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습관 1 - 동사형 조직으로 거듭나라
전옥표 지음 / 쌤앤파커스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는 곳마다 1등 조직을 만드는 명사령관.
총알같은 실행력과 귀신같은 전략의 소유자.

"마케팅 수장으로, 유통 사령관으로, 기업의 경영자로 수많은 사람을 만나고 지휘해오면서 일도 인생도 비즈니스도, 습관이 결정한다는 사실을 절감해왔다. 1등도 해본 사람이 하고, 이기는 것도 이겨본 사람이 이긴다. 이기는 습관, 이기는 근성을 가진 사람들은 아주 보잘 것 없는 일에서조차도 끝장을 본다."

우리 나라 제일 기업인 삼성에서 마케팅 수장으로, 유통 사령관으로 일해 오면서 느끼고 배우고 가르쳐왔던 것들을 책으로 낸 듯하다. 실제로 습관으로 바꾸면 내게 도움이 될 내용이 많다. 특히 영업하는 친구들, 사업하는 친구들, 고객 상대로 하는 친구들은 이 책을 보면 도움이 될 듯 하다. 그리고 책을 보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실천한다면 정말 큰 일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 총알처럼 움직인다, 동사형 조직.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이 일의 목적지가 어디이며 그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뚜렷하게 인식하고, 주도적으로, 실질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참다운 동사형 행동이다. 구체적이고 측정이 가능한 표현으로 목표를 바꾸라. 잘하자, 노력하자 같은 선언만으로 안 된다. 반드시 무엇을 어떻게 해서, 어떤 결과를 얻는다는 구체적인 목적과 방향이 나와야 한다."

미켈란젤로는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벽화를 그릴 때, 천장 구석에 인물 하나하나를 꼼꼼히 그려 넣고 있었다. 친구가 구석진 곳에 잘 보이지도 않는 걸 그렇게 그려넣으려고 고생을 하냐고 그래봤자 누가 알아주겠냐고 묻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내가 알지."

어떤 일이든 열정만으로 90%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h), 미국 최대의 부동산 재벌

열정을 가진 진정한 프로들의 특징
1. 윗사람이 시키는 일만 하지 않는다.
2. 나름대로 나만의 손끝 감각이 살아 있다. 프로 농구 선수가 손끝의 볼 감각만으로 골인을 감지하듯, 초밥 달인이 손끝만으로도 지금 쥐고 있는 밥알의 개수를 맞추듯이 말이다.
3. 언제나 새로움을 환영한다. 새로움을 발견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의 현재를 반추한다.
4. 비용 대비 이익의 개념이 철저하다. 내게 지불되는 비용보다 내가 만들어내는 이익이 많아지도록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스스로 집행한다.  
5. 내가 경영자이며 일의 주체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문제가 주어지면 항상 주도적으로, 능동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며, 끝까지 물고 늘어져 해결해낸다.
6. 끊임없는 연습을 통해 비범함을 갖춘다.
7. 당장의 이익보다 먼 미래에 맞춰 내가 서 있을 자리를 염두에 두고 생각하고 행동한다.
8. 내가 하고 있는 일에 청춘과 인생을 건다. 신기록을 낸다.
9. 동료관계가 진실하다. 사이 좋음에 그치지 않고 언제나 채찍질과 경쟁과 학습의 상대가 되어준다.
10.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금의 단계를 뛰어넘는 미래의 모습이 언제나 나 자신의 경쟁상대라고 생각한다.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도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듯이 행동한다.
- 세네카(Seneca), 로마의 웅변가이자 철학자

이기는 습관을 가진 사람 중 자신에게 관대한 사람은 없다. 귀찮을 정도의 집요한 자기규제와 자기관리가 모든 성공의 기본 요소이기 때문이다.

시간의 엥겔지수를 낮추어라. 일상적인 업무와 특별한 창의성과 집중력을 요하는 업무를 나누고 그것들이 적절한 시간에 배분되어 있는지, 그리고 한 가지 일에서 다른 일로 넘어갈 때 몰입상태로 집중하는 시점까지의 리스크를 고려해서 현재의 방식에 문제가 없는지를 따져 보아야 한다.
 
