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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철학 스케치 1 - 이야기로 만나는 교양의 세계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지음 / 풀빛 / 2007년 2월
평점 :
품절
'철학'이란 언제나 어렵게 느껴져 쉽사리 다가가기 힘들지만 또 그만큼 매력적인 학문인 것 같다. 적어도 내게는 그렇다. 그들의 심오하고 깊은 학문 개념들을 늘어놓을 때는 도무지 이해가 안 되어 머리에 쥐가 나기도 하지만 때때로 일상에서 만나는 철학 이야기들은 그렇게 재미있을 수가 없다. 그런 책들을 읽다보면 철학이 겉으로 보기엔 우리 생활과 동떨어진 것 같지만 실상은 생활 곳곳에서 숨쉬고 있는 학문이라는 걸 느끼게 된다. 그래서 더욱 흥미로운 지도 모르겠지만. ^ ^
철학이란 학문을 하면 떠오르는 것들이 대게 서양의 사상이나 학자들이다. 우리에게도 분명 우리만의 자랑스런 사상과 학자들이 있음에도 그데 대해 소홀한 것은 아쉽다. 물론 뒤늦게라도 우리 것은 연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철학을 일반인들도 부담없이 읽을만큼 쉽게 소개한 책들은 많지 않다. 그래서 이 책이 더욱 반가웠다. <한국 철학 스케치>는 청소년용 교양서를 지향하는 지라 일단 어렵거나 딱딱하지 않다. 그래서 나같은 문외한도 부담없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
이 책에 대한 감상을 단 한 줄로 요약한다면 '철학의 입장에서 본 한국사'라 할 수 있다. 어쩌면 이 책을 읽으면서 '어라? 철학책인줄 알았는데 국사책이잖아!' 하고 소리칠 지도 모른다. 그만큼 이 책엔 우리의 역사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다. 나도 국사책을 읽는 기분이었다. ^ ^ 그러나 이상할 건 없다. 사상이 시대를 지배하고, 변화하는 시대가 새로운 사상을 만들어 낸다. 한 시대를 지배했던 사상에 대해 이야기하려면 당연히 그 사상을 이루었던 시대적 배경과 사상의 영향을 받은 사회 제도와 문화 등을 다루게 되고, 그런 것들이 모이다 보면 어느새 하나의 역사가 되는 것 아닌가. 그러니 한 민족의 철학을 이야기함에 있어 역사가 많은 분량을 차지한다고 해서 조금도 이상할 것이 없으리라.
사실 나는 역사책 같은 철학이야기가 좋았는데, 주구장창 심오한 철학 사상만을 깊이 파고 들면 나같은 문외한은 일찌감치 책 읽기를 포기해 버리기 쉽다. 오히려 철학과 영향을 주고 받았던 시대 상황을 적절히 배치함으로써 사상과 시대가 만들어내는 상호관계를 보는 안목을 갖게 된다. 또한 한 시대를 지배하는 사상의 힘이 얼마나 강력하고 그것의 비중이 얼마나 큰지 다시 느낄 수 있었다. 쉽게 풀어쓴 철학책 2권을 읽었을 뿐인데 철학은 물론 역사의 큰 흐름까지 훑을 수 있으니 꿩 먹고 알 먹는 격이다. ^ ^
- 우리가 한국 철학을 보면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우리가 과거의 철학을 보는 이유는 그 시대로 돌아가 살기 위해서가 아니다. 우리의 교육 사상들을 보고 그 안에서 오늘을 사는 지혜와 힘을 얻기 위해서다. 지금의 삶을 풍부하게 만들기 위한 것이며 한국 사람다운 삶을 살기 위한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 철학은 수단이 아니라 목적이라 할 수 있다. (1권 26쪽)
솔직히 철학서적이라 지루하지 않을까 지레 겁을 먹었는데 웬 걸! <한국 철학 스케치>는 우리의 역사를 관통했던 철학의 흐름과 그 철학이 지배했던 사회와 그 속에 살았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이 책 두 권을 읽고나면 고조선부터 해방기까지 우리나라의 역사적 흐름과 함께 그 시대를 지배했던 사상이 머리속에 쫘악~~ 정리가 된다. 서문을 보니 청소년용 철학도서로 나온 <이야기 한국 철학사>가 10년 만에 개정판으로 모습을 바꾼 것이 <한국 철학 스케치>란다. 어쩐지 내용이 철학에 문외한인 나같은 사람조차 쉽게 느껴진다 했더니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서 씌여진 책이었나 보다.
