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받은 인간다움에게
박정은 지음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상처받은인간다움에게 수녀이자 미국 홀리네임즈대학의 #영성학 교수님이 들려주는 #인간다움 에 관한 이야기.
차분하게 대상을 관찰하고 그 사유를 풀어쓴 #인문학에세이 이자 #교양강의 느낌의 책이네요.

#박정은교수님 은 지금 당장 우리가 생각해봐야할 12가지 주제에 대해 크게 3부로 구성된 12장의 글을 엮으셨어요.

갑자기 마주한 zoom수업 줌시대에 소통이란 어떤건지 다시금 돌아보게 만들었고요.
도시에 대한 다양한 글을 쓴 #발터벤야민 의 글을 인용하며 대도시의 어느 골목길을 거닐며 드는 생각들을 펼쳐내보이기도 하셨어요.
프랑스의 철학자 #자크아탈리 의 책을 인용하며 나를 위하듯이 남을 위하는 경제철학이 우리 일상에 뿌리내리면 좋겠다고요.
예수회 신학자 월터J.버가트가 정의한 관조 긴 시선 자르지 않은 시선 느린 시선 비효율적이며 침묵하는 시선을 이야기하며 노래하는 아이가 되어 관조적인 자세로 살아가자고 하네요.

책읽으면서 북마크스티커를 잘 안붙이는데 이번 책은 영성학교수님이 소개하는 작가 철학가 신학자 시인(월트휘트먼)등등을 기억하고 싶어서 스티커붙여가며 꼼꼼하게 읽었네요.외국의 작가들도 소개하지만 한국사람이시라 박노해작가님이나 청산별곡 등의 인용도 있어서 어렵게 느껴지지 않았네요.

요론 인문학책들은 잘난 척 할라고 썼나싶은 쪽으로 빠질 때가 있는데요.이 책은 읽는 내내 사람냄새가 나는 거 같아 좋았어요.

인간은 무엇으로 사는가?싶고 인간다움이란 무엇인가?문득 그런 질문이 떠오르는 날 이 책 꼭 만나보세요.

#책추천 #인문학 #인문학책 #인문학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한빛비즈 #한빛비즈출판사 #인문학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