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연결 학교 - 세상을 품은 학교의 시대가 온다
함돈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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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초연결성을 지닌 아날로그적 인간이 추구하는 세상을 품은 학교의 시대,

평균의 종말 후 맞이할 미래교육에 대한 실천적 방향을 제시하는 교육서이다.

초연결 학교는 인문과 기술, 인문과 예술, 정신과 물질, 배움과 삶,

교실과 공동체, 학교와 사회, 학교와 일터, 로컬리티와 국제적인 것을 

긴밀하게 연결시켜 보려고 했던 몇 가지 실험들과 전 세계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적 도전 사례를 분석한 문학평론가이자 인문학자인 저자가 제안하는 학교 개념이다.

입시 명문학교 수업을 들으며 '대체 이 공부가 좋은 삶을 살아가는 데 무슨 관련이 있는 거지?'

라는 회의감이 들었던 저자가 배움과 삶, 학교와 사회 간의 불일치를 해소할

미래학교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스탠퍼드 대학 학생들이 전기가 들어가지 않아 우물의 물을 퍼올릴 수 없는

남미의 오지 마을에 혁신적인 전기모터펌프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했다.

별도의 추가 시설 없이 전기를 간단하게 발전시키면서

아이들의 건강과 놀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는 기획하에

어린이 공동 놀이터의 회전목마가 탄생했다.

아이들 스스로 회전목마를 발로 돌리며 놀 때, 그 힘으로 터빈이 돌아가는

모터펌프시설을 개발한 학생들은 기뻐했다.

하지만 그 지역 여러 현장 놀이터에 설치하고 나서야

학생들은 그들의 프로젝트가 실패했음을 알고 크게 당황하게 된다.

아주 어린 나이부터 커피농장, 사탕수수 농장, 목화 농장의 노동자로 

일을 해야만 하는 아이들에게 놀이터를 이용할 시간도 없고,

배가 너무 고파서 놀이 기구를 돌릴 육체적 에너지도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프로젝트의 창의성 못지않게 사회 혁신적 교육 프로젝트는

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력, 열린 마음과 체력을 기르는 것 또한

공부의 중요한 일부가 됨을 보여주는 웃픈 사례이다.

삶의 현장성을 전혀 모르고, 삶과 연결되어 있지 않은

최첨단 부자 나라 교실의 배움과 앎은 현실과 한참 동떨어져있었던 것이다.


대도시의 중심부를 제외한 우리나라 소도시나 농어촌 지역 학교에

이미 교실 구성원 상당수가 다문화 구성원이지만,

한국 사회는 그런 학교를 국제 학교나 글로벌학교로 생각하지 않는다는

뼈 때리는 지적에 마음이 아팠다. 글로벌은 역설적이게도 다문화를 빼고

남은 여집합을 뜻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말이 참 서글펐지만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었다. 글로벌, 국제, 세계시민이 현실과는 분리된 채

따로 노는 학교 현장에서 세상 자체가 다양성으로 이루어져 있음을 인정하지 않고

허구와 인종주의에 가까운 문화적 다양성을 상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반성하게 되는 대목이었다.

인종주의적 편견과 시장주의적 관점으로 가득 찬 글로벌의 온전한 의미가

지구시민성임을 상기하고, 지구적 삶의 실제성을 연결하는 것 또한

미래학교에 꼭 필요한 덕목이다.


미네르바 대학이 대중적으로도 가장 노출도가 높은 미래학교이자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이유는 학교를 세상과 연결시킨다는 컨셉을

교육과정 전체에 유기적으로 실현시켰기 때문이다.

자기를 위한 학교가 아니라 세계를 구하기 위하여,

세계를 지키기 위한 비판적 지혜를 양성한다는 모토대로

세계와 학교, 학생을 시대의 방식에 맞게 가장 적절하게 연결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어 있다.

캠퍼스가 따로 없고, 샌프란시스코에 아주 작은 규모의 헤드쿼터가

있을 뿐인데 세계 7개 도시에 기숙사를 갖고 있다.

지역 기반의 맥락화 학습, 다문화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몰입학습을 통해 삶에 실제 참여할 수 있는 시야와 삶, 기술을 확보하게 된다.