긴장감이 사라지면 몰락이 시작된다. 무릇 사람이란 안전하다고 느끼면 좀처럼 움직이려 들지 않는다. 그리고 쉽게 매너리즘에 빠져 든다. 사람들은 편안함이라는 대중성을 선호하고 특별함이라는 불편과 고통을 기피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내가 나 스스로에게 한 약속, 앞으로 5년 후에는 어떤 단계로 발전할 것이고 그것을 위해 올해에는 무엇을 할 것인지, 또 이번 달, 그리고 오늘 무엇을 놓치지 않아야 하는지에 대해서 끊임없이 고민하고 스스로에게 각인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
시간을 관리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자기 체크'이다. 매일 잊지 않고 체크해야 할 기준을 자신에게 적용하고 스스로에게 관대해지려는 습성을 없애라는 것이다.

진정한 프로는 오히려 잘 나갈 때가 최대의 위기 순간이라고 판단하고 더욱 긴장을 늦추지 않고 훈련의 고삐를 바짝 잡아당긴다. 변화를 두려워하고 현재 상황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야말로 가장 위험한 내부의 적이다.

창조와 혁신을 위한 다섯 가지 절차
발견 : 흐르지 않는 것은 없다.
주시 : 이 일의 본래 목적이 무엇인가?
판단 : 이 절차가 없어져도 본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은가?
선택 : 내가 반대로 하면 누가 가정 격분할까? - 이 때 자신의 편이 되어주고 동의를 이끌어낼 수 있는 상대방을 선택하라. 그리고 가장 먼저 그를 설득하라.
실행 : 부작용과 반대를 무릅쓰고 결행해라.

잭 웰치 VS. 안티 잭 웰치
1. 시장에서 1등 또는 2등이 되어야 한다. - 틈새 시장을 찾아 새로운 것을 추구하라.
2. 몸집을 키워야 한다. - 몸집보다 민첩함이 중요하다.
3. 주주가 왕이다. - 고객이 왕이다.
4. 내부 긴축 경영을 하라. - 안보다 외연 확장에 신경 써라.
5. 우수한 인재를 고용하라. - 열정있는 직원을 고용하라.
6. 직원들의 실력을 중시하라. - 직원들의 영혼을 중시하라.
7. 강한 카리스마를 갖춘 CEO. - 용기있는 CEO.

인생도 비즈니스도 셀프 마케팅이다.

우리는 자신이 생각하는 모습 그대로 된다. 정신은 삶을 조정하는 핸들이다.
- 얼 나이팅게일, 미국의 자기계발 전문가

오늘 나의 불행은 언젠가 내가 잘못 보낸 시간의 보복이다.
- 나폴레옹

나는 하느님이 주신 세 가지 은혜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
첫째, 집이 몹시 가난해서 어릴 적부터 구두닦이, 신문팔이 같은 고생을 하였고, 이를 통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경험을 많이 얻을 수 있었다.
둘째, 태어났을 때부터 몸이 몹시 약해서 항상 운동에 힘썼으므로 늙어서도 건강하게 지낼 수 있게 되었다.
 셋째, 초등학교도 못 다녔기 때문에 세상 모든 사람들을 스승 삼아 질문하며 열심히 배우는 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 마쓰시타 고노스케, 마쓰시타 전기공업 창시자

외모는 가장 기초적인 마케팅 수단
한번만 만나도 깊은 인상을 주는 사람, 가까이하고 싶고 만나고 싶은 사람으로 자신을 고양시켜야 한다.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최대한 개발하고 부각시킬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한가지라도 똑 부러지게 잘 해야 한다.
세상은 절대적으로 잘하는 사람을 원하지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그냥 남보다 조금만 더 잘하면 된다. 그런데 다른 사람보다 잘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어떻게 판단하느냐? 그것은 남보다 좀더 하는 것이다. 인간은 다 거기서 거기다. 내가 하고 싶은 만큼만 하고 그 선에서 멈추면 남들도 그 선에서 멈춘다. 그러므로 남들보다 약간의 괴로움이 추가되었을 때라야 미로소 노력이란 것을 했다고 할 수 있다.
자기 자신을 팔 수 없다면, 이 세상의 어떤 것도 팔 수 없다.
먼저 자신을 이기는 상품으로 만들어라.

