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부장제 깨부수기 - 성차별의 역사와 여성의 투쟁 Philos Feminism 10
마르타 브렌.옌뉘 요르달 지음, 손화수 옮김, 권김현영 해제 / arte(아르테)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부장제깨부수기 부제 :#성차별의역사와여성의투쟁 제가 피드에 얘기한 적 있죠.독립운동,민주화운동 이란 말보다는 독립투쟁,민주화항쟁 이란 말이 더 맞는 거 같다고요.일제강점기 나라의 주권을 되찾는 일이 운동으로 가능했을까요?물론 빡센 운동이라면 가능하겠지만 내가 감당할 만큼만 운동하는 거잖아요?
누군가는 목숨 걸고 또 누군가는 자기재산을 다 내어주며 투쟁했고요.그런 의미에서 저는 저 혼자라도 독립운동가란 말보다 독립투사라는 말을 쓰고 싶어요. #성차별의역사 를 보니 분명 지금도 계속 되고 있는 #성차별 을 깨부수기위해서 투쟁해야겠단 생각이 드네요.

#여성학자 #권김현영 님이 추천 해제를 쓰셔서 #교양만화 다 읽고 또 한번 지금 대한민국의 현실을 직시할 수 있었어요.우리나라엔 #구조적성차별 이 더 이상 없다고 20대대통령선거 당선자가 말했건만 그 말 또한 그가 #성차별주의자 임을 알려준 발언이죠.#권김현영_페미니즘_연구활동가 님의 말씀이 백번 맞아요.우리나라에 구조적 성차별이 없어졌다면,이 말이 사실이라면 전 세계의 인류학자들이 대거 한국에 와서 #가부장제몰락 이후의 사회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을 거라고요.

만화속에서 이제까지 알고 있던 위대한 남성학자들이 얼마나 지독한 성차별주의자였는지에 대한 긴 목록이 나오거든요.특히 #사도바울 은 여자들은 묵묵히 가르침을 받고 모든 일에 복종하고 조용히 있어야한다고 몇번이나 강조해서 성차별주의자올림핍에 당당히 동메달수상요.제가 사도바울의 로마서를 증맬 좋아하는데요.사울이 그분을 만나서 회심하고 바울이 되어 교회를 세우러다녔잖아요.바울이 한 말은 초기 개척교회시대에 통용된 말인거 같아요.교회가 세워지려면 잡음들이 많이 생기니까 #여자들입다물라 고 한거 같은데 그건 그때 상황인 거고요.사도바울의 말씀들은 좋지만 여자한테만 입다물라한건 참 아쉽네요.
교회자체가 금욕을 강조하고
성차별적 발언이 많은 곳이긴 하지만 저는 이곳에서부터 조금씩이라도 성평등을 심어주고 바꿔갔음 좋겠어요.주일학교교사도 MZ세대들에게 바른 #성인지감수성 을 갖고 잘 가르쳐야겠고요.

루소 칸트 쇼펜하우어 소포클레스 등 종교지도자들 마르틴루터 토마스아퀴나스 외에도 [여자?나쁜업보때문이지요.다음 생에는 남자로 태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말하는 것도 성차별적인 발언이죠.
피에르오귀스트루누아르화가 샤를보를레르시인 칼라르손화가 아우구스트스트린드베리극작가 등등등 어디서 이름 들어봤다는 유명한 철학가 예술가 대문호등등도 남성적인 시선이 강한 분들이셨네요.

#가부장제타파 는 우리 모두를 위한 일이에요.#가부장제 없는 미래가 오길🙏 그날이오면 ㅡ🎤🎼🎶🎵한밤의 꿈은 아니리~그날이 오면 🎵🎶

#마르타브렌 지음 #엔뉘요르달 그림 #손희수옮김 #아르테출판사 #책추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