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범의 파워 클래식 1 - 누구도 생각하지 못했고 아무도 시도하지 못했던 신 클래식 강의
조윤범 지음 / 살림 / 2008년 9월
평점 :
절판



정말 오랫만에 시간에 맞춰 티비 앞에 앉게 만드는 드라마가 생겼다. 요즘 클래식 음악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베토벤 바이러스』가 바로 그것이다. 나같은 사람들이 많은지 요즘 '베바'의 인기가 뜨겁다. 이토록 많은 이들이 『베바』에 열광하는 가장 큰 이유는 뭐니뭐니해도 강마에라는 독특한 캐릭터를 완벽하게 표현해내는 김명민의 뛰어난 연기력 때문일 것이다. 나 또한 그렇다. 그러나 드라마를 통해 그동안 어렵게만 느껴졌던 클래식 음악의 매력을 재발견할 수 있다는 것 또한 '베바'의 또다른 인기 요인이 아닐까 싶다. 

'베바'에 심취하면서 점점 클래식 음악이 귀에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미 유명한 곡은 물론 낯선 곡의 선율이 들려도 귀를 쫑긋 세우는가 하면, 무심코 지나치던 시립 교향악단의 연주회 포스터 앞에서 발길을 멈추기도 한다. 그러나 클래식은 여전히 내겐 어려운 음악이다. 소나타, 캐논처럼 브랜드 이름으로 이미 익숙하지만 원래 뜻은 기억 안 나는 클래식 용어가 태반이고, 귀로는 너무나 익숙한 곡이지만 정작 작곡가나 곡명을 떠올리려면 순식간에 머릿속이 하얗게 변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그 무식을 뛰어넘어 클래식 음악을 좀 더 가까이 느껴보려고 다시 관련책들을 뒤적여 본다. 두루미의 대사를 패러디한 이 한 마디를 외치면서. 클래식을 알고 싶어요! (드라마를 본 사람들만 이해할 수 있는 패러디;)

나같은 문외한도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재미있는 클래식 음악 관련책들을 찾다가 이책을 발견했다.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케이블 방송에서 진행한 클래식 강의의 좋은 반응에 힘입어 방송 프로그램과 같은 제목을 단 책으로도 출간된 모양이다. 티비를 잘 보지 않기에 그의 클래식 강의를 본 적도 없고, 문화적으로 척박한 지방도시에 살다보니 그의 공연을 직접 접해볼 기회도 없기에 그의 이름은 생소했지만, 또한 책표지의 사진이 (솔직히) 다소 부담스러웠지만, 많은 이들의 찬사를 받았다는 그의 새로운 클래식 강의가 궁금해 책을 펼쳐들었다.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은 음악사를 크게 고전파, 낭만파, 근대음악, 그리고 현대음악의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악장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음악가들로 다시 나누어 전개되는데, 바흐,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 같은 너무나 유명한 이들은 물론 슈베르트, 차이코프스키, 드뷔시, 스트라빈스키 등을 거쳐 윤이상에 이르기까지 모두 23명의 작곡가들이 그 주인공이다. 저자는 각 꼭지마다 그들의 대표적인 작품과 숨겨진 명곡들을 중심으로 동시대를 살아간 다른 작곡가들과의 관계, 잘못 알려진 이야기 등의 여러 에피소드를 적절히 버무려 재미있는 클래식 강의를 이어나간다. 

고전파와 낭만파까지만 해도 학창시절 배웠던 익숙한 이름들이 대부분이었는데 근대음악으로 넘어오면서 낯선 이름이 점점 늘었다. 대체 이들은 누구인고,하며 책장을 넘기다보니 이전에 읽었던 책들에서 만났던 이들이 하나둘 등장한다. 그들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한 나의 죄, 복습하는 기분으로 다시 글을 훑는다. 그러나 그중에서도 여전히 생소한 이들도 있어 새로운 이들의 음악과 삶의 이야기를 접한다는 가벼운 흥분감도 느낄 수 있었다. 무엇보다 클래식 음악하면 으레 서양 작곡가의 이름만 빼곡했던 목차에서 윤이상이라는 우리 작곡가의 이름을 접하는 것은 즐거운 경험이었다. 물론 저자가 우리나라 사람이 아니었다면 더욱 감동이었겠지만. ;)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에는 작곡가의 작품 설명 중 유난히 현악사중주 작품에 대한 소개가 많은 걸 볼 수 있다. 그에 대해 저자는 책의 머릿말에서 클래식 음악 중에서 실내악, 그중에서도 걸작이 가장 많이 모여있다는 현악사중주(String Quartet)의 길을 따라 독자를 안내할 것임을 미리 밝혀놓았다. 그 이유로는 현악사중주 안에는 독주에서 오케스트라로 발전할 수 있는 모든 요소가 담겨있으며, 클래식 음악이라는 숲에 들어가기에 정말 좋은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이야기하지만, 바이올리니스트이며 현악사중주단 '콰르텟엑스'의 리더인 '코르텟티스트(Quartetist, 광대한 음악 장르 중 특히 '현악사중주'를 최고의 음악으로 신봉하는 사람들)'인 저자의 현악사중주에 대한 남다른 애착도 적잖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싶다. 책을 읽기 전에 이점을 먼저 기억해 두는 것도 나쁘지 않다.

<조윤범의 파워클래식>은 책소개처럼 파격적이거나 기발한 강의는 아니었지만(그가 실제로 강의하는 방송은 또 어땠는지 모르겠지만 최소한 책의 설명기법은 그랬다), 쉬운 용어와 상세한 설명으로 클래식에 대한 별다른 지식이 없는 문외한들조차도 무리없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는 점만으로도 자신의 몫을 충분히 하는 책이다. 가끔 등장하는 단정적인 표현과 자신이 리더로 있는 현악사중주단 '콰르텟엑스'에 대한 과도한 언급이 조금 거슬리긴 했지만 클래식 입문을 즐기는 데 큰 불편을 주지는 않는다.

우리는 흔히 클래식은 소위 고상한 음악이며 생활과는 동떨어진 옛날 음악이라 생각하며 거리감을 두곤 한다. 그러나 알고보면 휴대폰 벨소리에서부터 초인종 소리, 영화나 드라마 또는 광고의 배경음악, 크로스오버를 시도한 대중음악에 이르기까지 클래식은 이미 우리 일상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음악이다. '클래식이 재미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진짜 멋진 클래식을 만난 적이 없기 때문이다'라는 그의 말처럼 클래식 또한 대중음악처럼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즐기고자 한다면 분명 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틈틈이 저자가 소개해준 작품들을 찾아 들어봐야겠다. 그 음악들을 들을 땐 이책을 같이 펼쳐두고 저자와 나의 감상을 서로 비교해보는 것도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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