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급 좌파 - 김규항 칼럼집
김규항 지음 / 야간비행 / 200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연히 좋은 글귀를 모아 놓은 블로그에 들어 갔었다.

그곳에 “B급 좌파”에서 발췌한 글을 보았다. 그날 B급좌파란 책과 김규항을 알았다.


처음 들어보는 책일 경우엔 더더욱 제목을 보고 책을 사거나 구입하게 된다.

B급 좌파도 마찬가지였다. 제목이 맘에 들었으며 "B급"이란 말이 메이저의 반대의미를 표현하는 말인지 궁금하기도 했다.


첫장을 펼치면서 이념에 대해 배경지식이나 소신이 없는 사람이 좌파적 성향이 있는 작가의 책을 읽는 것은 위험(?)하지 않을까 하는 염려도 있긴 있었다.

하지만 지금은 이데올로기에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 해도 한번쯤은 읽어 봐야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나의 생각만큼이나 위험한 책도 아니다. ^^;


칼럼을 모아놓은 책이기 때문에 관심이 가는 내용부터 골라 읽을 수 있다.

대한민국에 사는 진보주의자의 글을 읽는 다는 것은 나의 사고의 범위를 넓혀준 기회였다.

김규항의 글은 솔직하고 간결하고 힘이 있다.

하지만 아버지로서의 김규항의 글에서는 따뜻함을 느낄 수 있다.


아쉬운 점은 현실과 이상의 괴리감도 상당하다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