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실험 학교 이야기 ㅣ 살아있는 교육 11
윤구병 지음, 변정연 그림 / 보리 / 1995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대학 선생을 그만 두고 농사를 짓겠다고 하니 미쳤다고 하는 사람이 많다. 그 뜻을 안다. 고생길이 훤하다는 것도 안다. 그러나 그 고생으로 마을마다 아이들 웃음소리가 꽃피어난다면 한 번쯤 미쳐 볼 만도 하지 않은가>
이 책의 머리말에 나와있는 한 부분이다. 이 글로써 이 책을 쓴 동기와 내용을 어느 정도 짐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잘 알려져 있다시피 윤구병의 『실험 학교 이야기』는 실제 건립될 학교의 밑그림이다. 저자는 충북대 철학과 교수로 교수직을 그만두고 전북 변산으로 들어가 이 책에 나와 있는 학교를 건립할 예정이다. 그 점에서부터 이 책은 매우 흥미롭다. 교수를 그만두고 산 속으로 들어가 한 학교에만 매달리려고 하는 저자와 저자의 머릿속에 있는 학교가 어떠한 학교인지 궁금하기가 그지없다. 이 책에 나와있는 학교는 현재 우리가 생각하고, 또 다니고 있는 학교와는 전혀 다른 시스템이다. 사람이 가르치는 것이 아닌 자연이 가르치는, 자연이라는 훌륭한 교사를 둔 학교이며, 스스로 몸으로 느껴보고 부딪히면서 배우는 공동체학교이다.
이 책은 이야기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1장에서는 저자가 생각하는 공동체란 무엇이고 현실의 도시 아이들의 문제점, 아이들을 키우는 데 해서는 안될 점 등을 제시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아이들의 죽어 있는 감각을 되살리는 교육에 대해, 3장에서는 직접 몸으로 부딪혀 보는 흥미로운 예들을 실었다. 4장은 소리와 빛 등에 대해 새로운 시각으로 얘기하고 있고, 마지막 5장은 실험 학교 선생님들에 대해 실었다. 저자는 5장에 걸쳐 자연과 인간다운 삶, 공동체를 강조하는 교육방식으로 새로운 어린이 교육 - 아니 차라리 새로운 사회라 함이 옳겠다 -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
이 책은 교사와 교사를 향해 꿈을 키워가고 있는 자들이 우선적으로 꼭 읽어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어떠한 교육이 참된 교육인지, 도시의 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어떤 방향으로 개선해야 할 것인지 이 책을 읽으며 생각해 보는 것도 의미있는 일이라 생각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저자 윤구병은 기존의 다른 작품에서도 그의 일관성 있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책 역시 새로운 이야기가 아닌 그의 생각의 한 줄기라고 생각한다. 이 외 작품으로는 『잡초는 없다』를 추천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