1학년 때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역동적 사회 트렌드와 혁신적 비즈니스 환경 및

활동을 경험하고, 2학년 때는 서울과 인도 하이데라바드에서 분단 사회,

사회적 분열, 식민지 피지배의 뼈아픈 현실을 경험한 나라가 

엄청난 고도성장과 문화적 복합성 및 역동성을 발취하는 이유를 탐구하고,

3학년 때는 베를린과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전쟁과 극심한 국가 및 사회 분열을

경험한 국가에서 성장과 폐허의 경험을 동시에 지닌 도시에서 탐구하고,

4학년 때는 런던과 타이페이에서 경제적, 문화적 역동성을 경험하며 학습한다.

기존 학교의 전형적 관념 자체를 지워버리고 세상 속에 학교를 구축한

미네르바 대학은 그야말로 혁신적이다.

건물-캠퍼스-부동산을 유지하는데 쓰이는 막대한 비용을 없애고,

학생들의 학습 능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일에만 집중 투자해야겠다고

가상성의 원천인 물리적 교실을 없앤 것이다.

교사와 교실이 없어도 학교는 건재하며 학생은 수동적 학습자가 아니라

주도적 학습자임을 잘 보여주는 파격적인 모델이라 

학생이 자기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고 실천하는 데 필요한 역량과

사회적 연결의 경로를 가이드하고 제공하는 연결 플랫폼만으로

수준이 다양한 학생들을 모두 관리할 수 있는 시대가 오면 참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초연결학교  #미래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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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의 비밀 양육원 오늘의 청소년 문학 44
장경선 지음 / 다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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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역사지만 잘 몰랐던 폴란드로 보내졌다 어느 날 갑자기 북한으로 송환된 전쟁고아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의미 있는 역사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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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의 비밀 양육원 오늘의 청소년 문학 44
장경선 지음 / 다른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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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작가의 버킷 리스트 중 하나가 폴란드 가기였다고 한다. 그 이유는 

<안네의 일기>를 쓴 안네의 숨결이 깃든 오시비엥침(아우슈비츠)과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났을 때 폴란드로 위탁된 북한 고아들이 

살았던 양육원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6.25 전쟁이 한창일 때 북한은 전쟁고아들을 사회주의 국가였던

폴란드, 체코, 헝가리, 소련, 불가리아, 루마니아 등으로 보냈는데

그중에는 남한 출신의 고아들도 있었다고 한다.

북한이 전쟁고아들을 위탁했다고 해서 아동 노동자로 부당한 취급을 받았나,

왜 비밀 양육원이지 하는 불신의 마음에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읽고 나니 그런 생각을 한 게 너무 미안할 정도로 폴란드인들이 

아이들을 사랑으로 보살펴주었다. 

2차 세계 대전 중 나치 독일로부터 학살을 겪었던 폴란드는

전쟁의 여파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너무 많은 고아를 받아들이면

국민의 원성을 사게 될까 두려워 일부 비밀 양육원을 운영했다고 한다.

2차 세계 대전과 유대인 학살로 상처를 입었던 폴란드의 어른들이

부모와 가족을 잃은 북한 아이들에게 눈을 맞추고 따뜻한 웃음과 부드러운 말로

아이들이 전쟁에서 입은 상처를 치유해 줘서 너무 감사했다.


한나 역시 위탁 가정의 부모를 마마, 파파라 부르며

정말 가족처럼 사랑으로 잘 지냈는데 8년이 지난 1959년 어느 날 

갑자기 송환 명령을 받고 북한으로 돌아가야만 했을 때

정든 마마와 파파와 헤어지고 싶은 아이가 누가 있었을까 싶어

가슴이 아팠다. 그렇게 사랑을 받고 살았던 아이들이 북한에 돌아가서

잘 적응했을까도 걱정되고, 폴란드에서 그들을 그리워해도 소식도

제대로 주고받지 못하니 얼마나 가슴 아팠을까 실화를 바탕으로 한 소설이라

마음이 더 아팠다.


