의 '예전엔 미처 몰랐어요'를 필사하며 시간이 흐른 뒤에야

그 소중함을 알게 된 것들에 대해 생각에 잠기게 되었다.

이렇게 사무치게 그리운 줄도, 달이 암만 밝아도 쳐다볼 줄을,

이제금 저 달이 설움인 줄은 예전엔 미처 몰랐다는 고백에

예전에 미처 모르고 살았던 것들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었다.

한용운의 '고적한 밤'을 필사하며 우주는 죽음인가요

인생은 눈물인가요 인생이 눈물이면 죽음은 사랑인가요

라는 물음에 한참을 생각해 보았다.

오래된 시가 오늘의 위로가 되기도 하고, 시를 필사하는 손끝에서

마음이 다시 살아나기도 한다는 말이 이해가 되었다.

학창 시절, 시 주제를 외우고 분석하며 어렵게만 느껴졌던 시들을

필사하며 다시 접하니 완전히 다른 느낌이었다.

시를 필사하니, 좋은 문장을 필사하는 것과 또 다른

묵직한 고요함이 깊게 자리잡아서 좋았다.

#쓰면서채우는마음필사 #한국시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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