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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나는 학교에 간다
오토다케 히로타다 지음, 전경빈 옮김 / 창해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오토다케가 돌아왔다. <오체 불만족>을 통해 선천적으로 팔다리가 없는 사지절단증이란 중증 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그에 굴하지 않고 긍정적인 자세로 자신의 꿈을 향해 끊임없이 삶을 업그레이드 해나가는 당찬 모습을 보여줘 많은 사람들에게 용기와 희망이란 이름의 감동을 안겨줬던 오토다케 히로타다. 그가 이번엔 학교로 발걸음을 향했다.
<그래서 나는 학교에 간다>는 자신의 꿈을 펼칠 무대로 '교육계'를 선택한 오토다케가 학교로 향하기까지의 과정과 학교라는 교육현장에서 맞닥뜨리는 일들을 통해 일본 교육의 현주소와 문제점, 나아가 개선 방향 등을 거론하며 자신의 의견을 편안한 문체로 담아내고 있다.
그는 장애를 갖고 있는 자신이 비장애인들과 함께 생활하며 같은 교육을 받고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는 것은 자신을 둘러싼 주변사람들의 많은 배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런 배려 속에 살았던 그가 사회와 아이들을 위해 할 일을 발견한 곳이 바로 '학교'였다.
학력을 중시하는 사회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오토에게 "학력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사람이 아무리 '학력 따윈 필요없어!'라고 외쳐봐야 아무도 귀 기울여 주지 않아"라고 말씀하셨다는 그의 어머니. 그 한 마디가 그의 생각을 바꿨다고 한다. 이제 다시 교육계에서 자신의 꿈을 펼치려고 하는 오토에게 '교사 자격증도 없는' 사람의 말은 성가신 말이 될 뿐이라는 작가 기요시의 말에 충격을 받은 오토는 그때 어머니의 말씀을 떠올렸고, 그렇다면 진정한 자격을 갖추자는 생각에 교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다시 학교를 다녔다.
구 교육위원회의 비상근 직원인 '아이들의 바른생활 파트너'로 초ㆍ중학생들과 만남을 시작하며 교육현장을 경험하기 시작한 그는 바쁜 생활 와중에도 열심히 공부해 교사 자격증을 받았고 이윽고 초등학교 교사가 되어 직접 아이들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의 행보를 보며 '꿈은 이루어진다'라는 말의 진정성을 다시금 실감하게 된다.
그가 들려주는 일본의 학교 이야기는 바다 건너의 내게도 너무나 공감되는 내용들이 많았다. 점점 개인화되고 삭막해지는 사람들과의 관계는 학교에서도 그대로 드러나 즐거운 교육 공간이어야 할 학교는 여러가지 문제에 시름하고 있는게 현실이다.
각종 유괴와 폭행 사건으로 인해 낯선 사람과는 말도 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위급한 상황을 대비해 방범 호루라기를 목에 걸고 다니는 모습, 교내 체벌금지, 빈부차가 학력차로 이어지는 현상,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아이들을 위한 대안학교, 여전히 일반학교 진학이 어려운 장애우들, 획일화된 학교에서 다양성과 개성을 숨죽이는 아이들의 모습 등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아 여러모로 씁쓸했다.
그러나 폐허 속에도 꽃은 피듯이 여러 문제가 산재한 학교에서도 희망은 여전히 빛을 발한다. 맑은 눈을 반짝이는 아이들과 진정한 교육을 위해 힘쓰는 스승들이 바로 그 희망이다. 또한 이것은 오토다케가 학교로 향한 이유이기도 하다.
- 무엇보다 내가 아이들에게 전하고픈 것은 "저마다 다르게 살아도 좋은 거야"라는 메시지다. 이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다른 사람과는 분명히 다른 내 몸, 그리고 내 삶이 그 무엇과도 비교가 안 되는 귀중한 교재가 되리라 확신한다. (208쪽)
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비장애인들보다 더욱 도전적으로 자신의 삶을 개척해나가는 오토다케 히로타다. 그의 이야기를 읽으며 멀쩡한 몸을 갖고 있으면서도 이렇게 게으른 삶을 살고 있는, 나도 모르게 장애우에 대한 편견을 지니고 있던 내가 얼마나 부끄러웠는지 모른다. 또한 그가 자신이 바라던 대로 교단에 설 수 있게끔 길을 열어주고 배려하는 일본의 현실이(그가 극히 선택받은 자의 일부라고 할지라도) 무척이나 부러웠다.
이제 그는 오랜 노력 끝내고 마침내 교실 속 아이들 앞에 섰다. '우리 선생님은 몸이 불편해서 할 수 없는 일도 많지만, 우리 선생님이 아니면 배울 수 없는 것도 많아요!'라는 말을 듣는 스승이 되고 싶다는 새내기 교사 오토다케, 작지만 큰 발걸음을 옮긴 그의 행보가 많은 곳을 빛나게 해주길 바라본다. 더불어 멈추지 않는 그의 도전에 힘찬 박수를 보낸다.
- 어떤 도전이든 어려움은 따르게 마련이다. 조금 나아가다 보면 금세 벽에 부딪혔다. 그때 자기 자신에게 '진정으로 해보고 싶은 일인가?'라고 물어본다. 어정쩡한 기분으로 시작한 도전이라면 아무래도 그만두게 되겠지만, 어떻게든 달성하고픈 확고한 의자가 있다면 결국 그 벽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192쪽)
* 오타 - 79쪽 5 번째줄 : 익숙지 않은 → 익숙치 않은 ('익숙하지'의 준말이므로 '익숙치'가 바른 표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