폴란드 양육원에서 매일 사상 교육 시간마다 신을 섬기는 일은 

조국을 배신하는 행위라 엄벌에 처해진다고 귀에 딱지가 앉도록 들어도,

그들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마마와 파파나 선생님이 준 

묵주나 십자가를 그 어떤 아이가 조국을 배신하는 행위라 생각할까?

전쟁 중이었던 조국을 대신해 자신들을 맡아 준 폴란드에 항상 감사하라며

위탁 가정에 보답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해 일손을 보태라고 하면서도

폴란드인이 준 묵주나 십자가 목걸이를 발각하면 엄중한 처벌을 내리니

북한의 지도자들도 참, 사상이라는 게 참 무서운 것 같다.

폴란드는 고맙지만 폴란드는 나라 전체가 하느님이란 신을 믿는데,

신은 나약한 인간이 만들어 낸 창조물일 뿐이니 관련돼 그 어떤 것도

만지지도 말고 몸에 지니지도 말라니,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나길 기도드리는 마마와 파파의

진심을 아는데 그게 제대로 교육이 될 수가 없을 텐데 말이다.


한나의 위탁부모만 해도 본래는 양육원 가까이에 살았는데

폐렴 걸린 한나를 위해 소나무가 우거진 곳으로 이사할 정도인데,

그렇게 사랑으로 아이를 진심으로 대하는 부모들을

어떻게 단순히 일손 돕는 비즈니스 관계로만 대할 수 있겠는가,

아이들은 그 누구보다도 어른의 진심을 본능적으로 느끼는데 말이다.

전쟁에서 고초를 겪은 한나의 위탁부모들은 전쟁이 아니었다면

우리와 음식을 나눠 먹고 수다를 떨며 사랑을 나누었을 

죽은 사람들이 놓쳐 버린 사랑을 기억해야 한다며

돌멩이 탑을 쌓는 분들이셨다. 격전을 치르다 죽은 군인들에게

신의 자비가 머물기를 빌며 돌멩이를 벙커 가장자리에 놓고 기도하는

분들이 너무나 급작스러운 전원 송환이라는 국가의 명령에 

얼마나 황망했을까 생각하니 마음이 아팠다.

그리고 한나처럼 고향이 북한이 아니라 남한인 아이가

북한으로 송환되었을 때 얼마나 걱정되었을까

참 잔인한 인연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전쟁으로 북한과 남한이 분단되었으니 한나는 남한으로 돌아갈 수도 없으니

살아있을지도 모르는 가족을 영영 만나지도 못할 것이고,

혹 남한과 연관된 작은 끈 때문에 고초를 겪게 될 수도 있으니 말이다.

한나가 사랑한 현수 오빠도 남한이 고향이다.

조국에 노벨 물리학상을 안겨 줄 사람이라 칭해질 정도로 똑똑한 현수 오빠는

송환되면 여동생 귀덕이의 소원을 이루어질 수 없음을 알고 

국가의 명령을 어기고 도망치기로 한다.

귀덕이가 죽으면서 남긴 마지막 소원이 고향 집에 가는 거라서

귀덕이가 묻힌 무덤의 흙을 경기도 파주군 두포리 235번지에 묻어줘야 한다며,

한나를 사랑하지만 헤어짐을 택한다. 

자신의 모든 걸 걸고 현수가 남한으로 무사히 도착할 수 있었을까,

현수가 한나를 만날 수 있었을까,

얼마나 많은 현수와 한나가 또 있을까 

우리의 역사지만 잘 몰랐던 폴란드로 보내졌다 어느 날 갑자기 

북한으로 송환된 전쟁고아들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의미 있는 역사소설이었다.


#소설  #전쟁이야기  #폴란드의비밀양육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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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은 작은 것들로 - 장영희 문장들
장영희 지음 / 샘터사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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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한 살 때 소아마비로 두 다리의 자유를 잃었지만,

기동력 없는 딸을 위해 눈이 오면 눈 위에 연탄재를 깔고

비가 오면 한 손으로는 딸을 받쳐 업고 다른 한 손으로는 우산을 든 채

딸의 길과 방패가 되어 주신 억척스러운 전사였던 어머니의 

무한한 사랑으로 세상을 향해 사랑과 희망을 전달했던

장영희 교수님의 문장을 오래간만에 다시 보니 너무 반가웠다.

