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1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이 책을 다 읽고 바로 물건버리기를 시작했습니다. 옷만 다섯 박스 정도 버리고 나니 공간이 여유로워졌네요. 마음 편히 쉴 공간을 만드는 데에, 미련을 버리는 데에 최고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인생이 빛나는 정리의 마법 1
곤도 마리에 지음, 홍성민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나름 자주 방정리를 하는 편인데도 뭔가 개운하지 않은 내 방. 그래도 홀아비 집 치고는 깔끔하다고 하지만 나는 그게 아니라는 걸 잘 안다. 그러던 와중에 메일로 받아보는 책 추천에서 본 한 권.

 다들 깔끔한 방에서 편히 쉬고 싶어서, 어지러운 방은 정신없으니까.. 같은 이유로 정리를 한다. 저자는 해도해도 끝나지 않는 정리의 이유를 '원래 그런 것'이 아니라 정리하는 사람의 마음과 행동 양식이 그대로이기 때문에 다시 어지러워지고, 요령을 몰라서 그렇다고 한다. 또, "작은 것부터 시작하라" "방마다 돌아가며 해라" "시즌별로 하라"처럼 흔히 알려진 정리 노하우를 부정하는 내용이 많다.

1.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으로 시작한다. 절대 수납부터 하지 않는다.
2. 물건을 버리는 순서는 정리 후 효과가 큰 것부터 한다.
    옷, 이불 > 책 > 서류 > 소품 > 추억의 물건
3. 장소별로 하는 것이 아니라 물건별로 한꺼번에 모아놓고 처리한다.
4. 물건이 있어야 할 장소들을 모두 정한다. (정해지지 않은 물건은 항상 잡동사니가 되어 어딘가에 정리되지 않고 이용되지 못할 형태로 공간을 차지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없는 물건을 버리고, 다음부터는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사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누구나 알고 있는 거지만 막상 방안을 둘러보면 얼마나 '쓰지 않는' 물건이 많은가. 불필요한 물건을 버리는 것은 마음 속의 미련을 떨쳐내는 것과도 일맥상통하며, 버리고 난 후에는 '좋아하는 물건들로만 채워진 공간'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저자의 메세지이다.  좋아하는 물건, 필요한 물건들이 제자리에 놓여있다는 것이 주는 심리적 안정감은 직접 경험해보지 않으면 모를테지만, 일단 상상해보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진다. 한편으로는 물건이 제자리에 있는 것 뿐만 아니라 내가 원하는 공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마음 편하게 비워둔 공간, 운동할 자리 같은.

 넓은 집이 생기면 공간도 넓어지지만 얼마 뒤엔 그 공간만큼의 물건이 가득차는 걸 보게 된다. 넓은 집이면 당연히 단칸방 보다는 넓은 공간이 있겠지만, 작은 공간을 잘 활용하면 충분히 편하게 지낼 수 있다는 게 이 책을 읽고 실제로 해본 내 경험이다. (10평 남짓한 공간에 룸메이트랑 둘이 지내고 있다)

 며칠에 걸려서 옷과 책을 정리하고 나니 집에 와서도 정리해야 한다는 느낌을 받지 않고 편히 쉴 수 있었다. 집에서 편히 쉴 수 있게 된 후로는 회사에서도 업무에 집중하기도 좋아졌고, 퇴근 후에 책을 읽거나 운동을 하기도 좋아졌다. 

 내 공간을 좀 더 잘 활용하고 싶다거나, 정리해야지 하면서 차일피일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대신, 읽고 나서 바로 실행에 옮겨볼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처드 도킨스의 저작과 밈 진화에 관련된 책들을 모았습니다. 밈 진화를 유전자 진화와 연관 짓기 보다는 일반 진화 체계의 한 형식으로써 유전자 진화와 밈 진화를 바라보는 관점을 알게 되었네요. 스티븐 핀커와 대니얼 데닛의 저작들도 다시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


리처드 도킨스, 스티븐 핀커, 대니얼 데닛, 수전 블랙모어, 제이 굴드


2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마음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과학이 발견한 인간 마음의 작동 원리와 진화심리학의 관점
스티븐 핑커 지음, 김한영 옮김 / 동녘사이언스 / 2007년 3월
40,000원 → 36,000원(10%할인) / 마일리지 2,00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2년 03월 06일에 저장

빈 서판- 인간은 본성을 타고나는가
스티븐 핀커 지음, 김한영 옮김 / 사이언스북스 / 2004년 2월
45,000원 → 40,500원(10%할인) / 마일리지 2,2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2년 03월 06일에 저장