- 사상이 시대의 변화를 직시하지 못한다면 사상의 생명력을 잃게 된다. 아무리 훌륭한 이상이 있다고 해도 현실의 변화를 적극 받아들이고 그에 대해 대응하지 않는다면 한갓 개인의 미련한 믿음으로 남을 수 있다. (2권 114쪽)
사상이란 시대에 영향을 주고 또 영향을 받으면서 형성된다. 사람들에 의해 선택된 사상은 다시 그 시대의 사람들을 지배하고, 사회가 변하고 사람들의 생각이 바뀌면서 또 다시 새로운 사상이 대두된다. 사상 또한 끊임없이 탄생하고 소멸되어 가는 것이다. 토속신앙이 지배했던 고조선에서 불교를 받아들인 삼국시대와 불교 문화를 꽃 피운 고려를 거쳐 성리학을 받아들여 새로운 나라와 문화를 꽃피운 조선, 그리고 급속히 변화되는 시대에 발 맞추어 다양한 사상이 나타나는 구한말과 일제강점기까지.. 우리의 역사속 사상도 시대와 함께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선사시대부터 거쳐온 다양한 나라와 다양한 사상들은 흥미로웠지만 조선 중기에 이르러서는 잠시 심드렁해졌다. 이기론, 예학논쟁, 호락논쟁, 인물성 동이 논쟁 등은 솔직히 내용 뿐만 아니라 왜 그런 걸로 논쟁을 하는 지 이해할 수 없어 머리가 지끈거렸다. 심오한 사상을 논하는 데는 그들 나름의 이유가 있겠지만, 나라가 기울어져 가는 마당에 나라 살림과 백성들의 생활을 보살피는 데 힘쓰지 않고 이理 와 기氣 중에 어느 것이 중요한지, 효종의 죽음에 대비가 상복을 얼마나 입어야 하는지가 등이 그렇게도 중요하단 말인가! 무지한 나는 여전히 그들의 고결하고 고차원적 사상을 이해할 수가 없다;; 뒤로 갈수록 안타까운 역사의 흐름에 가슴이 답답했지만 그래도 열린 사상으로 시대와 함께 호흡하고자 했던 실학사상을 나오는 부분부터는 다시 흥미롭게 읽어 내려갔다; ^ ^;
<한국 철학 스케치>는 인문서적에 대한 편견이나 철학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어서 읽기를 망설이는 일반인들도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교양 철학서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이런 류의 책들도 많은 분들이 읽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강추다! 또한 이 책은 철학의 시선으로 들려주는 한국사이기에 한국의 전반적인 철학사상에 대한 정리는 물론 국사의 굵직굵직한 사건들과 큰 흐름까지 정리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청소년들에게도 적극 추천한다. 아마도 학교 공부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
- 우리는 현재에 살고 있다. 그런데 이미 지나가 버린 과거를 공부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과거를 공부하는 이유를 한마디로 말하면 현재와 미래를 위해서다. 과거를 거울삼아 과거와 똑같은 잘못을 현재와 미래에 되풀이하지 말자는 것이다. (2권 213쪽)
- 과거 없는 현재가 없고 현재 없는 미래가 없다. 우리가 일제 시대(일제 강점기로 고쳤음 한다;;)를 경험하고 한국 전쟁을 겪은 것은 바로 잘못된 과거 때문이다. 또 그 이후의 혼란도 바로 과거의 잘못을 되풀이했기 때문이다. 과거가 싫다고 못 본 척 할 수는 없다. 내가 싫어도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는 것이 과거다. 과거의 역사는 버리려야 버릴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과거를 바로 알고 그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겠다는 진정한 반성과 다짐이 필요하다. (2권 214~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