장영희 교수님의 아름다운 문장을 통해

이 세상을 향한 장영희의 사랑과 장영희를 둘러싼 세상의 사랑을 동시에 읽을 수 있다는

추천의 말이 100% 이해되었다.


장영희 교수님은 사랑에 관한 명문장 중 최고의 것으로

<논어>에 나오는 "애지욕기생,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살게끔 하는 것이다"

를 꼽았다고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그 사람이 살아 낼 수 있도록 모든 것을

다 해낼 수 있는 불굴의 용기, 사랑받는 자의 의무는 삶을 포기하지 않는 것임을

존재 자체로 증명해낸 장영희 교수님의 밝은 미소가 그리워지는 책이다.


겨울이 지나면 또 봄이 오는 것을 가만히 바라보고 있으면

작은 풀 한 포기도 이 세상에서 얼마나 치열하게 살아가고 있음이 느껴지는 순간이 있다.

나무와 풀도 삶과 사랑이 치열했던 만큼 미련도 남고 아쉬움도 많겠지만

생명과의 이별을 저마다 순명으로 받아들인다. 온갖 시련에도 다시 추스르고

일어나 열매를 맺고, 마침내 스스로 마지막 순간을 준비하는 모습을 보면 

아름답게 떠나고 또 다른 생명의 거름이 되는 모습이 숭고해서

마지막까지 아름답게 살아가 보자고 마음을 다잡게 된다.


톨스토이는 <세 가지 질문>에서 이렇게 물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언제인가?

가장 필요한 사람은 누구인가?

그리고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에 대한 그의 답은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때는 바로 지금이고,

가장 필요한 사람은 바로 지금 내가 만나는 사람이고,

그리고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바로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는 일이다."

였다. 언제 들어도 멋진 답이다. 

바로 지금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선을 행하면

나는 행복한 사람이 된다.


모든 삶의 과정은 영원하지 않다.

견딜 수 없는 슬픔, 고통, 기쁨, 영광과 오욕의 순간도 어차피 지나가게 마련이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

생명이 있는 한 고달픈 질곡의 삶에도 늘 희망은 존재한다.

생명이 있는 한 희망은 늘 존재한다며,

넘어져서 주저앉기보다 차라리 다시 일어나 걷는 것이 편한다면서,

자신이 많이 넘어져 봤기에 자신이 조금 더 좋은 사람이 되었다고 확신한다며

넘어질 때마다 번번이 죽을 힘을 다해 일어나라며

힘내라며 용기를 주는 장영희 교수님의 말씀을 외면할 수가 없게 된다.

그분이 얼마나 용감하고 의연하게 열심히 살아왔는지를 알기에

감히 그 사랑과 희망과 용기를 내칠 수가 없다.


사랑과 희망과 용기가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꼭 읽어보길 강추한다.


#삶은작은것들로  #장영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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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류의 과학 기술 문명 - 불의 사용부터 우주개척까지
DK 과학사 편집위원회 지음, 박종석 외 옮김 / 북스힐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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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DK 백과사전 시리즈 컬렉터로서 DK 스미스소니언이라니

너무 기대했는데, 기대보다 너무 좋아서 아이들에게 완전 강추한다.

불의 사용부터 우주 개척까지 그야말로 과학사 끝판왕이다.

과학사에서 너무나 유명한 사진과 삽화, 과학자, 사건, 발견들을 이렇게 

한 권으로 정리할 수가 있다니 이 책을 보면 끄덕끄덕이며 

무리 없이 쓰윽 훑어보면 자신의 기초 과학 지식에 나름 뿌듯해하며

아이들이 자신감을 가지기에 딱 좋은 책이다.


300만 년 전~800 과학의 시작, 그 이전

800~1545 새로운 사고

1545~1790 발견의 시대

1790~1895 혁명

1895~1945 원자 시대

1945~ 현재 현대 과학으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주요 사건을 연대표로 정리할 수 있어서 정말 공부가 많이 된다.


