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색의 시간 - 채색의 기초 편
김충원 지음 / 진선아트북 / 2007년 12월
평점 :
품절


어려서부터 그림 잘 그리는 사람이 참 부러웠었다. 쓱싹쓱싹 몇 번의 손놀림으로 멋진 그림들이 탄생하는 걸 보며 생각과 느낌을 그림으로 옮기지 못하는 내 그림 실력이 참 원망스럽곤 했었다. 그래도 스케치는 제법 따라했었던 데 반해 물감을 쓰는 데는 젬병이라 매번 채색에서 좌절하곤 했던 기억이 난다. 아직도 내게 물감은 가까이하기엔 너무 먼 당신으로 남아있다. 그에 반해 색연필은 주변도구를 챙길 필요없이 그것만으로 손쉽게 그림을 그리고 채색할 수 있어 부담없이 즐겨 사용한 재료다. 친구에게 보내는 편지지나 엽서에 익살맞은 그림을 그리거나 크리스마스 카드에 근사한 트리를 그려 넣으며 즐거워했던 색연필은 나의 오랜 친구다.

「스케치 쉽게 하기 시리즈」를 통해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그림에 대한 거리감을 좁혀주고 누구나 쉽게 그림을 그릴 수 있다는 용기를 전해주었던 김충원 님이 이번엔 「채색의 시간 시리즈」를 출간했다. 「스케치 쉽게 하기 시리즈」가 그림의 뼈대를 형성하는 여러 스케치를 알려주는 책이었다면 「채색의 시간 시리즈」는 본격적으로 채색을 익히고 연습할 수 있도록 실전에 좀 더 비중을 둔 워크북이다. 무엇보다 보통 채색에 사용되는 물감이 아니라,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재료인 '색연필'을 사용하여 쉽게 채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색이다.

그 첫 번째 책인 <채색의 시간 - 채색의 기초 편>은 제목처럼 채색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과 그것을 활용해 연습할 수 있는 그림들을 소개하고 있다. 본격적인 내용에 앞서 앞머리에 「채색의 시간 시리즈」의 취지와 활용법, 채색을 잘하는 방법 등을 간략히 소개해 두었다. 책의 내용은 크게 세 부분으로 채색의 기초적인 기법을 알려주는 '채색의 기초', 예시를 통해 그림이 완성되는 채색 과정을 보여주는 '채색의 시간', 그리고 독자들이 직접 채색을 연습할 수 있도록 밑그림을 실어둔 '그림본'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채색의 기초에서는 앞으로 이어질 「채색의 시간 시리즈」 중에서 유일하게 색연필을 이용한 채색의 기초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원활한 채색을 위해 색연필을 자유자재로 다룰 수 있게 여러가지 스트로크 연습과 그라데이션 및 혼색 연습, 명암 표현 연습 등을 실어두었는데, 앞서 저자가 밝혔듯이 이 부분에 나오는 색연필의 기초 기법들은 대부분 <색연필화 쉽게 하기>에서 이미 소개되었던 기법들이라 그리 낯설지 않았다. (「스케치 쉽게 하기 시리즈」 중 유일하게 읽은 책이 다행히도 <색연필화 쉽게 하기>였다. :)

1장의 기초 기법들의 연습을 통해 색연필을 어느 정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면 2장의 채색의 시간으로 들어가 보자. 채색 과정과 순서를 본격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2장에서는, 꽃과 과일, 곤충과 동물, 소녀와 풍경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12개의 예시를 통해 채색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해두었다. 또한 그 예시들은 3장(부록)에 밑그림이 그려진 그림본 형태로 실려있어 각 그림의 채색과정을 보며 직접 따라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3장의 그림본에 바로 채색 연습을 해도 상관없지만 그림본을 복사해 여러 번 연습을 해보며 감을 익히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채색의 시간 - 채색의 기초 편>은 제목 그대로 채색의 기초를 다루고 있는 책이다. 이책에서 색연필 채색의 기초 기법이나 과정 등을 충실히 닦아두었다면 이후 출간된 <장미의 채색 편>이나 <빈센트 반 고흐 편>에서 큰 어려움없이 채색의 즐거움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처음 받았을 때 그 두께나 내용 면에서 조금 당황스러운 점이 없잖아 있었지만 실전 위주로 구성된 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비교적 잘 구성된 워크북이 아닐까 싶다. 다만 예시 그림에 나같은 초보자도 전혀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는 작고 간단한 그림을 몇 개 더 실어주었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물론 가장 먼저 나오는 '선인장의 꽃'도 충분히 간단한 채색 그림이지만;)





↑ ①②③ 1장 채색의 기초 기법들 / ④ 2장 채색의 방법과 과정


↑ 3장의 그림본. 밑그림이 그려져 있어 그 위에 바로 채색 연습을 할 수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김미진 2009-03-30 12: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딸아이가 그림그리기을 좋아해서 구입했는데 너무나 좋아하네요 지금도 열심히 그리고 있어요

simple 2009-03-30 16:12   좋아요 0 | URL
아이들이 그림 그리는 법을 배우는데 좋은 책인 것 같아요. 열심히 그림 그리는 따님 보시면 흐뭇하시겠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