진정한 천재란, 비범한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 자가 아니라 평범한 일을 비범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가진 자를 말한다.
- 루이스 윌턴(Louis H. Wilton)

당신이 공부할 학교는 바로 지금 '이 곳'이다.
인생은 그 자체가 학교다. 그리고 우리는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해야 하는 학생이다. 어디에 있건, 무슨 일을 하건, 삶은 하루하루가 배움의 연속이다.

지금 자면 꿈을 꿀 수 있지만, 안 자면 꿈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연습에는 장사 없으니 죽을 만큼 노력하자, 안심하면 무너진다. 그런 생각뿐이었죠. 제게는 노력이라는 칼이 있으니까 불안감을 연습으로 극복했습니다. 120%를 준비해야 무대에서 100%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저는 아예 시작도 하지 않습니다.
- 비

목표는 원대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안 되는 조직일수록 리더의 인심이 후하다.
측정은 공정하게, 평가는 냉혹하게.
프로는 아마추어처럼 노력하고 있다는 자기위안이나 전보다 조금 더 성장했다는 낭만적인 생각으로는 생존할 수가 없다.

산을 옮기는 사람은 작은 돌멩이부터 옮긴다.
사소한 것이 큰 차이를 만든다.
분석하고 분석하고, 또 분석하라.
당신이 가진 정보가 정말 '사실'인가?

눈부신 실패에는 포상을 내린다. 그러나 평범한 성공은 벌한다.
- 필 다니엘스(Phill Daniels, 호주의 사업가)

한 번도 실패하지 않는다는 건 새로운 일을 전혀 시도하고 있지 않다는 신호다.
- 우디 앨런(Woody Allan, 미국의 영화감독)

돈은 가장 낮은 곳으로 흘러들어온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라.

가장 높은 곳에 올라가려면 가장 낮은 곳부터 시작하라.
- 푸블릴리우스 시루스, 로마의 풍자 시인

고객의 우는 소리는 맨 나중에 들린다.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꾹 참고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은 상당히 훈련된 사람이 아니라면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인간관계에 관한 어는 책에서나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인간관계와 성공의 열쇠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다.

나를 어필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 제대로 된 인사
언제나 준비된 사람, 단정함으로 무장하라.
성취력이 높은 사람일수록 집중과 멀티플레이를 잘 한다.

전략과 함께 하루를 열고, 확실한 마무리로 골 결정력을 높여라

시간을 비교하자. 이른 아침 한 시간은 오후 늦은 한 시간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로버트 슐러(Robert H. Schuller, 미국의 목사)

바탕없는 재기발랄함은 수명이 짧다. 성실함을 견지하라.

사람이 지혜가 부족해서 일에 실패하는 경우는 적다.
사람에게 늘 부족한 것은 성실이다.
- 벤자민 디즈레일리(Benjamin Disraeli, 영국의 정치가)

인생을 살면서 항상 다음의 세가지를 조심한다.
첫째, 타성에 젖어 대충대충 하는 것
둘째, 교만해지는 것
셋째, 성실하지 못한 것
- 방송인 임성훈

단기적인 성공은 성실함 없이도 가능할 수 있겠지만 장기적인 성공은 성실함 없이는 불가능하다.
기본에 충실하라 Back to the basic.

시계추처럼 왔다갔다하며 근무시간만 제대로 지키면 성실한 거라고 착각하는 사람들, 능력이 좀 있다고 새털같은 날들을 그냥 흘려보내다가 마감 무렵에야 밀린 숙제하듯 후다닥 일을 해치우는 사람들, 어쩌다 승진이 빨리 되는 바람에 기초도 제대로 안 닦아 놓고서 더 이상 배우려는 생각도 안 하는 사람들, 경험이 좀 있다고 보고서나 자료 같은 건 무시하고 적당히 말로 때우려는 사람들, 본업은 내팽개치고 주식투자다 부동산이다 재테크에만 집중하며 엉뚱한 데 온통 정신이 쏠려 있는 사람들...

내일은 결코 호락하락 하지 않다...

잘하는 사람을 무작정 따라 하는 것도 탁월한 전략이다.
겉모양만 흉내내려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
이왕 따라 할 것 모조리 하라.
쑥스러워할 필요가 없다.
최고의 상대를 찾아 벤치마킹하라.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는 자가 결국은 큰 일을 이룬다.

천재는 단지 인내하는 습관을 기른 사람일 뿐이다.
- 벤자민 프랭클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