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자 이해의 사회학 - 사회조사를 위한 질적 조사의 방법들
기시 마사히코 외 지음, 김주현 옮김 / 호밀밭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밀밭출판사 타자 이해의 사회학 :사회조사를 위한 질적조사의 방법들 읽었어요.초등6학년때부터였나 사회과목을 넘 좋아했고 대학때 사회학공부룰 하고 싶었거든요.제가 좋아하는 가수님들 은근 사회학전공자 많으셨어요.사회학 배우신 분들이 좋은 가사를 쓴다는 공통점도 있고요.그래서인지
#타자이해의사회학 이란 책을 보자마자 꼭 읽고 싶단 생각했어요.이 책은 3장으로 이루어져있고 각각 그 부분울 담당한 교수님도 3분이에요.

#기시마사히코 님은 3장 생활사를 담당하셨고요.
1장 필드위크 조사관련에 관한 글은 #미루야마사토미 님이 쓰셨고 2장 참여관찰부분은 #이시오카토모노리 님이 쓰셨어요.각자의 분야에서의 질적조사방법과 주의점등을 알려주셨는데 참 재밌게 읽었어요.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경청해주고 적절한 질문으로 주제를 이끌어내는 노하우들을 보니 와 #문화연구 하고 #사회학연구 를 한다는게 참 만만치 않은 도전들이었구나 싶었네요.워낙
#사회학 을 전공하고 싶어한 시민으로서 #사회학입문서 를 읽었는데 정말 많이 배우고 느낀 #독서 였어요.막 대학강의 듣는 것처럼 필기도 하며 읽고 또 내가 조사자라면 어땠을까?허는 상상을 하면서 읽기도 했네요.
어떤 학문이든 쉽고 빨리 가는 길은 없나봐요.

⁰질적조사의 핵심은 타자의 합리성을 밝혀내는 것이라고 해요.좀 어렵게 들릴 수도 있지만 사회학의 본질은 타인을 이해하는 학문이고 더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학문이란 생각했어요.

#사회학도서 #사회학과필수도서 제가 #사회학전공자 는 아니지만 충분히 의미있는 #독서경험 이었어요.참 이 책을 번역해 주신 #김주현사회학과교수님 께도 감사합니다.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사회학책추천 @homilboo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