생명, 그 경이로움에 대하여- 과학 오디세이 3
스티븐 제이 굴드 지음, 김동광 옮김 / 경문사(경문북스) / 2004년 10월
25,000원 → 25,000원(0%할인) / 마일리지 750원(3% 적립)
2012년 03월 06일에 저장
절판
인간에 대한 오해
스티븐 제이 굴드 지음, 김동광 옮김 / 사회평론 / 2003년 7월
25,000원 → 22,500원(10%할인) / 마일리지 1,250원(5% 적립)
양탄자배송
밤 11시 잠들기전 배송
2012년 03월 06일에 저장



20개의 상품이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알기쉬운 스마트 그리드 - 스마트그리드의 기본 개념에서 최근 동향까지
최동배 지음 / 인포더북스 / 2011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상당히 전문적인 서적입니다만 관련 서적들 중에서는 가장 최근 현황까지 반영하고 있고 알기 쉬운 책입니다. 에너지 문제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강력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부의 정석 - 한국인의 6가지 걱정에 답한다
최윤식.정우석 지음 / 지식노마드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처음 책을 받아보고는 제목이 내용과 다소 동떨어져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 책을 덮고 다시 읽어봐도 여전하다. 어찌보면 개인의 부에 대한 욕구를 채워줄 것으로 지레짐작하게 만드는 제목이라 그런지도 모르겠다. (내용은 앞으로는 그러기도 힘들어 질 것이며, 욕구에 대해서 다시 생각해야 한다는 내용이니 반대에 가깝다.) 하지만 제목의 이질감(혹은 배신감?)을 덮을만큼 내용의 완성도는 높다고 생각한다. 


 이미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된 부채 문제와 인구 문제를 기반으로 어떻게 이 상황까지 오게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몇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 분석하는데 그 중에 부동산 문제에 가장 많은 부분을 할애하고 있다. 그에 비해 다른 부분은 다소 분량이 작긴 하지만 근본원인에 대한 설명은 앞에서 언급했기에 문제의 핵심을 짚는데 부족하진 않았다. 


.. 절대적인 인구증가가 멈추고 생애 첫 번째 집을 사야하는 20대 후반과 30대 초반의 인구가 감소하며, 이들의 경제적 능력 역시 베이비부머보다 못하게 된다. (p53)

그러나 인구 감소와 베이비부머의 은퇴, 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령 사회로의 진입과 평균수명 100세 시대로의 진입 등 근본적인 인구통계적 요인은 이미 인위적으로 막거나 늦추기에는 너무 늦어버렸다. (p60)

우리나라 개인, 기업 등 민간과 정부의 부채를 모두 합치면 대략 4,000조 원이 넘는데 연 5%의 이자율만 적용해도 매년 200조 원이 넘는 돈을 이자로 내야한다. GDP의 20%, 혹은 정부 1년 예산의 70%를 부채의 원금은 고사하고 이자 내는데 사용해야 한다. (p100)

 연금의 붕괴와 이로 인한 은퇴자들의 취업 문제 등을 들어 한국의 현재 상황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위험 수준임을 인식시키고 있다. 각종 통계와 실제 주변에서 들어봤을만한 예와 함께 각자가 느끼고 있을 현실 인식에 바탕한 이야기들이 저자의 메세지를 뒷받침하고 있다. 


 위기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이야기 후에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대책들을 제시한다. 각자 부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재정 상태를 점검하며 (황금의 피라미드 모델. p173), 보람 있는 일을 하고 가치있는 것에 투자하라는 것이 그 요지이다. 물론 세 번째 부분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만 두 번째까지만 잘 실천하더라도 가난의 늪은 벗어날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아쉬운 것은 필자가 말하는 것만큼 이런 대책을 적용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을 것이라는 점이다. 책을 읽을 여유도, 고민해 볼만한 기초 지식도 없는 이들에게는 어떤 조언을 해줄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이 책을 읽을 다른 분들도 이 부분을 고민하고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 것 같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자를 돕는다.

 노력의 중요성을 설파한 말이지만, 냉엄한 현실을 반영하는 말이라는 것을 새삼 느끼게 된다. 저자가 매주 열고 있는 일반인 대상 세미나는 여러 사람을 돕고자하는 저자의 진정성을 보여준다고 생각한다. 비록 일부 저자와 의견을 달리하는 부분도 있지만, 다가올 미래에 대해 다각도로 보고 고민할 좋은 기회를 얻었던 것 같다. 여러 권 구입해서 지인들에게 나눠줄 계획. 


 이 리뷰는 출판사가 제공한 책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처음 처음 | 이전 이전 | 1 | 2 | 3 | 4 | 5 | 6 |다음 다음 | 마지막 마지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