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산의 눈물 - 아무도 말해 주지 않았던 제주의 역사 4.3 사건
이규희 지음, 윤문영 그림 / 내인생의책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라산의 눈물이란 책 제목부터 뭔가 있겠구나 싶었는데

책을 읽는 내내 저에게 눈물이 방울방울 흘러내렸답니다.

8살 피터에게 읽어주려 했던 이유는 이데올로기라는 것으로 인해

예전에 이런 일이 있었다는 감추어진 역사를 알려주고 싶어서였는데

울 피터 아직은 몰라도 되겠다 싶어서 저 혼자 꼭꼭 곱씹으며 읽었답니다.

빨갱이로 몰아서 사람에게 총부리를 겨누고 죽창을 찔러 죽인 그 제주 4.3사건

내인생의 책에서는 윤문영님의 그림과 이규희님의 글로 아이들게도 이해와 공감을 일으키도록

이번에 출간을 했네요.

그냥 아이들에게 이런 일이 있었다고 알려주는것으로만 그치는게 아니라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어야겠다고 다짐을 하게 만드는 그런 책가방문고였어요.

제가 기억하는 책가방문고는 학교생활을 하는 아이들을 위한

책읽기의 즐거움을 깨닫게 만드는 시리즈였는대요.

이번 책가방문고36권은 의미심장하네요.

내인생의책출판사가 정말 뚝심있는 곳이구나 하는 생각 들었어요.

이런 책이 많이 쓰여지고 많은 아이들과 어른들이 봐야만

그때 사상이 다르다는 이유로 죽어간 이들과 유가독들에게

위로가 조금이나마 되지 않을까 싶답니다.

예전에 다큐멘터리도 제작된 기억이 나요.

제가 나름 단편영화나 인디영화를 좋아해서 서울단편영화제나 이런 곳들을 많이 다녓거든요.

제주4.3을 다룬 다큐라고 막 그랬었는데 다큐제목은 정확히 생각은 안나지만 빨갱이란 말은 기억나네요.

참 빨갱이란 말이 한사람을 죽이는데 갖다붙일만한 죄목인건지요.

제주도는 아직도 그 4.3을 기억하고 있을 겁니다,

작기님의 말씀처럼 4.3 당시를 살던 아이들의 눈물과 아픔을 닦아주길

이 책을 읽은 저도 간절히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