기원전 8500년경 서남아시아 사람들이 주거지 주변에 곡물 씨앗을 뿌린 덕분에

농경이 시작되었다. 농경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류는 정착 생활을 시작했고

작물의 재배와 가축화로 식량이 안정적으로 공급되면서 인구도 증가했다.

중앙아메리카에서 재배하기 시작한 테오신트는 속대가 작고 껍질이 단단해서

수확 시 알갱이가 쉽게 떨어졌는데, 지금의 옥수수와 비교하면 정말

육종의 힘이 대단한 것 같다. 페루에서 처음 재배되었던 야생 감자도 쓴맛이 났지만

맛이 점차 개선되고 품종이 다양해져 전인류의 식량이 되었다는 건 익히 알고 있었는데

기니피그도 가축화되었다는 건 처음 알게 되어서 신기했다.

남미에서는 가축화에 적합한 동물이 별로 없어서 농부들이 라마, 알파카, 기니피그를

가축화했다고 한다. 


영국 출장 중 어렵게 갔던 스톤헨지에서 개인적으로 너무 실망해서,

우리나라 고인돌의 가치가 너무 평가절하된 것인지 

영국 사람들이 스토리텔링에 강한 것인지 몰랐는데

영국 사람들의 스톤헨지 부심이 정말 강한가 보다. 

250여 페이지의 과학사 중 2바닥에 걸쳐 스톤헨지를 소개할 정도로 

엄청난 공학적 업적인지 잘 모르겠다.

우리가 배우는 과학사가 너무 서양 중심이라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가끔씩 중국의 나침반, 종이 제조, 지진 탐지기, 원주율 계산, 화약 발견 등이 소개되진 했지만

실제로 거의 서양과학사라 해도 무방했다. 

1040년경 무명의 중국 연금술사 필승이 글자가 새겨진 점토 블록을 움직일 수 있는

인쇄 방식을 발명하여 활자를 인쇄했고, 필승의 점토 블록보다 훨씬 오래 지속되는

금속 활자가 1224년경 한국에서 등장했다는 한 문장이 

얼마나 반가웠는지 모른다. 팔이 안으로 굽어서 그런가 1450년 구텐베르크의 인쇄기에

할당된 분량에 비해 우리나라 금속 활자는 정말 달랑 한 줄이라 속상했다.

어쨌든 기원전 3100년경부터 단계적으로 세워진 스톤헨지 유적지는

둑과 기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기원전 2500년경에 시작된 중앙의 원형 돌기둥의 건설은 

신석기 시대 영국인들에게 엄청난 공학적 업적이고 20~30톤의 거대한 사르센 스톤을

30km 떨어진 월트셔 다운스에서 운반해와서 어떻게 똑바로 세웠는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한다.


영국 시인 바이런의 딸인 에이다 러블리스가 찰스 배비지와 함께

범용 컴퓨팅 기계인 해석 기관을 개발한 수학자로

세계 최초의 컴퓨터 프로그램을 작성해서 현대 프로그래밍 언어인

Ada가 그녀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것이라는 것도 알게 되고,

사용하기 쉬운 컴퓨터 언어인 COBOL 제작자가 그레이스 호퍼라는 것도 알게 되고,

인기 큐브 퍼즐 루빅스 큐브가 1974년 헝가리 건축가 에르노 루빅이 발명한 것이라는 등

처음 알게 된 재미난 정보들도 많아 흥미로웠다.


2015년 한국 대학생 팀이 개발한 로봇 DRC-HUBO가 DARPA 로보틱스 챌린지에서

우승한 것이 로봇 공학의 발전에 한 켠을 차지하고 있어서 엄청 뿌듯하면서도

이 엄청난 과학사에 우리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분량에 다소 아쉬움이 있었다.

그래도 180도 회전하고 무릎을 꿇을 수 있는 휴보의 팔에 태극기를 보며

앞으로의 과학사에는 우리나라 과학자들도 크게 차지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며,

물화생지로 나뉘지 않은 그냥 과학 기술 문명 자체에 흥미와 영감을 불러일으키기에

너무나 좋은 책이라 아이들에게 꼭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류의과학기술문명 #비주얼과학사   #어린이과학대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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