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 - 뜨겁고 깊은 스페인 예술 기행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
최도성 지음 / 21세기북스 / 2009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 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 │ 최도성 │ 21세기북스 │ 2009.10  


작년 여름 친구가 스페인으로 배낭여행을 갔다. 20여일 간의 여정을 모두 스페인에서 보냈단다. '왜 굳이 스페인이야?' 수많은 나라들이 줄줄이 이어져 있는 유럽에서 왜 스페인만을 고집하느냐는 나의 질문에 친구는 '스페인만 보기에도 시간이 빠듯해! 스페인에 볼 게 얼마나 많은데!'라는 답변으로 응수했다. 하긴 어느 나라든 20일로 다 볼 수 있겠느냐만은, 그래도 일부러 그 먼길 날아가서 모든 시간을 스페인에서 보낸다는 게 (내가 가는 것도 아니건만!) 못내 아쉬웠다. 

그동안 스페인에 별다른 관심을 두진 않았었는데 그곳을 다녀온 친구 덕분에 스페인이라는 나라가 조금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 가우디, 투우, 플라멩고, 프라도 미술관, 돈키호테, 레알 마드리드와 FC 바르셀로나 등 스페인하면 떠오르는 여러 단상들. 직접 스페인을 다녀온 친구의 감상에 의하면 한 번쯤은 꼭! 가볼만한 곳이란다. 그러고보니 작년 터키로 떠나는 비행기를 타기 위해 내달리던 서울행 시외버스 안에서 자신이 가본 곳 중에서 터키와 스페인이 가장 좋았노라고 흥분하던 옆자리 아주머니도 떠올랐다. 그러자 갑자기 스페인이 많이 궁금해졌다.

그리하여 스페인을 만나기 전에 이책 『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를 먼저 만났다. 정열의 스페인을 표현하듯 짙은 주황색의 바탕색의 표지에는 가우디의 건축물과 투우, 플라멩고 같은 스페인을 대표하는 이미지들이 실려있다. 이책 제목을 보면서 '일생에 한번은'이란 표현을 사용할 만큼 스페인이 그렇게도 매력적인 나라인가,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알고보니 그건 21세기북스의 여행책 시리즈 이름이었다. 앗, 나의 착각!

처음에는 단순히 스페인 여행기인줄 알고 읽기 시작했는데 글이 생각보다 무게감이 있고 진지하다. '뜨겁고 깊은 스페인 예술 기행'이라는 부제에서 알 수 있듯이 『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는 스페인의 문화와 예술을 중점으로 다룬 여행에세이다. 저자의 발걸음을 따라 만나는 풍경에서 문학과 미술을 토대로 다양한 방향으로 범주를 넓혀가는 깊고 농밀한 예술 이야기를 푸짐하게 접할 수 있다. 미술에서 사진, 풍경, 건축, 축제, 문학 등 여러 영역을 넘나들며 이야기를 이어가는 저자의 박학다식함에 그저 감탄할 따름이다.

스페인의 지역적 특징에 따라 책도 카스티야, 안달루시아, 카탈루냐, 스페인 북부의 네 꼭지로 구성되어 있다. 카스티야에서는 유럽 3대 미술관인 프라도 미술관과 고야, 안달루시아는 스페인하면 떠오르는 투우와 열정의 춤 플라멩고, 카탈루냐에서는 가우디의 도시 바르셀로나와 토마토 축제, 그리고 스페인 북부는 알타미라 동굴벽화 등이 그나마 친숙한 단어들이었다. 그러나 전방위적으로 뻗어가는 저자의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낯선 곳에서 익숙함을 만나기도 하고 익숙한 곳에서도 새로운 이야기들을 찾아낼 수 있었다.

『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는 묵직한 책의 무게 만큼이나 스페인에 대한, 그리고 그곳 예술에 대한 알찬 지식들이 빼곡하게 채워져 있다. 가볍지 않은 진중함이 문장 하나하나에 깔려 있다. 가끔은 지나가는 길의 건물들까지 너무 자세하게 설명하는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들 때도 있지만, 작은 것 하나도 그냥 흘려버리지 않고 스페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낼 수 있을 만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섭렵하고 그것들을 적재적소에 끄집어내는 저자 덕분에 스페인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읽고 보고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었다.

이책을 한 문장으로 표현하자면 '스페인에 대해, 특히 스페인의 예술에 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고 할 수 있지 않을런지. 재미보다는 지식에 좀 더 비중을 두었고 문체가 다소 딱딱한 감이 있긴 하지만, 전체적으로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더불어 사진 자료를 풍부하게 수록하고 있어 활자와 이미지를 함께 즐길 수 있어 좋았다. 스페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싣고 있는 만큼 평소 스페인에 관심을 갖고 있는 독자들은 물론 스페인을 직접 여행할 계획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도 유용한 책일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